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입니다. 가을이 끝나가고 있는 요즘, 허전한 마음을 채우기 위해 책을 찾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오늘 해린이가 알려드릴 영어는 지식의 보고라고도 불리는 도서관에서 사용하는 영어입니다. 학교 다닐 때 도서관에 가본 적 한 번쯤은 다들 있을 텐데요~ 도서관에서 쓰이는 영어를 상황에 맞게 하나하나 알려드릴게요!

 

 

1. 도서관에서 회원 카드 만들 때

요즘 도서관들은 대부분 회원 카드가 없으면 책을 대출하거나 반납할 수 없게 되어 있어요. 특히 공부하기 위한 열람실은 카드가 없으면 들어갈 수도 없지요. 해린이가 회원 카드 발급 시 주로 사용하는 영어를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함께 따라와 보실래요?

 

A: Can I help you? (도와드릴까요?)

B: I don’t have a library card. I’d like to apply for one. (도서관 카드가 없어서, 만들고 싶은데요.)

A: You can make it easily. First of all, go to computer in the internet zone. After click join button, fill in the blank to your information. Then you’ll be finished making library ID card. (쉬워요. 먼저 인터넷 존에 있는 컴퓨터로 가요. 가입 버튼을 클릭하고 당신의 정보를 빈칸에 채워 넣으면 도서관 카드 만들기가 끝납니다.)

B: Thanks. (고마워요.)

 

상황에 따라서 만드는 방법이 다를 수 있지만 보통은 컴퓨터를 이용해 쉽게 가입하고 발급받을 수 있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에는 사서를 찾아가는 게 좋은데요. 사서가 자리에 없다면 경비실에서 “Where is the librarian?”이라고 물어보는 것도 좋겠죠? 도서관 카드를 만들고 싶다는 표현 대신 “I’d like to check out some books.(책을 빌리고 싶어요.)”라는 표현을 사용해도 좋아요.

 

 

2. 읽고 싶은 책을 찾을 때

도서관에 그냥 가는 경우도 있지만, 때로는 읽고 싶은 책을 찾으러 가기도 해요. 책을 찾을 때는 도서관 내부에 비치된 도서 검색대를 주로 이용하지요. 검색대에서 찾은 대로 책이 나와주면 좋겠지만 간혹 책이 안 보일 때가 있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I’m looking for IPA. Can you find this book for me? (IPA라는 책을 찾고 있어요. 혹시 책이 있는지 확인해 주실 수 있나요?)

B: Sure. Hmm.. It’s is in the reading room on the third floor. (그럼요. 음.. 이건 3층 열람실에 있어요.)

A: Thanks. And I have more of question. Can you tell me where the non-fiction section is? (고마워요. 그리고 하나 더 물어볼 게 있는데요. 비소설은 어느 코너에 있지요?)

B: It’s on the second floor. (2층에 있어요.)

 

도서관에는 책장만 있지 않고 앉아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의자와 소파, 책상 등이 함께 있는데요. 시험 기간 등에는 사람이 많아 자리가 꽉 차 있어요. 자리를 먼저 잡아 놓아야 나중에 책을 가져와 여유롭게 앉아서 읽을 수 있답니다. 이때 자리를 잡다라는 표현을 영어로 하면 “Find a seat.”라고 한답니다.

 

 

3. 책 대출받을 때

회원 카드도 만들고 읽고 싶은 책도 찾았다면 이제는 책 대출을 받을 때! 며칠간 빌릴 수 있는지, 최대 몇 권까지 빌릴 수 있는지 등 대출받을 때 사용하는 영어 표현을 알려드릴게요~ 해린이랑 같이 대출하러 가 볼까요?

 

A: I’d like to check these books out. How many books can I check out at a time? (이 책들을 빌리고 싶은데요. 한 번에 몇 권까지 빌릴 수 있어요?)

B: You can check out three books at a time. (한 번에 세 권까지 됩니다.)

A: How long can I check books out? (대출 기간은 며칠까지예요?)

B: You have to return books before the 7days. (7일간 빌릴 수 있어요.)

 

만약 책을 한 번에 많이 빌리고 싶은데 대출 기간이 짧다면 최대 연장 기간을 물어보는 것도 좋아요. 그럴 때에는 “Can I renew it?(연장할 수 있나요?)”라는 표현을 사용해 보세요. 또 간혹 정기간행물의 경우 대출이 안 될 때가 있어요. 사서가 “You can’t check out periodicals.(정기간행물은 대출할 수 없습니다.)”라고 한다면 미련 없이 책을 놓아주거나, 카피해도 되냐고 물어보시길 바라요!

 

해린이와 함께 알아본 도서관에서 사용하는 영어 편! 그동안에는 코로나 2~1.5단계를 유지하는 바람에 임시휴관에 들어간 도서관이 많았을 텐데요. 1단계로 완화된 만큼 도서관으로 가서 마음의 양식인 책을 읽어보는 건 어떨까요? 독서의 계절인 가을, 책 읽는 시간을 조금 더 가져보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