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올여름은 무더위와 함께 장마와 집중호우 등 변덕스러운 날씨가 기승을 부리면서 눅눅한 공기와 열대야에 에어컨 없이는 견딜 수 없는 고온 다습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어요. 하지만 어마어마한 전기세 걱정에 에어컨을 종일 틀어놓을 수도 없고 그렇다고 무작정 안 틀 수도 없는 노릇이죠. 그래서 해룡이가 준비했습니다! 여름철 무더위도 줄이고 전기세도 줄일 수 있는 일석이조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꿀팁! 함께 알아볼까요?

 

실내 환기 먼저

덥다고 무작정 에어컨을 작동시키기보다는 먼저 실내 환기를 시켜주세요. 실내에 남아있는 더운 공기로 인해 에어컨 전기세가 더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죠. 땡볕에 주차되어있던 차에 올라타면 환기를 먼저 시키는 것과 같이 실내의 무더운 공기를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것이 에어컨 전기세 절약법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첫 번째 꿀팁이에요.

 

방문은 활짝

집안 전체를 시원하게 하고 싶지만, 면적이 넓을수록 온도가 낮아지는 속도도 느려지고 에너지 소비가 더 클 것으로 생각하신다면 큰 오산이에요. 에어컨 바람은 오히려 넓은 공간에서 더 빠르게 순환하고 에어컨 바람의 냉기 흐름 또한 원활해지기 때문에 방문을 활짝 열어 두어야 집안 전체의 온도를 낮출 수 있고 금세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현관문은 예외랍니다~

 

날개 방향은 위로

뜨거운 공기는 위로 흐르고 차가운 공기는 아래로 흐르는 성질이 있으므로 에어컨 날개 방향을 위로 조절해 두어야 공기의 흐름을 이용해 실내 온도를 더욱더 빠르게 낮출 수 있어요. 에어컨의 시원한 바람을 빠르게 느끼고 싶어 방향을 아래로 내려놓는다면 공기 순환의 흐름을 방해해 전기세가 오히려 더 많이 나올 수 있답니다.

 

시작은 강하게

에어컨 폭탄 전기세의 주범은 바로 실내에 머물던 더운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는 실외기! 이 실외기를 빠르게 멈추는 것이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방법이에요. 에어컨을 작동시킬 때 처음부터 강하게 틀고 희망 온도에 빠르게 도달시켜 전력소비량을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실외기 작동을 중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바람의 세기를 강하게 한 후 천천히 줄여주세요.

 

들어오는 빛 막기

직사광선이 강하게 내리쬐는 여름에는 그 빛만으로도 온도가 상승할 수 있어요. 그러므로 커튼과 블라인드로 방으로 들어오는 빛을 차단하는 것만으로도 냉방의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답니다. 커튼이나 블라인드는 어두운 색상보다는 빛을 반사하는 밝은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온도 24~26℃

에어컨 전기세 걱정으로 에어컨을 껐다 켰다 반복하는 것보다는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외부와의 온도의 차이는 최대 5℃를 넘지 않도록 조정해두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자기 전 에어컨 온도를 24~26℃로 설정한 후 타이머 예약을 해두면 에너지도 절약하고 시원하게 잠자리에 들 수 있겠죠?

 

청결은 생명

에어컨과 실외기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공기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전력소비량이 많아져 전기세가 많이 나올 수밖에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2~3주에 한 번씩은 에어컨과 실외기 필터에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필터의 먼지만 잘 제거해도 약 5%의 에너지를 절약하고 27% 정도의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으며, 60% 정도의 냉방효과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답니다.

 

선풍기의 도움을 받자

선풍기는 에어컨을 사용할 때 공기의 순환을 더욱 원활하게 도와주어 냉방효과를 상승시켜주는 아주 훌륭한 짝꿍이에요. 선풍기의 방향은 위로 향하게 하여 에어컨과 마주 보게 작동시켜주면 더운 공기는 위로 올려보내고 찬 공기는 아래로 내려보내 시원한 공기가 골고루 퍼지게 되죠.

 

전기 코드 뽑아두기

외출 시에나 에어컨을 작동시키지 않을 때 전기 코드를 뽑아두면 에어컨의 대기 전력 소비를 막아주어 한 달에 약 30%의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어요. 에어컨뿐만 아니라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 또한 전기 코드를 빼 대기 전력 소비를 막아주면 전기세 절약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

 

해룡이와 알아본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방법 어렵지 않죠? 조금씩만 신경 써서 실천해 준다면 에어컨 전기세를 충분히 아낄 수 있을 거예요. 올여름은 에어컨 폭탄 전기세 걱정하지 말고 알뜰살뜰 슬기로운 여름나기 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