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항만공사입니다. 오늘은 인천항만공사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앞장서서 진행하는 활동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지금 확인해보세요!

 

“국민과 지역사회가 체감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겠습니다.“

 

 

인천항만공사가 사회적 가치 실현 로드맵

“공감 소통을 통한 사회적 경제 활성화”

 

인천항만공사는 2005년 설립 이후, 인천항과 지역사회를 토대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소기업 역량 강화에 일조하며 사회통합을 위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 왔습니다.

 

“모두 함께 상생하며 이뤄냅시다”

 

우선 공감 소통(Communication)을 통해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국민과 고객의 의견을 듣고 있습니다. 외부적으로는 'IPA 사회적 가치 자문단'을 구성해 아이디어를 청취하고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나누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사회적 가치 Leader’ 지정을 통해 모든 추진업무에 사회적 가치를 접목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생협력(Collaboration) 정책을 바탕으로 우리공사와 항만물류업계, 협력 중소기업이 같은 목적지를 향해 함께 걸을 수 있는 기반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산업혁신운동', '인천항에서 다시 한번', ‘두드림 사업' 등 중소 협력기업이 자생력을 갖추고 역량을 키워가는 자양분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우리 공사는 공유가치 창출(Creating Shared Value)을 위해 사회적 경제 조직과 협력 사업도 마련하였습니다. 지역사회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 인천지역 사회적 경제 활성화 기금(I-SEIF)을 조성하여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의 사회적 경제 조직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자 합니다.

 

Communication, Collaboration, Creating Shared Value우리공사의 3대 경영방침입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인천항의 새로운 공유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적 가치가 항만업계와 지역사회에 확대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습니다.

 

인천 사회적 경제 활성화 기금(I-SEIF)

 

“인천 사회적경제 조직은 2018년 말 기준 668개소로

타 광역시도대비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의 설립이 활발”

 

사회적 기업

: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 생산, 판매 등의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

 

마을 기업

마을공동체에 기반을 두고 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협동적 관계망에 기초해 주민 욕구와 지역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기업 / 마을 카페, 농산물, 가내수공업 형태가 다수

 

자활 기업

취약계층의 사회·경제적 자립을 목적으로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공동체 기업 / 청소 소독, 집수리, 택배, 식음료 제조 가공 등

 

협동조합

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 생산, 제공 등을 협동으로 영위,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사업조직

 

올해도 인천항만공사와 함께해 주시길 바라며, 우리 공사의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인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