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요즘 각 지자체에서는 쉼터를 마련하여 무더위는 날리고 안전한 공간을 확보 중입니다. 특히 어린이, 어르신들은 일사병, 열사병 등에 취약하여서 이러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해룡이가 지역별로 진행하고 있는 어르신 무더위 쉼터와 아동 쉼터를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룡. 집안에 어르신이나 아이가 있는 분들은 더 주목해 주세룡!

 

출처: 광진구청 블로그

1. 광진구 :: 코로나에도 안전한 어르신 무더위 쉼터

폭염이 기승을 부렸던 지난 6월을 기억하시나요? 지금은 장마 때문에 더위는 조금 사그라들었지만, 작년에 버금가는 폭염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올해는 폭염에 코로나 19까지 더해져서 마땅한 냉방기기가 없는 어르신들의 피해가 예상되는데요. 광진구는 본격적인 여름철 폭염에 대비하여 어르신이나 취약계층이 안전하게 여름을 날 수 있도록 무더위 쉼터를 운영한다고 합니다.

 

구민들이 쉽게 모일 수 있는 공원과 주민센터 앞 데크 등 코로나 19 확산 방지가 가능한 야외공간 16곳을 선정, ‘야외 무더위 쉼터’로 지정했는데요. 불안감을 느끼지 않을 수 있도록 해충 방제와 소독을 철저하게 하고 희망 일자리 사업으로 쉼터 관리자를 선발해 주기적인 방역 관리에 더욱 빈틈없을 거예요. 장마가 끝난 뒤 폭염 특보 시 쉼터에 부채, 생수 등 냉방 물품도 비치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아울러 실내 공간에도 무더위 쉼터를 코로나19 위기 경보 단계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주기적인 환기와 소독, 발열 체크를 하는 등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폭염 피해 우려가 있는 독거 어르신에게 선풍기, 쿨매트 등 냉방 용품을 지원하고 안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어르신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노력한다고 합니다.

 

 

2. 의성 :: 청학마을 코로나 19 쉼터

많은 산에 둘러싸인 의성 청학마을은 사람이 붐비지 않고 한적해서 여행을 떠나지 못하는 가족 단위 분들이 찾아오는 곳이에요. 현재 금계국이 화사하게 피어 있어 풍경이 멋집니다. 이곳에는 코로나 19를 대비한 쉼터가 총 7동이 설치되었는데요. 어르신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높이를 낮추고 그늘진 곳에 배치했답니다.

 

3.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전국청소년쉼터, 자립지원관 대상으로 코로나 19 극복 지원사업 진행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청소년쉼터와 자립지원관의 보건의료 비용이 피치 못하게 증가하였습니다. 각 시설은 비용지출에 대한 부담을 호소하고 있었는데요.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청소년쉼터와 자립지원관을 이용하는 가정 밖 청소년들의 건강증진과 코로나 19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각 시설에서는 쉼터에 입소한 청소년 또는 퇴소 청소년들에게 지급할 마스크, 손 소독제 등의 보건, 위생용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체온계, 응급키트 및 방역물품, 개학 연기로 인해 쉼터 생활이 길어진 것에 따른 추가 급식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어요. 다양한 복지를 통해 청소년들이 코로나 19를 극복하는 데에 수월할 거예요!

 

4. 인천항만공사 :: 코로나 19 대비 연안여객터미널 스마트쉼터 운영

해룡이가 있는 인천항만공사에서도 어르신들과 취약계층을 위한 코로나 19 안전 쉼터를 운영 중인데요. 여름철 연안여객터미널 이용객들의 편의를 증진하고 터미널 내부 혼잡도 분산을 위해 야외에 스마트 그늘막 쉼터 3개소를 설치했습니다. 친환경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해 외기온도가 15도 이상일 때 가림막이 자동으로 펼쳐지고, 바람이 초속 7m 이상으로 불면 자동으로 접히게 설계되어 있어 기상 상황에 따른 신속한 대처가 가능해요. 야간에는 LED 조명이 점등되어 보행자의 안전에도 특별한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오늘 해룡이와 함께 알아본 코로나 19 쉼터! 지자체별로 다양한 야외 쉼터를 만들어 운영 중인데요. 쉼터를 이용할 때에도 언제나 위생 수칙을 잊지는 말아 주세요! 해룡이는 다음 주에도 유용한 꿀팁을 가지고 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