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항만공사 똑순이 해린이입니다. 코로나 19로 집콕생활을 얼마나 오래 했는지 이제는 감도 잡히지 않아요. 하지만 집에 있다 보니 생각보다 할 거리가 많아서 놀라고 있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그 기사를 보신 적 있나요? 집콕을 하게 되면서 홈트레이닝 용품 시장이 유일하게 매출 상승을 이끌고 있다는 기사 말이에요~ 밀집 시설에 대한 제약과 두려움이 생기면서 헬스장, 요가원, 필라테스 클래스 등 사람이 모이는 곳으로의 발걸음이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더불어 유튜브에서도 홈트레이닝 영상이 인기인데요~ 오늘은 해린이가 집에서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운동 종류를 알려드릴게룡!

 

1. 요가

요가는 대다수가 정적인 운동으로 알고 있는 운동이에요. 가만히 있는 자세가 많고 격한 느낌을 주지 않아 스트레칭과 비슷한 개념으로 알려져 있는 편이지요. 하지만 요가를 제대로 배워 본다면 후들후들 떨리는 팔과 다리를 경험할 수 있을 거예요. 요가는 본디 인도에서 남성들이 주로 했던 수련 중 하나입니다. 근력과 유연성의 조화가 이루어지는 운동이지요. 명상과 함께하기에도 좋은 동작들이 많아 마음이 혼란스러운 지금,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운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요가는 매트 이외에 다른 도구가 필요하지 않아서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에요. 소도구 필라테스, 헬스 등은 기구나 도구와 함께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홈트레이닝으로 하기에는 고민을 하게 되지요. 기구를 사용한 운동은 무게로 인해 동작이 비틀리며 부상을 당하기 쉬워서 운동 초보자에게는 권해드리지 않아요. 요가는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동작이 많기 때문에 근육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앉아서 있는 시간이 많은 분들일수록 근력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하루 한 시간 정도 요가를 통해 근력과 유연성 모두를 키워 보는 건 어떨까요?

 

물론 단점은 있어요. 고난도 동작의 경우 목이나 척추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요가 초보자라면 동작에 욕심내지 말고 기본에 충실하게 수련해 보세요. 무리한 고난이도 동작은 부상의 위험이 있으니 절대 혼자서 시도하시지 마세요!

 

2. 웨이트 트레이닝

평소 헬스장에 자주 갔다면, 헬스장에서 하던 웨이트 트레이닝을 집에서 해 보세요. 큰 기구 등을 사용하지 않고, 소도구들로도 충분한 근력운동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헬스장에서 하는 만큼의 효율은 나지 않을 지 모르지만 안 하는 것 보다는 나을 거예요. 주로 맨몸운동에 아령 등을 추가해서 효율을 높이는데요~ 예를 들어 스쿼트를 할 때 아령을 양손에 들고 한다거나, 방문 위에 기구를 달아서 등 운동을 하는 것처럼 말이에요.

 

기구를 이용한 웨이트 트레이닝은 헬스 중급자 이상에게는 권해드리고 있어요. 그리고 운동을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는 맨몸 운동 홈트레이닝을 추천해 드린답니다. 무게 1kg만 추가해도 근력이 없는 상태에서는 쉽게 지치거나 다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맨몸 웨이트 트레이닝 동작은 하체의 근력을 키워주는 런지와 스쿼트, 등과 팔의 힘을 키워주는 팔굽혀펴기, 코어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크런치, 코어를 잡고 전신의 라인을 잡아주는 플랭크 등이 있어요. 아직 기구를 활용하기가 겁나는 분들은 기초 체력부터 먼저 잡으신 다음에 운동기구를 구입하시길 바라요!

 

3. 타바타 운동

마지막으로 추천해 드리는 홈트레이닝 운동 종류는 타바타입니다. 타바타는 몇 년 전부터 다이어트와 지방 해소에 도움을 주는 운동으로 떠오르는 운동인데요. 타바타 운동의 유래는 1996년 이즈미 타바타 박사가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들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한 운동법이에요. 폭발적인 힘을 이용해 심박 수를 높여주는 운동으로 20초간 고강도 운동을 하고 10초간 쉬기를 반복하는 방식이 시작이었습니다. 인터벌트레이닝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어요.

 

타바타 운동 주로 제자리에 서서 하기 때문에 층간소음도 적으며 동작이 큰 편이 아니라 작은 방에서도 어렵지 않게 실행할 수 있어요. 심근을 키우는 데에도 도움을 주고 어렵지 않게 실내에서도 가능한 홈트레이닝 운동 종류인 타바타! 층간소음이 걱정된다면 이 운동을 시작해 보세요!

 

해린이가 알려드리는 즐거운 집콕생활! 오늘은 집콕을 너무 오래 해서 운동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홈트레이닝 운동 종류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밖에 나가기가 두렵다면 오늘부터 집에서 여러 가지 홈트레이닝을 해 보는 건 어떨까요? 홈트레이닝을 통해 코로나 19가 끝나고 더 건강한 모습으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 볼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