‘20년 9월 인천항만공사에서 해양수산부에 제출한「인천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제안서」에 대한 주요 사항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항만기능을 재편하여 해양문화 도심공간을 조성하고 新경제거점 형성을 통한 경제활성화 기여
○ (사업면적) 428,316㎡
○ (총사업비) 약 5,003억원
□ 그간 추진내용
○ ‘16.12 : 공공개발을 위한 기본업무협약 체결 (해수부, 인천시, LH, IPA)
○ ‘18.12 : 인천내항 일원 마스터플랜 수립 (해수부, 인천시, LH, IPA)
○ ‘20.04 : IPA 사업 계획 수립 용역 착수
○ ‘20.09 : 인천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계획서 제출 (IPA→해수부)
□ 위치도 및 현황도
위치도 |
현황도 |
□ 토지이용계획도(안)
구 분 |
면 적(㎡) |
비 율(%) |
|
합 계 |
428,316 |
100.0% |
|
매각 용지 |
소 계 |
213,898 |
49.9% |
도시복합용지 |
39,973 |
9.3% |
|
문화복합용지 |
59,387 |
13.8% |
|
해양관광용지 |
57,622 |
13.5% |
|
기타(도시지원 등) |
56,876 |
13.3% |
|
공공 용지 |
소 계 |
214,418 |
50.1% |
공 원 |
38,055 |
9.3% |
|
광 장 |
36,432 |
8.6% |
|
도 로 |
63,186 |
14.9% |
|
항만시설(연구) |
6,600 |
1.5% |
|
기타 (녹지, 친수시설 등) |
68,545 |
16.1% |
□ 주요 사업제안 사항
연번 |
제안 사항 |
세부 내용 |
1 |
공공비율 50% 확보 |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공비율 50% 확보 |
2 |
인중로 지하차도 |
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사업에 따른 통행 혼잡 방지를 위한 인중로 지하차도 반영 |
3 |
조망데크 2개소 |
① 사업지 중앙부 공유수면을 활용한 조망데크 ② 역사성이 있는 축벽 조망을 위한 조망데크 |
4 |
공원형 보행육교 |
원도심과 사업지의 3차원 연결을 위한 보행육교 추가 (단순 보행육교가 아닌 관광자원으로서 광폭 보행육교 조성) |
5 |
업무기능 추가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부 상업부지에 공공기관 및 업무시설 유치를 위한 ‘업무’기능 추가 |
6 |
공원·녹지 확대 |
주민 및 방문객의 편의를 위한 공원·녹지 면적 증가 |
□ 향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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