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해린이가 슬기로운 집콕생활을 하게 된 까닭은 무엇일까요? 바로 지긋지긋한 코로나 19 때문! 감염 위험 때문에 집 밖으로 외출을 자제하다 보니 집에서 있는 시간이 무척 길어졌습니다. 밖에 나갈 때 꼭 챙겨야 하는 것은 마스크에서 그치지 않고 젤 타입 소독제, 뿌리는 소독제 등 다양한 항균 제품들이 줄을 잇습니다. 무작정 많이 사용한다고 꼭 코로나 19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사는 소독제도 좋지만 주위 분들에게 드릴 건 직접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심지어 방법도 어렵지 않다면 한번 시도해 보아도 괜찮겠지요?

오늘은 해린이와 함께 손 소독제를 만들어 보며 각자의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요!

 

손 소독제 만들기

코로나 19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점점 더 확산이 빨라지고 있는데요. 그만큼 손소독제를 매번 구입해서 사용하기엔 부담이 될 수도 있지요! 만드는 방법도 생각보다 간단하니, 다같이 한번 만들어볼까요?

준비물을 준비해 주세요.

준비물: 투명컵 2개, 우드 스틱, 무수에탄올, 알로에 베라겔, 정세수, 히알루론산, 레몬에센스오일, 휴대용 용기

2. 준비한 용기에 무수에탄올 7:3 중, 7의 비율로 넣어주세요. 나머지 3은 정제수를 넣을 예정입니다.

3. 우드 스틱을 사용하여 알로에 베라겔 1통을 모두 넣어주세요. 알로에 베라겔은 화상과 관절염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피부 진정과 보습에 효과가 뛰어나며 끈적임 없이 흡수가 잘 된다고해요!

4. 정제수를 7:3 중, 3의 비율로 넣어주세요. 에탄올과 정제수릐 비율이 7:3인 이유는, 에탄올의 순도가 75%일 때 최고의 살균 효과가 있기때문이에요.

5. 용기의 눈금을 확인하여 히알루론산을 1/2만큼 넣어주세요. 히알루론산은 피부의 건조함을 막고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향균 소염 및 피부 보호, 세포 재생효과까지 있다구요!

6. 용기의 눈금을 확인하여 레몬에센스 오일의 1/2만큼을 넣어 주세요. 취향에 따라 다른 아로마 오일을 사용해도 좋아요.

7. 우드 스틱으로 완전히 섞이도록 충분히 저어주세요.

8. 휴대용 용기에 담아서 간편하게 사용해 주세요.

 

손 소독제 주의사항

코로나 19로 인해 손 소독제와 마스크가 생활필수품이 되면서 다양한 브랜드나 업체에서 비슷한 제품들을 만들고 있어요. 환경부에서는 세균을 죽일 수 있는 소독제에 대해 이렇게 소개하고 있는데요. 해린이와 함께 소독제 사용 시 주의사항과 유효농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제품에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신고/승인번호와 유효농도입니다. 유효성분을 유효농도로 함유한 신고제품과 감염병 예방 및 방역용으로 승인된 제품 모두 코로나 19 예방에 효과가 있어요. 코로나 19에 효능이 있는 신고 및 승인제품 목록은 초록누리(ecolife.me.go.kr) 홈페이지 내 ‘코로나 19 살균, 소독제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세부지침’ 목록을 참고하세요!

 

코로나 19 살균, 소독제는 가정용과 방역용이 다른데요. 가정, 사무실 등에서는 환경부에 신고된 살균제(락스, 에탄올 70% 제품 등)를 사용해야 하며, 방역용 소독제는 환경부 승인 감염병 예방용, 방역용 제품을 사용하도록 권장되고 있어요. 모두 잘 지켜서 알맞게 사용하길 바라요!

 

또한 코로나 19를 예방한다고 과용 또는 오용을 할 경우 인체에 치명상을 입힐 수 있으니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사용해야 하며, 반드시 용법, 용량 및 주의사항을 지켜주세요! 어린아이들의 경우 안전사고 위험이 높으니 살균, 소독제 제품(락스 등)은 아이들 손이 닿지 않는 곳 또는 찾지 못하는 곳에 보관해 주시길 바랍니다.

 

해린이가 대표 유효성분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잘 읽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소독제의 주요성분과 대조해서 안전한 사용 하시길 바라요!

분류

대표 유효성분

주의사항 (살균, 소독 후 충분히 환기할 것)

염소 화합물

치아염소산나트륨

- 피부 및 눈 자극 발생 가능

- 섬유변색 및 금속 표면 손상 조심

- 소독 후 10분간 건조, 10분 후 깨끗한 수건으로 닦기

아연소산나트륨

알코올

에탄올

- 피부 및 눈 자극 발생 가능

- 플라스틱 또는 고무 재질 손상 조심

- 1분 이내 소독

이소프로판올

4급암모늄

화합물

벤잘코늄염화물

- 피부 및 눈 자극 발생 가능

- 소독제 10분 이상 접촉할 것

과산화물

과산화수소

- 피부 및 눈 자극 발생 가능

- 금속 표면 손상 주의

- 소독제 5분 이상 접촉

과아세트산

페놀 화합물

클로록실레놀

- 피부 및 눈 자극 발생 가능

- 소독제 30초 이상 접촉

간편한 손 소독제 만들기와 소독제 주의사항을 함께 알아보았어요. 우리의 생활필수품이 된 손 소독제와 마스크! 최대한 외부 출입을 자제하시고 부득이하게 나가게 된다면 본인과 모두를 위해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챙겨주시길 바랍니다! 해린이도 열심히 마스크 다니고 있어요! 모두 함께 노력해서 코로나 19를 극복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