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항만공사 꿀팁 전도사 해룡이에요! 물속에 사는 것처럼 계속된 장마는 끝났지만 가을철 태풍이 계속 오고 있어서 끝나도 끝난 것 같지 않은 날씨가 이어지고 있어요. 더불어 갑자기 불어난 코로나 19 확진자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기업들 역시 재택근무를 장려하면서 코로나 예방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직장인 재택근무 필수템을 소개해 드릴게요.

1. 재택근무의 장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

재택근무 필수템을 소개해 드리기 이전, 앞으로 재택근무가 우리 사회에 어떻게 자리 잡을지 볼까요? 작년 발생한 코로나 19로 인해 재택근무를 실시하는 기업이 점차 확산되고 비대면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등 우리 사회의 일상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출퇴근에 소용하는 시간이 족히 1~2시간이 넘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시간과 비용, 체력소비를 줄일 수 있는 것, 또 직장 상사로 인한 정신적 피로도가 확실히 감소하는 것 등이 재택근무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커뮤니케이션의 제한, 가구 내 체류 기간 증가 등으로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줄어든다는 부정적인 반응도 있습니다.

 

IT 업계의 경우 대다수가 재택근무로 돌렸으며, 일부 광고계에서도 재택근무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허나 건축 설계 사무소 등 업무 특성상 고성능 데스크톱 컴퓨터와 큰 모니터가 필요한 업종도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대다수의 건축 설계 사무소들은 재택근무보다는 러시아워를 피해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는 선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재택근무가 일상적인 근무 형태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보완책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요. 오히려 창의적인 직종의 경우 토론하는 시간이나 대면으로 일을 처리하는 시간이 줄어서 업무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겠지요? 그렇다면 재택근무로 스트레스받는 시간이 줄어들도록 하는 필수템들을 보러 가 볼까요?

 

2. 재택근무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

재택근무를 처음 시작했을 때에는 좋았지만 그 생활이 몇 개월 반복되다 보니 사람을 만나지 못해 힘들거나 소통이 어려워 힘든 사람도 있지만 집과 회사가 명확하게 구분되었던 과거에 비해 집이 쉬는 공간이 되지 못해서 어려운 사람도 있습니다. 아직 완벽하게 정착하지 못한 재택근무, 해룡이의 필수템을 공개할게요!

① 커피·각종차·간식

회사 탕비실에 구비되어 있어 언제든 마실 수 있던 다과, 집으로 업무 장소를 옮기니 마시기가 어려운데요. 그렇다고 매번 프렌차이즈 카페에서 배달을 주문하기에는 가격이 조금 부담될 수 있습니다. 캔커피를 대량으로 구매하거나 이참에 커피머신을 장만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커피가 잘 받지 않는 분들은 다양한 효능을 가진 허브티를 추천해 드리고 있어요. 업무 중 입이 심심할 때 먹을 수 있는 작은 간식도 구비해 두면 훨씬 윤택한 재택근무를 할 수 있겠죠?

 

② 노트북 거치대

웹 디자이너, 영상 편집자, 웹 퍼블리셔, 개발자 등 특정 직종을 제외한 직장인들은 회사에서는 PC를 사용하지만 집에서는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그러나 노트북은 화면과 눈높이가 맞지 않아 장시간 노트북으로 업무를 보게 된다면 목에 무리가 갈 수 있어요. 안정적인 높이 조절을 위한 노트북 거치대로 업무환경을 개선해 보아요!

 

③ 노이즈캔슬링 기능이 있는 이어폰

1인 가구라면 조용한 업무 분위기를 낼 수 있지만 아이들이 있는 가족 또는 부모님과 함께 사는 경우 자칫 산만하고 소란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일을 해야 할 수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에 가지 않고 있기 때문에 더 시끄러울 수 있는데요. 노이즈캔슬링을 통해 집안 소음에서 벗어나 업무에 집중 할 수 있겠죠?

④ 등받이 쿠션

집에서 사용하는 의자는 회사에 있는 의자보다 불편하거나 장시간 앉아있기 어려운 경우가 있어요. 이럴 때에는 등받이 쿠션을 이용하면 훨씬 불편하지 않게 업무에 집중할 수 있을 거예요. 만약 등받이가 없어 등받이 쿠션을 놓을 수 없는 의자라면 기존 의자를 다른 의자로 교체해 보는 건 어떨까요?

 

해룡이와 함께 알아본 코로나 예방 재택근무 필수템! 조금 더 쾌적한 환경을 위해 추천해 드린 아이템을 준비해 보는 건 어떨까요? 현재 인천항만공사 역시 중단없는 항만운영을 위해 재택근무 비율을 현 31%에서 47%까지 확대할 예정이에요. 또한, 시차 출근제 등 유연근무제를 적극 권장하여 불필요한 접촉을 최소화하는 등 코로나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지속되며 지쳐 있을 수 있지만, 조금만 더 노력해서 코로나 19의 확산을 막아보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