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사업의 벤치마킹 사례로 자주 언급되는 호주 달링하버 항만재개발사업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개 요
ㅇ (추진배경) 산업 지역 달링하버를 시민 친화 수변공간으로 조성
ㅇ (위치) 호주 뉴사우스웨일스주 시드니 달링하버
ㅇ (기간 및 규모) 1984년 ~ / 54ha (163,350평)
ㅇ (총사업비) 34억 달러 (기반시설 조성 관련 추정치)
ㅇ (사업시행자) DHA(Darling Harbor Authority, 민관합작회사)
< 위 치 도 >
□ 달링하버 개발과정 개요
ㅇ 1단계 (1788년~1825년) : 선착장 설치 및 공장시설 건설
ㅇ 2단계 (1826년~1983년) : 시드니의 중심 산업항구 역할
- 피어몬트 다리 건설 : 1858년
ㅇ 3단계 (1984년~2000년) : 달링하버 항만재개발 착수
- 시드니수족관, 해양박물관, 놀이공원, 중국 정원 등이 건립
- 시드니올림픽 준비를 위해 경기시설 및 각종 부대시설 건립
- ICC 건립을 통해 시드니의 컨벤션의 중심으로 자리매김
ㅇ 4단계 (2003년~) : 東 달링하버 산업단지 개발(바랑가루 개발)
- KPMG 등 세계적인 그룹들이 입주한 대규모 사무건물 건립
- 호텔, 리조트, 상업 시설 등 대규모 관광 레저 시설 건립
- 달링하버에서 오페라하우스를 연결하는 14km 수변 산책로 연결
□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ㅇ 달링하버 산업시설 가동 중단 및 항만개발 계획 고지 : 1984년
ㅇ 보행시설 및 공공시설 先 개방 : 1988년
ㅇ Pyrmont 개발사업 완료 : 1992년
ㅇ Cockle bay Wharf 개발사업 완료 : 1998년
ㅇ Kings Street Wharf 개발사업 완료, 시드니 올림픽 개최: 2000년
ㅇ 東 달링하버 항만재개발 착공 : 2012년
ㅇ 東 달링하버 항만재개발 완공 : 2025년 (예정)
□ 개발지역 현황 및 조감도
□ 주요 시사점
ㅇ 수변 연접부지에 저층의 상업, 문화, 페리 여객 시설만 허용하는 등의 강력한 경관 통제를 통해 세계적인 미항으로 조성
- 전면부 저층 시설 배후로는 고층 허용 및 고밀 개발을 통해 균형잡힌 경관과 기능 배치 추구
ㅇ 주 정부·지자체 주도의 적극적 사업추진
- 주 정부·지자체 차원의 국립해양박물관, 시드니 컨벤션센터 등 관광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공공앵커시설 선투자로 조기 활성화
- 법 제정을 통하여 관리청에 재개발 컨셉 구상에서부터 개발업자 선정, 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 거대한 권한 부여
ㅇ 충분한 시민 친수 공간 확보
-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해안 산책로 설치, 보행 폭 20M의 휴먼스케일 산책로를 통한 수변 조망 가능
- 수변과 떨어진 공간에 고층 숙박 및 상업 시설을 유치하여 일반 시민들의 수변 조망 확보
ㅇ 연중 다양한 행사와 차별화된 이벤트 개최를 관광 상품화
- International Boat Show, Sydney Home Ideas and Lifestyle Show 등 연간 600여개의 크고 작은 축제 지원
ㅇ 높은 교통 접근성
- 시드니 도심까지 모노레일로 접근할 수 있는 편리한 교통체계
- 국제크루즈터미널, 해상터미널, 도시철도 등이 한 곳에서 이뤄지도록 하는 편리한 환승 교통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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