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인접한 일본의 대표적 항만재개발 사례인 요코하마 항만재개발사업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사업 개요

ㅇ (추진배경) 도쿄의 베드타운으로 전락함에 따라 다양한 도시문제 발생

 

ㅇ (추진목표) 요코하마의 자립 기능 향상 및 수도권 밀집 해소

 

ㅇ (위치) 일본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 니시구 미나토미라이

 

ㅇ (기간 및 규모) 1965년 ~ 2010년 / 1,860,000 (562,650평)

 

ㅇ (총사업비) 한화 약 5조 9524억 원

 

ㅇ (사업시행자) 일반 사단법인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21

 

<  위 치 도  >

<미나토미라이21 위치> Copyright by ©2020 Google

 

< 구 역 도 >

<미나토미라이 구역도> Copyright © Yokohama Convention & Visitors Bureau.

 

□ 추진경위

 

ㅇ 요코하마 도심 임해부 종합정비계획 발표 : 1979년

ㅇ 미나토미라이21 프로젝트 착공 : 1983년

ㅇ 닛폰마루 메모리얼파크 개관 : 1985년

ㅇ 요코하마 전람회 개최 : 1989년

ㅇ 요코하마 국제 평화회의장 준공 및 개관 : 1991년

ㅇ 요코하마 랜드마크 타워 완공 : 1993년

ㅇ 요코하마 지하철 미나토미라이선 개통 : 2004년

ㅇ 닛산자동차 본사 이전 : 2009년

 

☐ 토지이용현황

 

<미나토미라이21 토지이용현황> Copyright© YOKOHAMA MINATO MIRAI21

 

 

☐ 건폐율 및 용적률

 

<미나토미라이21 건폐율 및 용적률> Copyright© YOKOHAMA MINATO MIRAI21

 

 

□ 미나토미라이21 전경

 

<미나토미라이21 전경> Copyright © 1996-2020 japan-guide.com

 

<미나토미라이21 야경> Copyright © 1996-2020 japan-guide.com

 

 

□ 미나토미라이21 개발 특징

 

ㅇ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 개발

- 지진대비 선석과 공동구(Utility Tunnels)를 설치하여 자연재해 대비

-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친환경, 고효율의 발전시스템 구축

 

ㅇ 선진 교통 시스템 구축을 통한 편의성 및 접근성 향상

- 신칸센 고속철도와 광역철도를 통해 도쿄 등 주요 대도시 연결

- 미나토미라이 지선을 개통하여 도심과의 접근성 향상

- 무빙워크, 보행교 등 신설을 통해 보행자 편의를 위한 도로체계 구축

 

ㅇ 시민친수공간을 적극 확보한 도심개발

- 해안선을 따라 해안 산책로와 도보데크 조성

- 도심과 해안 산책로 연결을 위한 대규모 중앙공원 조성

- 항구의 역사를 활용한 복합문화공원(Nippon-maru Memorial Park) 조성

 

ㅇ 비즈니스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 글로벌기업 유치를 위해 최대 50억 엔(한화 약 562억원)의 보조금 제공

- 중소제조업자들의 입주를 위한 융자금 마련 및 세제 혜택 제공

- 그 결과 닛산 글로벌 본사, 후지 등 글로벌기업 유치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