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여러 계획을 세우고 떠나는 낭만적인 해외여행! 즐겁고 신나는 일만 가득하면 좋겠지만 갑작스럽게 사건 사고를 겪을 수도 있어요. 그럴 때 언어는 안 통하고 공포스럽죠. 그럴 때를 대비해서 경찰서에서 활용 가능한 영어! 범죄를 신고할 수 있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표현들을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설명해 드릴게요. 꼭꼭 기억해 두었다가 요긴하게 사용하시길 바라요!

 

외국에는 우리나라보다 소매치기와 위협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은 편이에요. 특히 그중에서는 인종차별주의자와 강도, 노숙자 등으로 부터 자칫 잘못하다간 큰 상해를 입을 수도 있어요. 만약 주위에 다른 사람들이 많다면 우선 그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고 사람이 없다면 해당 국가의 경찰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어 상황을 설명해야 한답니다.

 

A: Hello. This is OOO. What can I do for you? (안녕하세요. OOO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B: I’m being threatedned by a homeless person. (제가 노숙자에게 위협을 당하고 있어요.)

A: Where is your emergency? (어디에서 문제가 생긴거죠?)

B: The park which is behind of XX departmentstore. (XX 백화점 뒤편에 있는 공원이에요.)

 

사실 ‘I’m being threatedned by a homeless’라는 표현은 정석적인 영어 표현은 아니에요. 정석적으로라면 I’m calling to~ 라는 방식으로 시작해야 하지만 긴급한 상황에는 다 말할 시간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위협만 당하는 중이라면 Being threatedned 라는 표현을 사용해 주시고 물리적인 피해를 입거나 입기 직전이라면 간략하게 ‘attack!’이라고 말해 주세요. 위급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전달하려는 포인트를 빠르게 말하는 것이에요.

 

총기 소지 허가 국가의 경우 간혹 총소리를 들을 일이 있어요. 빈번한 일은 아니지만 조금 낙후한 지역 근처에 머무를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총소리를 들었다면 꼭 경찰에 신고해서 차후 일어날 수 있는 범죄를 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A: Hello. How can I help you?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B: I’m calling to report a gunshot! (총소리를 들어서 전화했어요!)

A: Okay. When did you heard it? (네. 언제 들었죠?)

B: I’ve heard that about 10 minute before. (약 10분 전에 들었어요.)

 

나라에 따라 응급 전화를 걸었을 때에 바로 위치 추적이 가능한 경우가 있어요. 대다수 추적이 가능하지만 상황에 따라 어디서 들었는지 어느 방향인지 경찰이 물어볼 가능성이 높아요. 그럴 때를 대비해서 대략적인 위치를 메모해 뒀다가 신고할 때 상세히 설명하면 더 큰 피해를 예방할 수 있겠죠?

 

이번에는 강도를 당했거나 물건을 갈취당한 다음 경찰서에 가서 제대로 신고하는 회화를 알려드릴게요. 해외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는 관광지 및 장소에서 가장 가까운 경찰서가 어디인지도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아요. 이번에는 절도 피해를 입은 경우를 가장해서 알려드릴게요!

 

A: Hello. What can I do for you?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B: I’m here to report a theft. Some man snatched my bag. (도둑을 신고하려구요. 어떤 남자가 절 소매치기하고 갔어요.)

A: What was in your bag snatched by the man? (무엇을 절도당했나요?)

B: Wallet, passport and my cellphone. (지갑, 여권 그리고 핸드폰이요.)

 

해외여행에서 한 가방에 통째로 여권, 지갑 등을 넣고 다니는 것은 절도 당했을 때에 한 번에 다 잃어버릴 수가 있어서 위험해요. 그러니 해외여행, 특히 사람이 많이 가는 유명 관광지에 갈 때에는 중요한 것들은 옷 안에 잘 넣어서 보관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조서를 작성하거나 하는 절차를 밟게 되고 운이 좋다면 도둑을 찾을 수도 있을 거예요. 관광지의 경우 상습범들이 많기 때문이지요.

 

해린이와 함께하는 해외에서 경찰서에 가거나 경찰에게 신고할 때 사용하는 영어! 이외에도 교통사고를 목격했을 때에는 ‘I’m calloing to report a major car accident/Hit-and-Run’, 소란행위를 신고할 땐 ‘I’m calling to report disturbance.‘ 등 ’I’m calling to report’ 뒤에 원하는 명사나 동사를 넣어서 문장을 완성해 보세요! 해린이는 다음에도 유익한 영어 회화를 준비해 올게룡! 모두 안전한 해외여행 즐기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