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0년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가장 높은 등급을 받아 공공데이터 제공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인천항만공사!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는 국가 데이터 경제 활성화와 공공데이터 정책의 국민 만족도 제고를 위해 중앙행정기관, 광역·기초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매년 시행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총 535개 기관을 대상으로 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기타 등 5개 영역을 평가했습니다. 특히, 인천항만공사는 항만공사 중 유일하게 우수등급을 획득했답니다!

 

 

공공데이터란 데이터베이스, 전자화된 파일 등 공공기관이 법령 등에서 정하는 목적을 위해 생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는 광 또는 전자적 방식으로 처리된 자료와 정보를 말합니다.

 

공공데이터를 개방하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공공기관이 이용자에게 공공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하고, 받은 공공데이터를 영리적ㆍ비영리적으로 이용할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부는 국민 누구나 공공데이터를 자유롭게 재이용할 수 있는 권리 보장을 추구하는데요. 인천항만공사는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해 정부의 주요 과제인 공공정보의 개방 및 공유를 통한 정부, 국민 간의 소통과 협력을 이루어 나가고 있답니다.

 

 

공공데이터를 올바르게 제공하기 위해 인천항만공사는 지난해 공공데이터 운영지침과 절차서를 제정하고, 담당자별 맞춤 교육을 통해 데이터 운영의 기반을 마련했는데요. 특히, 항만 부지 입찰 정보 등 데이터 신규 개방, 데이터와 관련된 아이디어 경진대회 및 공모전 개최 등 사용자 의견수렴을 통한 개방 영역의 비중을 높여 수요자 중심의 공공데이터 제공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천항만공사의 공공데이터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아볼까요?

 

 

인천항만공사의 공공데이터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1. 인천항만공사가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는 공공데이터 포털사이트(https://www.data.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해당 웹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공공데이터 포털사이트 상단의 데이터 찾기 데이터 목록을 클릭해주세요.

 

 

3. 검색창 바로 아래의 제공기관별 검색을 누르면 기관별 데이터 검색알림창이 뜨게 됩니다.

 

 

4. ‘기관명 입력인천항만공사를 입력 후 인천항만공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5. 인천항만공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공공데이터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공공데이터의 적극적인 개방과 관리 노력으로 공공데이터 우수기관에 선정된 인천항만공사! 앞으로도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해서 공공데이터를 신규 발굴하고 개방할 예정이니 많은 이용 부탁드려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