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항만공사의 귀염둥이 인터뷰어 해룡이예요! 멋지고 독특한 바다친구들의 인터뷰 지금까지 어떻게 보셨나요? 오늘은 그동안 나온 친구들의 몇 배에 달하는 덩치를 가진 친구와 인터뷰를 해 보려고 합니다. 큰 덩치에 비해 아름다운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요~ 바로 인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바다친구인 듀공입니다! 어서 빨리 만나러 가 볼까룡?!

해룡: 우와~ 정말 커다란 몸을 가지셨네요. 안녕하세요 듀공 님! 자기소개 먼저 부탁드려요!

듀공: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듀공이라고 하며 인도양과 남태평양에 서식하고 있어요. 바다소목에 속하는 현생 4종 중 하나이자 듀공 과에서 유일하게 현재까지 명맥을 잇고 있기도 해요. 수명이 상당히 길어 가장 나이 든 개체는 73살까지도 갔습니다. 해룡 님이 놀랐듯이 저는 큰 몸이 특징인데요. 다 자란 개체를 기준으로 몸길이는 2~3m 정도를 웃돌아요. 몸무게는 약 250kg 정도고 큰 개체의 경우는 420kg에서 900kg까지도 나간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생물이 그렇듯 암컷이 수컷보다 몸집이 더 큰 편입니다. 뒷모습이 마치 인어를 연상시킨다고 해서 바다의 인어라는 별명이 붙었어요.

해룡: 오오. 그렇군요. 900kg이라니 정말 대단해요! 몸집이 크다 보면 섭취하는 영양분도 많아야 할 텐데, 주로 어떤 것들을 드시나요?

듀공: 하하 많은 분이 잡식 또는 육식이라고 생각하시지만 저는 대단한 초식주의자에요. 먹이가 부족하지 않는 이상 주로 해초를 먹는데요. 먹이가 부족할 경우 조류나 해파리, 조개 등 무척추동물을 섭취하기도 해요. 호주에 살고 있는 듀공들은 다른 듀공들보다 잡식 성향이 강해서 해초가 없을 경우 갯지렁이를 섭취하는 것이 자주 확인되었어요. 또한 저희는 상당한 미식가예요. 질소가 풍부한 자라풀과 할로필라, 할로듈에 속하는 해초를 선호해서 저희의 식사 장소로 적합한 해초 군락은 전 세계에 극히 일부 뿐이에요.

 

시력도 그렇게 좋지 않기 때문에 먹잇감을 분별하는 데에 후각을 주로 사용하는 편인데요. 입술 수염을 통해 느끼는 촉각도 민감하여 눈이 잘 보이지 않아도 주위 환경을 판단하기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해초를 씹어먹을 때에는 뿌리째 들어 올린 뒤에 흔들어 모래를 털어내고 씹어먹는데요. 간혹 뿌리가 너무 깊게 박혀 있어 뿌리째로 먹기 어려울 경우에는 이파리만 끊어먹는 등 귀여운 면도 있어요. 시속 10km 정도로 천천히 헤엄치며 먹이를 찾는데요. 먹이를 뜯으러 바다 밑바닥으로 내려갈 때는 앞지느러미로 걷는 것처럼 움직이기도 해요.

 

해룡: 해룡이는 예전에 동티모르에서 찍은 듀공 모자를 본 적이 있어요. 아주 살뜰하게 보살피는 것 같았는데 듀공은 모성애와 부성애가 짙은 편인가요?

듀공: 아~ 그럴 수 있어요. 왜냐하면 일생동안 낳는 새끼가 다른 친구들에 비해 적은 편이기 때문이에요. 50년 이상을 살아가지만 많게는 7년에 한 번씩 새끼를 낳기 때문에 애지중지하는 편이랍니다. 이유는 다른 포유류보다 늦게 성숙해지기 때문이에요. 빠르면 생후 8년 늦으면 생후 18년 정도에 성숙해지니 그만큼 늦게 짝짓기를 하기 때문이에요.

임신 기간은 13~15개월로 긴 편이에요. 한 번에 한 마리의 새끼만을 낳으며 분만이 끝나면 즉각 수면 위로 새끼를 올려 공기를 호흡하게 해요. 갓 태어난 새끼는 날 때부터 1.2m 정도의 몸길이에 30kg 정도의 몸무게를 가집니다. 무척 크지요? 젖은 생후 14~18개월까지 먹이는 편이에요. 새끼만의 독특한 습관이 있는데요~ 젖을 먹을 때 새끼는 앞지느러미를 입에 가져다 대면서 마치 손가락을 빠는 듯한 행동을 보인답니다. 참 귀엽죠?

해룡: 그렇군요! 1.2m라니 정말 자이언트 베이비네요. 그렇다면 해룡이는 토크가 하고싶어서의 공식질문,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듀공: 과거 저희는 뼈, 가죽, 기름, 고기를 갖기 위한 인간들의 욕심에 의해 많이 사냥당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왕족이 먹는 최상급 고기로 취급받았어요. 그로 인해 개체 수가 급감하면서 멸종 위기 등급 중 취약 등급을 받았으며 저희를 잡아 만든 상품에 대한 거래가 국제적으로 제한되고 있어요. 듀공의 서식지가 보호를 받고 있긴 하지만 환경 파괴로 인해 서식지가 날이 갈수록 감소해가고 있어요. 저희를 오래 만나고 싶다면 더 이상 환경이 오염되지 않도록 힘써주시길 바라요!

 

오늘은 뒤태만은 바다의 인어인 듀공 님을 만나 보았습니다. 커다란 덩치를 가졌지만 채식주의자이며 긴 생애를 살고 있는 듀공! 멸종 위기 취약이라니 너무 안타깝습니다. 우리 모두 환경이 더 이상 오염되고 파괴되지 않도록 노력한다면 오래동안 듀공을 만날 수 있을 거예요. 해룡이는 다음 주에도 다른 바다 친구와의 인터뷰로 돌아올게룡! 다음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