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사업의 벤치마킹 사례로 자주 언급되는 호주 달링하버 항만재개발사업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개 요

 ㅇ (추진배경) 산업 지역 달링하버를 시민 친화 수변공간으로 조성

 ㅇ (위치) 호주 뉴사우스웨일스주 시드니 달링하버

 ㅇ (기간 및 규모) 1984~ / 54ha (163,350)

 ㅇ (총사업비) 34억 달러 (기반시설 조성 관련 추정치)

 ㅇ (사업시행자) DHA(Darling Harbor Authority, 민관합작회사)

 

< 위 치 도 >

<달링하버 위치> © 2020 NSW Government

달링하버 개발과정 개요

 ㅇ 1단계 (1788~1825) : 선착장 설치 및 공장시설 건설

 ㅇ 2단계 (1826~1983) : 시드니의 중심 산업항구 역할

  - 피어몬트 다리 건설 : 1858

 ㅇ 3단계 (1984~2000) : 달링하버 항만재개발 착수

  - 시드니수족관, 해양박물관, 놀이공원, 중국 정원 등이 건립

  - 시드니올림픽 준비를 위해 경기시설 및 각종 부대시설 건립

  - ICC 건립을 통해 시드니의 컨벤션의 중심으로 자리매김

 ㅇ 4단계 (2003~) : 달링하버 산업단지 개발(바랑가루 개발)

  - KPMG 등 세계적인 그룹들이 입주한 대규모 사무건물 건립

  - 호텔, 리조트, 상업 시설 등 대규모 관광 레저 시설 건립

  - 달링하버에서 오페라하우스를 연결하는 14km 수변 산책로 연결

 

<달링하버를 포함한 시드니의 주요 관광지를 연결하는 산책로> © 2020 Broadsheet Media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ㅇ 달링하버 산업시설 가동 중단 및 항만개발 계획 고지 : 1984

 ㅇ 보행시설 및 공공시설 개방 : 1988

 ㅇ Pyrmont 개발사업 완료 : 1992

 ㅇ Cockle bay Wharf 개발사업 완료 : 1998

 ㅇ Kings Street Wharf 개발사업 완료, 시드니 올림픽 개최: 2000

 ㅇ 달링하버 항만재개발 착공 : 2012

 ㅇ 달링하버 항만재개발 완공 : 2025(예정)

 

개발지역 현황 및 조감도

<3단계 개발(1984년~2000년) 이 완료된 시드니 달링하버> © Copyright 2020 Destination NSW
<4단계 개발(2003 - ) 이후의 달링하버> © 2020 Architecture Media

주요 시사점

 ㅇ 수변 연접부지에 저층의 상업, 문화, 페리 여객 시설만 허용하는 등의 강력한 경관 통제를 통해 세계적인 미항으로 조성

  - 전면부 저층 시설 배후로는 고층 허용 및 고밀 개발을 통해 균형잡힌 경관과 기능 배치 추구

 

 ㅇ 주 정부·지자체 주도의 적극적 사업추진

  - 주 정부·지자체 차원의 국립해양박물관, 시드니 컨벤션센터 등 관광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공공앵커시설 선투자로 조기 활성화

  - 법 제정을 통하여 관리청에 재개발 컨셉 구상에서부터 개발업자 선정, 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 거대한 권한 부여

 

 ㅇ 충분한 시민 친수 공간 확보

  -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해안 산책로 설치, 보행 폭 20M의 휴먼스케일 산책로를 통한 수변 조망 가능

  - 수변과 떨어진 공간에 고층 숙박 및 상업 시설을 유치하여 일반 시민들의 수변 조망 확보

 

 ㅇ 연중 다양한 행사와 차별화된 이벤트 개최를 관광 상품화

  - International Boat Show, Sydney Home Ideas and Lifestyle Show 연간 600여개의 크고 작은 축제 지원

 

 ㅇ 높은 교통 접근성

  - 시드니 도심까지 모노레일로 접근할 수 있는 편리한 교통체계

  - 국제크루즈터미널, 해상터미널, 도시철도 등이 한 곳에서 이뤄지도록 하는 편리한 환승 교통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