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인천항만공사와 더욱더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보기 위해, 선박 운영자가 아닌 개인이 궁금해 할 만한 항만운영 FAQ 5가지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물어보고 싶었지만, 마땅히 물어볼 곳이 없어 혼자 고민했던 다양한 궁금증!! 인천항만공사 공식 블로그가 해결해 드릴게요. 지금 바로 만나봐룡!

인천항만공사는 무슨 일을 하나요?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차이점이 있나요?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 개항 이래 120여 년간 정부 주도로 이루어졌던 항만의 운영과 개발에 민간 경영원리를 도입하고자 2005711일 출범하였습니다. 업무 범위는 내항 및 외항의 개발운영, 항만부지의 임대, 선거 외 부지의 개발 및 운영, 수역 관리, 국제 및 연안여객터미널 운영, 신항만 건설, 항만시설 유지보수, 갑문의 관리 및 운영, 항만시설 사용료 징수 등 인천항 전반의 개발과 운영에 관한 사항 등인데요.

 

인천지방해양항만청은 항만 건설 초기 막대한 투자비가 필요한 항만 외곽, 임항, 교통시설 등 항만기본시설 건설과 항만 안전, 항만운송사업체 관리 등 선원 및 해운, 해양환경 업무를 맡고 있으며, 인천항만공사는 항만시설의 개발과 관리, 운영업무 등을 맡아 상호 보완 하에 인천항의 끊임없는 물류 흐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사진 촬영 허가증으로

외항선에 올라가서 촬영할 수 있나요?

 

승선 촬영은 인천항만공사 이외에도, 타 기관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외항선에 올라가실 경우 해당 선박회사는 물론 인천세관에 승선 허가를 받으셔야 하는데요. 세관 및 해당 회사 협의는 사진 촬영 신청 전에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해상견학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

 

홈페이지를 통해 견학신청서를 먼저 작성하신 뒤, 팩스 혹은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견학 여부에 관한 사항을 홈페이지 혹은 SMS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15인 이상 항만 관련업 종사자와 단체에 대해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현재는 코로나19의 감염 및 확산V방지를 위해 견학프로그램을 잠정 중단한 상태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다시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인천항만공사와 관련된

각종 통계 정보도 알아볼 수 있나요?

 

현재 인천항에서는 각종 통계자료를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해 놓은 상태입니다. 공공데이터 사이트에 방문하신 뒤, [데이터찾기] [데이터목록]에 접속해 주세요. 이후 [제공기관별 검색]을 누른 뒤 [기관명 입력]인천항만공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공공데이터 포털 바로 가기 ▼

 

공공데이터 포털

국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제11956호)』에 따라 개방하여 국민들이 보다 쉽고 용이하게 공유•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Datase

www.data.go.kr

개인이 항만부지 사용

신청을 할 수 있나요?

 

입찰공고문에 사업자등록이 있는 사업자에 한함으로 기재된 경우 개인이 항만부지 사용을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입찰 등록 시 제출한 사업자등록번호와 실계약 시의 사업자등록번호가 불일치할 경우에도 계약이 불가할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입찰공고문에 사업자, 개인 모두 가능하다고 기재된 경우 개인 신청 가능합니다.

 

인천항만공사가 하는 업무부터, 일반인이 인천항만공사에 요청할 수 있는 사항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인천항만공사 항만운영 FAQ를 통해 인천항만공사와 친밀감 업업! 된 것 같나요? 그밖에 다양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인천항만공사 공식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룡!

 

▼ 항만운영 FAQ 바로 가기 ▼

 

인천항만공사

최고의 항만인프라를 선도하는 인천항만공사. 인천항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www.icp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