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무더운 여름이면 기력뿐만 아니라 입맛까지 뚝 떨어져 버리는데요, 이때 입맛을 돋우기 위해 차가운 음료수나 아이스크림 등을 먹게 되면 소화력이 더 떨어져 역효과를 부를 수 있답니다. 때문에 더위를 물리치고 떨어진 원기를 회복하기 위해서 각종 보양식을 먹곤 하죠. 더위에 기운이 없고 지친다면 맛있는 보양식으로 영양을 보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해룡이가 무더위를 극복하고 원기를 회복할 수 있는 여름에 먹으면 더 맛있는 영양 가득 보양식을 소개해 드릴게요!

 

1. 임자수탕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음식은 바로 조선 시대 임금들이 복날 먹었다는 임자수탕입니다. 임자수탕은 닭국물을 이용한 음식으로 참깨와 잣을 넣은 닭고기 육수에 닭고기 살을 말아 먹는 음식인데요, 여름철 보양식으로 먹는 대부분의 뜨거운 음식과 달리 시원한 냉국으로 먹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과거 궁중이나 양반가에서는 여름 복날을 잘 지내야 청량한 가을을 맞을 수 있다고 하여 삼계탕과 임자수탕을 즐겨 먹었는데요, 땀을 빼며 뜨겁게 먹어야 하는 삼계탕과는 달리 임자수탕은 시원하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 더 많은 인기를 얻었다고 해요.

 

임자수탕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원기를 보충해주며 자양강장 효과가 매우 뛰어나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부종을 완화시켜주고 몸을 가볍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혹 조리 시에 간혹 닭고기 대신 오리고기를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경우 오리고기를 이용하는 것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2. 제호탕

조선 시대 왕실에서 보양식으로 먹었던 또 다른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제호탕으로 왕실에서 특별 건강식으로 마신 음료라고 전해지는 만큼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이에요. 하지만 왕실에서 먹은 음식이라고 해서 특별한 것은 아니랍니다. 매실청과 생각, 계피를 이용한 음식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보양식입니다.

 

제호탕은 전저롤 성분과 쇼가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만성 염증을 감소시키고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액순환과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며 내장지방과 체지방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비만의 경우 체중감량과 건강 유지에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니 몸보신으로 제호탕 한 그릇 추천해 드려요~

 

3. 생맥산

생맥은 맥이 되살아난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생맥산은 폐와 심장의 기를 왕성하게 만들어 주어 맥이 활발해지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맥이 뛰기 위해서는 심장과 폐의 역할이 중요한데요, 심장이나 폐가 허약해지면 원기가 쇠약해지고 맥이 약해지기 때문에 여름에 물 대신 생맥산을 마셔주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로 인삼과 오미자, 맥문동을 이용해 만드는데요, 인삼은 폐에 좋은 역할을, 오미자는 폐와 신장을 보하고 심장의 기를 거두어주는 역할을, 맥문동은 심장의 열을 내리고 폐에 윤기를 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그러므로 더운 날씨에 기운이 없고 입이 마를 때 수시로 마셔주면 맥을 활발하게 해 원기를 회복시켜주는데 좋은 여름철 보양식입니다.

 

4. 추어탕

미꾸라지를 푹 고아서 만든 추어탕은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지만 몸에 좋은 효능을 많이 갖추고 있어 여름철 보양식으로 인기가 많은 음식이에요. 미꾸라지는 각종 비타민과 칼슘, 단백질이 풍부해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기력을 회복시킬 뿐만 아니라 성인병을 예방하고 눈 건강과 소화 기능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또한,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 있는 음식이에요. 하지만 미꾸라지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이 다량으로 섭취하는 것은 금물! 체질에 맞게 적정량을 섭취해주세요~

 

추어탕은 지역별로 조리 방법이 조금씩 다른데요, 보통 미꾸라지를 푹 삶아서 채에 곱게 내린 물에 고사리나 배추, 우거지, 숙주나물 등 여러 가지 야채를 넣어 끓입니다. 야채가 푹 익은 후에는 된장과 고추장, 간장으로 간을 하고 아울러 기호에 맞게 들깻가루나 고춧가루 등을 첨가하면 더욱 깊은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5. 장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음식 장어는 비타민A와 오메가3가 풍부해 체력을 보충시켜줄 뿐만 아니라 혈관질환 예방과 혈액순환 그리고 위장보호에 도움을 주는 보양식입니다. 특히 남성의 스태미너에 좋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장어구이나 장어탕 등 다양하게 요리해 먹는데요,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양념한 장어구이의 경우 150g에 433Kal 수준의 고칼로리이기 때문에 많이 먹는 것은 비만으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것 주의하세요!

 

장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서양에서도 고급 요리로 손꼽힐 만큼 광범위한 사랑을 받고 있는 보양식이에요. 훈제 장어 샌드위치나 장어와 함께 크림을 넣은 탕 그리고 젤리로도 섭취하는데요, 이슬람권과 터키 등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답니다.

 

덥다고 무작정 시원한 음식만 찾기보다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도 적절하게 섭취해야 면역력이 유지되어 여름철 건강을 지켜낼 수 있답니다. 해룡이와 함께 알아본 보양식 든든하게 챙겨 먹고 올여름 무더위는 거뜬하게 이겨내 보세요! 그럼 해룡이는 더욱 유익한 소식으로 돌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