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4차 산업혁명(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4차 산업혁명은 독일에서는 ‘인더스트리 4.0’, 미국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일본에서는 ‘소사이어티 5.0’이라고 표현한답니다. 오늘은 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이 시대에 가장 중요한 핵심 기술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1. 4차 산업혁명이란?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 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의미해요. 18세기 초에 있었던 산업혁명은 3차 산업혁명으로, 디지털 기술의 발전을 가리켰었지요. 디지털 기술에서 나아가 과학기술이 사회와 각 개인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혁명을 불러올 것으로 전망하는 것이 바로 4차 산업혁명인데요, 4차 산업혁명을 이루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핵심 기술이 필요하답니다. 이 핵심 기술, 지금 바로 해룡이와 함께 알아볼까요?


2.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1)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또는 AI라고 불리는 이 기술은 기계가 인간의 언어를 알아듣고, 사람처럼 지각하고 판단하는 기능을 가지는 것을 말해요. 인공지능이라는 용어는 오래전부터 사용해왔지만, 빅데이터의 활용과 컴퓨팅 기술이 개선된 오늘날 더욱 활발히 연구되는 분야예요.  인공지능이 중요한 이유는 기계에 지능을 더한다는 데에 있어요. 인공지능이 개별 애플리케이션으로 판매되기보다 한 제품의 새로운 기능으로 탑재하는 형태를 지닐 거예요. 여기에 자동화, 대화 플랫폼 등이 데이터와 결합하면서 직장 및 가정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게 될 전망이랍니다.

2) 드론


  사람이 직접 운전하지 않는 무인 운송 수단이 주목 받으면서 드론 활용이 중요해졌어요. 사람이 직접 운전하지 않으면 그사이에 다른 일을 함으로 생산성이 높아지기 때문이지요.  과거에는 농사를 짓기 위해 사람이 직접 씨를 뿌리고 땅을 가꿨지만, 농업용 드론이 등장하면서 GPS를 이용해 경작지를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드론은 건설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데요. 대규모 건설 현장은 사람의 눈으로 전체 상황을 파악하기가 까다로워요. 그런데 드론을 사용해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곳을 손쉽게 점검하며 정보를 축적할 수 있게 되었지요. 이 외에도 응급 구조나 항공 촬영 등 쓰임새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랍니다. 배달 음식과 택배를 드론으로 받는 날 머지 않은 것 같죠?


3) 3D프린팅


  2D프린트는 프린터기에 종이를 넣으면 잉크가 찍혀 문서로 출력되는 방식이지요. 이것은 우리에게 생소하지 않고, 익숙한 방법이에요. 이와는 달리 3D프린트는 도면을 바탕으로 3차원 물체를 만들어내요. 실제 물건을 만들어내는 프린트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더 쉬워요. 3D프린트 기술이 고도화되기 전에는 대부분 재료를 플라스틱으로 사용했어요. 그러나 점점 종이, 고무, 콘크리트, 금속 등의 재료까지 범위가 넓어지고 있어 스마트시대에 꼭 필요한 혁신 기술로 꼽히고 있어요. 

 


해룡이와 함께 알아본 4차 산업혁명과 혁신 기술! 재밌었나요? 우리 인천항만공사도 4차 산업혁명의 기술 혁신과 발맞춰 나가고 있답니다. 최근 인천항 드론 3D모델링을 구축해 항만을 관리하는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자율주행 드론이 촬영한 성과물을 3D 화 하여 해당 지역을 더욱 입체적으로 관찰하고, 각종 수치를 측정할 수 있는 플랫폼을 통해 업무의 효율을 증대할 전망이랍니다.


오늘 해룡이와 함께 알아본 4차 산업혁명 혁신 기술, 여러분이 가장 관심이 가는 기술은 무엇인가요? 스마트한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데 힘쓰는 인천항만공사, 다음에도 해룡이는 유익한 꿀팁들을 가지고 돌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