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여러분! 금요일마다 어김없이 돌아오는 해룡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 시간입니다! 여러분은 돌고래의 서식지가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바로 바다가 떠오르시진 않나요? 하지만 바다뿐 아니라 강에 사는 돌고래도 있다는 사실! 오늘은 강에 사는 돌고래 중 가장 크고 핑크빛 몸을 가진 핑크 돌고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그럼 출발!

 

해룡: 안녕하세요! 듣던 대로 빛깔이 참 예쁘시네요! 자기소개 한 번 부탁드려룡.

 

 

핑크돌고래: 안녕하세요. 여려분! 저는 강에서 사는 핑크돌고래에요! 정식 명칭으로 인사드리자면 아마존강돌고래랍니다. 보통 몸 전체가 분홍색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이는 일부이고 사실 대부분은 푸른빛이 도는 회색이에요. 하지만 ‘핑크’라는 유니크한 색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저는 제일 자랑스러워요!

 

해룡: 그렇죠. 색이 너무 예쁘세요. 여러분들과 함께 이 아름다운 핑크돌고래 친구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지만 그럴 수 없어 아쉽네요. 혹시 생김새에 대해 자세히 묘사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핑크돌고래: 네네. 저는 길고 가느다란, 단단한 털이 나 있는 입을 가지고 있어요. 이빨은 위아래 턱에 각각 46~70개가 나 있고 등지느러미는 없지만, 등이 솟아 있어요. 다른 돌고래와 달리 헤엄치는 속도가 느리고 깊이 우리 바다 식목일에는 그동안 못 돌아본 바다에 관심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꼬리를 밖으로 내밀 수 있다는 점이 제 특기랍니다! 호기심이 많고 장난기가 많은 것도 특징이에요!

 

출처: 위키백과

 

해룡: 점프력이 좋으시군요! 부러워요! 그런데 보통 돌고래들은 무리지어 다닌다고 들었는데 핑크돌고래 친구들도 그렇나요? 오늘 멀리까지 혼자 오셨는데 어렵진 않으셨나요?

 

핑크돌고래: 저희는 보통 단독으로 행동해요. 그렇지만 2~20마리의 무리를 지어 생활하기도 하죠. 저는 혼자 다니는 스타일이라 많이 힘들진 않았어요. 그리고 친구들과 만날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오는 내내 즐거웠답니다!

 

해룡: 아 고독을 즐기시는군요! 멋져요. 보통 무엇을 먹고 살아가시나요?

 

출처: 위키백과

 

핑크돌고래: 저는 주로 물고기와 게를 잡아먹고 살아요. 진흙과 함께 섭취한 다음 진흙은 걸러내는 습성이 있습니다!

 

해룡: 그렇군요. 마치 건강식 같네요! 하하, 그럼 평균적으로 핑크돌고래들은 얼마나 오래 살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고래들은 새끼를 많이 낳지 않는다고 들었는데 핑크돌고래 친구들은 어떨지 궁금해요!

 

핑크돌고래: 저희의 수명은 약 30년이에요. 여러분들에겐 짧게 느껴질 수도 있는 시간이지만 저희에겐 매우 긴 시간이죠. 보통 임신 기간은 10~11개월이라 사람과 비슷해요. 다만 저희는 시기가 정해져 있는데요. 5~8월 사이에 80cm 정도의 새끼를 한 마리만 낳아요. 2~3년에 한 번 출산하고 수유 기간은 1년 이상이에요. 그 이후에는 가족과 떨어져 독립적인 생활을 지내게 되죠!

 

해룡: 요새는 개체 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들었어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핑크돌고래: 저희는 천적도 많은 편이지만 특히나 개발과 수질오염, 남획으로 인해 점점 그 수가 줄어들고 있어요. 제 친구들도 이러한 이유 때문에 더 이상 만날 수 없게 됐어요.

 

해룡: 매우 슬픈 이야기네요. 어떤 아픔을 겪으셨는지 상상도 못 하겠어요. 혹시 마지막으로 우리 친구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 있으신가요?

 

핑크돌고래: 예쁘다고 해주셔서 너무 감사하지만, 그 특징으로 인해 저희의 목숨이 위태로워지고 있어요. 하나의 생명체라는 사실을 잊지 말고 자연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포획 등을 멈춰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만나서 너무 반가웠어요! 다음에도 또 만날 기회가 있으면 좋겠네요.

 

네, 이렇게 오늘은 매우 아름다운 미모를 뽐내고 있는 핑크돌고래 친구와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어떠셨나요? 핑크돌고래 친구의 말처럼 앞으로 생명에 대한 존중과 남획 등을 멈출 수 있도록 노력해봐요! 그럼 다음 시간에도 더 멋진 바다 친구들과 돌아오겠습니다! 그때까지 안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