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등 세계를 잇는 바닷길! 각국의 활발한 교역을 위해선 세계 곳곳의 미개척지 항로 개설과 항만 인프라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항만시장을 개척하는 것, 각국이 꾸준히 시도해야 할 항만과제인데요.
해양수산부는 2008년부터 아시아, 중남미, 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과 정부 간 협력기반을 구축하고, 항만개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를 지원하여 우리 기업의 해외항만시장 진출 환경을 꾸준히 조성해 왔습니다. 그 결과, 총 32개국과 43개 협력 사업을 완료했으며, 현재는 3개 사업이 진행 중에 있답니다. 특히, 협력 사업을 기반으로 우리 기업이 투르크메니스탄 수리조선단지(`11, 1.3억불), 알제리 젠젠항 ‘컨’ 터미널(`14,2.3억불), 방글라데시 파이라항 설계 감리(`19,1천만불)를 수주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해양수산부는 민간기업의 해외 진출 과정에서 투자자 유치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국제개발은행과의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해 왔는데요. 바로 이번에는 아프리카 항만시장 개척이라는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해양수산부는 5월 20일 아프리카개발은행과 마다가스카르 툴레아(Toliara)항 개발을 위한 협의 의사록(Aide Memoire), 즉 양자 간 협의된 의견을 문서형태로 교환하는 외교적 각서를 서면으로 체결하였다고 밝혔는데요. 협의 의사록에는 마다가스카르에 있는 툴레아항의 항만 개발 및 투자 촉진을 위하여 우리나라와 공동으로 타당성 조사를 수행하기로 합의하는 내용이 담겨 있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해양수산부는 올해 7월부터 내년 4월까지 약 10개월간 마다가스카르 툴레아항 개발 사업의 기술 · 경제 · 재무 · 법률적 타당성 조사를 수행하고, 아프리카개발은행은 환경사회영향 평가와 향후 사업화 단계의 지분 투자, 대출 지원 등 자금조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입니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개발 사업으로 아프리카 지역에 우리나라의 항만개발 경험을 전수하여 활기를 불어넣을 예정인데요. 이를 통해 우리나라 기업들의 아프리카 시장 개척 또한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 항만시장에 불어올 새로운 바람, 해린이가 응원할게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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