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공부와 산책을 동시에, 인천 자유공원

 

 인천의 대표명소! 자유공원, 인천人에게는 지극히 친근한 장소인 듯 한데요. 사실 저는 인천의 명소에 대해 조사해보기 전에는 자유공원이 어떤 곳인지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그냥 가볍게 산책을 즐길 수 있는 그런 공원인 줄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알고보면 여러 가지 깊은 역사를 지니고 있는 자유공원입니다.

 1888년에 조성된 우리나라 최초의 서구식 공원이기도 하며, 1950년 인천상륙작전으로 유명한 맥아더 장군동상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자유공원은 서공원에서 만국공원으로, 또다시 자유공원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그 이유인 즉, 1883년 청국과 일본이 선린동 일대에 조계를 설정하자 영국과 미국, 독일도 서둘러 해안지대와 응봉산 자락 14만평을 쪼개 각국조계로 만들었습니다. 이 조계를 A,B,C,D등급으로 나누었는데 D지구로 분할된 곳이 지금은 자유공원으로 부르는 각국공원입니다. 각국공원은 일제시대 때에는 서(西)공원으로 불렸는데 광복 후에는 만국공원(萬國公園)으로 바뀌었다가 1957년 자유공원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자유공원의 역사만으로 그 나라의 자주적인 힘이 부족하면 어떠한 일이 벌어지는 보여주는 단면인 것 같습니다.

  간단한 자유공원에 대한 소개는 이것으로 마치고 가벼운 산책길로도 손색이 없는 자유공원으로 떠나보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느낀 자유공원의 산책로는 역사가 오래된 만큼 산책로의 나무들도 풍채가 있어서 그런지 저를 포근히 감싸주는 듯한 따뜻한 느낌이었습니다.

 저는 버스를 타고 자유공원으로 향했는데요. 아무래도 인근에 차이나타운이 있다보니 이국적인 풍경이 펼쳐졌는데요. 정말 여기가 중국인지 한국인지 헷갈릴 정도였어요. 커피샵도 중국스타일로 꾸며져있더라구요.

 제가 자유공원에서 처음 맞닥뜨린 것은 정자였습니다. 이름은 팔각정인데요, 이 정자에 오르면 인천의 바다가 한눈에 들어옵니다. 왠만하면 정자에 오를 수 없게 막아놓은 일반적인 공원들과 달리 직접 정자에 오를 수 있어서 왠지 기분이 좋았답니다.

 

팔각정에 올라 인천의 전경을 감상하고 뒤를 돌면 나무사이로 뾰족한 첨탑같은 것이 어렴풋이 보입니다. 왠지 날카롭고 차가워보이는 그 조형물로 다가가면 한미수교 100주년 기념탑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1882년 5월 22일에 체결된 한미수호통상조약을 기념하기위해 세운 기념탑이라고 하는데요. 조약당시 제물포 화도진 언덕에서 체결되었기 때문에 자유공원내에 기념탑을 세웠다고 합니다. 조형물에 대한 설명을 찾아볼 수는 없었지만, 차갑고 딱딱해보이는 외관과 달리 그 내부로 들어가면 조금 포근히 감싸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기념탑을 만드신 분도 이런 의도로 만드셨을까요?

  기념탑을 지나오면 넓은 공터가 보이는데요, 야외공연무대도 있는 것을 보니 이곳에서 축제를 열기도 하나보군요. 매년 인천-중국의 날 문화축제라는 것을 자유공원일대에서 연다고 해요. 여러 공연들이 선보인다고 하니 이 곳이 그 공연의 본거지인듯 싶네요. 

다음은 맥아더 장군 동상에게로 가봅니다. 좀 더 따뜻해지면 만개할 준비를 하는 정원도 보이는 데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왠일로 어르신들이 옹기종기 모여있었다는 거였어요. 저도 어깨너머로 구경을 했는데요. 바로 어르신들의 오락거리인 바둑과 장기가 한창이었어요. 여기저기서 훈수를 두기도 하면서 한수한수 심혈을 기울이시는 모습이 사뭇 진지해보였습니다. 

 호기심이 왕성한 어린이를 대동한 가족단위의 방문객들에게는 조금 지루한 코스가 될 수 도 있을 자유공원인데요. 그래서 준비된 듯한 자유공원 새우리입니다. 공작도 있고, 닭도 있고, 이름모르는 새들도 있고, 아이들이 새우리에서 떨어질 줄을 모릅니다.

 볼거리가 다양한 인천 자유공원! 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지만, 자유공원이 가진 역사만큼은 규모에 비할바가 안되는데요. 아는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가벼운 산책뿐만 아니라, 조금 더 관심있게 자유공원에 대해 알아보고 자유공원으로 향한다면 뜻깊은 역사공부도 함께 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산책길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인천-중국의 날 문화축제

중국문화의 진수를 선보임과 동시에 국제행사로 추진, 국내유일의 중국관련 문화예술축제

축 제 명 : 인천-중국의 날 문화축제

축제기간 : 축제기간 매년 상이함

축제장소 : 자유공원 일대

주 최 : 인천광역시

주 관 : (사)인천문화축제발전협의회, 기호일보

후 원 : 인천광역시의회, 인천광역시의회교육청, 중구청, 인천중부경찰서,

(재)인천문화재단 (재)인천국제교류센터, 인천관광공사, 인천메트로

 

 

 

 

 

 

 

 

 

 

 

 

 

 

 

 

 

 

자유공원 가는길 

지하철 1호선 : 인천역 하차

버스 : 중구청역 하차

간선 28, 15, 720 / 좌석 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