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배송, 새벽배송, 드론배송 등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배송서비스! 배송서비스의 혁신으로 공급자는 소비자에게 더 빠르고 정확하게 상품을 전달하고 있는데요. 배송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있답니다. 바로 물류정보시스템’! 오늘은 물류정보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물류정보시스템이란?

물류정보시스템(Logistics Information System, LIS)은 원재료 구입 및 제품 생산부터 완제품의 유통과 배송에 이르기까지! 물류의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전달 처리 시스템을 일컫는데요. 상품 주문, 주문 접수, 제품 발주, 수송 및 배송 등 일련의 과정을 각각 시스템화 또는 전산화하여 효과적인 물류 활동을 창출해내는 방식이랍니다.

 

물류정보시스템 구성은?

물류정보시스템은 물류의 단계에 따라 구분되는데요. 크게 OMS(Order Management System),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SCM(Supply Chain Management)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OMS(Order Management System)

OMS는 물류가 처음 시작하는 단계로 주문내역, 결제확인, 주문취소, 반품 등 소비자의 주문을 관리하고 총괄적으로 처리하는 주문관리시스템을 말합니다. 판매자는 OMS에 기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품의 재고 파악, 입고 예정일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답니다.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WMS는 물류센터에서 진행되는 입고과정부터 재고, 피킹, 출고 등을 통합 및 관리하는 창고관리시스템을 일컫습니다. WMS를 통해 보관시설 및 품목별 재고상황을 기록하여 재고의 수량 및 위치 파악 등 효율적으로 물류센터를 관리할 수 있답니다.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TMS는 소비자의 주문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운송 경로 계획을 수립하며, 운송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수배송관리시스템인데요. 주문한 물량에 따라 입출하고 지시를 확인하여 운송수단을 지정하고, 화물의 특징에 따라 적절한 운송수단을 배정하는 등 운송과정이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답니다.

 

SCM(Supply Chain Managment)

SCM은 제품의 생산과 유통 과정을 하나의 통합망으로 관리하는 경영전략시스템을 말하는데요.

기업은 SCM을 통해 소비자가 구매한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여 효율적인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답니다. SCM은 주로 OMS, WMS, TMS를 하기 전에 실시되는데요. 공급망관리 경영전략시스템을 구축하여 소비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답니다.

 

상품 주문부터 배송까지 신속 정확한 물류 활동을 돕는 물류정보시스템’! 알면 알수록 더 새롭고 재밌는 물류의 세계~! 다음에도 여러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물류 용어로 찾아뵐게요. 많은 기대 부탁드려룡~!

 

물류 용어 정복! '순물류''역물류'의 차이가 궁금하다면?

 

[그것이 알고 싶다] 물류 용어 정복! '순물류'와 '역물류'의 차이는?

생산된 물품의 포장부터 전달까지 배송의 전체 과 정을 책임지는 물류! 물류가 ‘물류과정’에 따라 순물류와 역물류로 구분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서로 반대되는 개념인 순물류와 역물류

incheonport.tistory.com

 

물류 용어 정복! 1PL, 2PL, 3PL, 4PL 등 물류 시스템의 차이가 궁금하다면?

 

[그것이 알고 싶다] 물류 용어 정복! 1PL, 2PL, 3PL, 4PL 등 물류 시스템의 차이 알아보기!

해운·항만·물류 관련 정보를 인천항만공사와 함께 알아보는 시간, 해운·항만·물류 그것이 알고 싶다! 오늘은 1PL부터 4PL, 그 이상으로 확장되고 있는 물류 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incheonport.tistory.com

 

물류 VS 유통의 차이가 궁금하다면?

 

[당신의 선택은] 물류 VS 유통

마치 한 단어처럼 언급되는 물류와 유통! 비슷해 보이지만 둘은 분명한 차이가 있답니다. 오늘은 알쏭달쏭 헷갈리는 용어, 물류와 유통을 완.벽.하게 구분하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물류란? 생산

incheonpor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