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활동들을 집에서 하게 되었어요. 랜선으로 공연을 볼 수도 있고, 헬스장에 가지 않고도 트레이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있는 집은 다양한 놀이를 통해 추억도 쌓게 되었죠. 다양한 디저트와 요리도 취미 활동의 일환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런데 이런 집에서 하는 활동들, 그냥 지나쳐버리기에는 아쉽죠? 일상 브이로그가 각광받는 시대, 우리도 한 번 브이로그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 해린이와 함께 할 집콕생활은 바로 나만의 브이로그 만들어 보기입니다! 어떤 준비물들이 필요한지 해린이가 A to Z로 모두 알려 드릴게룡!

 

 

1. 브이로그란?

브이로그는 비디오(video)와 블로그(Blog)의 합성어예요. 자신의 일상을 글이 아닌 동영상으로 촬영해서 만드는 영상 콘텐츠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원래는 기존 블로거들 사이에서 조금 더 일상을 생생하게 담기 위해 유행했었지만, 요즘은 유튜브가 뜨면서 함께 떠오른 콘텐츠 중 하나로 알려져 있어요. 다른 영상 콘텐츠처럼 화려한 그래픽이나 기획 단계가 필요하지 않고 스마트폰 하나만 있어도 제작이 쉽다는 장점이 있지요. 큰 비용 없이 일상을 남길 수 있다니 참 좋겠죠? 그렇다면 이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해린이와 함께 알아볼까요?

 

2. 브이로그 제작 준비물

브이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일상을 촬영할 것들이 필요해요.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항상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 영상에 조금 관심이 있던 분들이라면 고프로, DSLR 등을 활용해도 좋을 거예요. 퀄리티가 상당히 달라질 테니까요! 오늘은 영상에 업을 두지 않은 일반인분들을 대상으로 브이로그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찍는다는 가정하에 설명해 드릴게요.

 

 

해린이의 개인적인 추천 준비물은 삼각대예요! 몇만 원을 호가하는 비싸고 튼튼한 삼각대보다 작지만 휴대폰을 고정할 수 있는 정도의 기능이 있는 삼각대를 추천해 드려요. 다양한 상황에서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여러분의 일상을 담을 수 있을 거예요.

 

스마트폰과 삼각대가 준비되었다면? 그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대표적인 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Adobe premiere Pro CC, 즉 프리미어 프로라고 불리는 영상 소프트웨어인데요. 익숙해지면 편하다고 하지만 일상적인 브이로그를 편집할 용도라면 월마다 나가는 돈이 상당한 편이에요. 이 외에도 Vegas Pro, Final cut pro 등 다양한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가 출시되어 있어요. 여유가 있다면 위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편집을 해도 되겠지만, 전문적인 유튜버나 편집자가 아니라면 앱스토어, 구글 스토어에서 무료로 배포되는 편집 앱을 다운 받아도 좋답니다.

 

요즘 카메라 어플들은 대체로 영상 편집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는데요. 유료 카메라 어플의 경우 리뷰를 찾아보며 자신과 잘 맞는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해요.

 

 

3. 브이로그 편집의 기본

브이로그는 일상을 기록한 편집물이기 때문에 자막이 없으면 보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래서 자막을 넣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자막의 스타일은 만드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겠죠? 사람에 따라서 자막과 더빙을 함께 하는 경우도 있어요. 약간의 스킬이 필요하긴 하지만 퀄리티가 조금 더 높아지는 장점이 있어요. 시간이 된다면 자막과 함께 더빙을 함께 넣어 보아요~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음악! “음악은 저작권 때문에...”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상업적 목적이 아닐 경우 또는 제작자를 명시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음원들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어요. 또 앞에 말씀드린 카메라 어플에서 최신 음악을 비롯해 다양한 음악을 제공하고 있으니 너무 겁먹지 마시길 바라요. 하지만 혹시나 걱정된다면 음악을 사용하기 전 주의사항을 확인해 보세요! 음악을 고를 때는 지금 찍힌 영상에 따라서 다른 분위기의 음악을 넣으면 더욱 자연스러운 영상 연출이 가능하답니다.

 

오늘은 해린이와 함께 집에서 만드는 나만의 브이로그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집에 있는 시간도 길어지고~ 한번 지나면 사라져버리는 그 순간을 영상으로 오랜 시간 간직해 보세요. 또 유튜브에 꾸준하게 비슷한 테마로 올리다 보면 구독자 수가 늘어날 수도 있겠죠? 해린이도 브이로그 찍는 방법을 열심히 연습해 볼게룡!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