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오늘은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만 15세 이상부터 34세 미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정책을 알려 드리려고 해룡! 청년을 위한 취업정책은 어떤 것이 있는지, 나에게는 어떤 정책이 도움되는지 함께 알아볼까룡?

 

1.대학일자리센터

여러분, 대학일자리센터라고 들어보셨나요? 이곳에서는 대학생을 비롯한 청년에게 진로·취업 관련 전문 상담과 취업 지원, 집단 상담, 직업심리검사 활용법 등을 안내·제공한답니다. 대학일자리센터에 해당 학교 재학생만 갈 수 있는 거 아니냐고요? 대학일자리센터는 재학생은 물론이고, 고등학교를 졸업한 청년부터 졸업생, 타 학교 대학생, 인근 지역 청년까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답니다!

2.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만 18~34세의 미취업자 중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을 졸업·중퇴한 지 2년 이내이며,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에 속하는 청년이라면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신청일 다음 달 15일에 문자 메시지로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청년취업 아카데미

요즘 ‘기업에서는 경력 있는 신입을 원한다’라는 우스갯소리도 있는데요. 취업 전에 어떻게 경력을 쌓아야 하는지 고민된다면 청년취업 아카데미을 알아보세요! 청년취업 아카데미는 청년이 직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취업 프로그램으로, 기업˙사업주 단체와 대학, 민간 우수훈련기관이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직업능력 등을 반영한 연수 과정을 운영한답니다.

 

교육 과정은 NCS를 기반으로 실무 중심의 교육을 받는 융합인재양성과정(장기 과정)과 현장맞춤인재양성과정(단기 과정), 그룹 프로젝트 방식으로 운영하는 창직과정 총 3가지가 있으며, 과정에 따라 모집 조건과 연수 시간이 달라요. 대신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년은 직무 능력도 기르고, 취업 연계 지원까지 받을 수 있어 일석이조라는 사실! 프로그램은 수료 후 6개월 이내에 취업이 가능한 대학 졸업예정자가 신청할 수 있어요. 단, 과정에 따라 재학생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청년취업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4. 취업성공패키지

취업성공패키지는 취업 준비생이 세운 취업 활동 계획에 따라 목표를 설정하고, 능력과 의욕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취업 통합 지원프로그램을 말해요. 취업성공패키지Ⅰ과 취업성공패키지Ⅱ 모두 훈련비를 지원하지만, 지원 대상이 다르답니다.

 

취업성공패키지Ⅰ은 생계급여수급자, 국가유공자, 중위소득 60% 이하 가구원 등 많은 지원이 필요한 이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반면, 취업성공패키지Ⅱ는 최근 2년간 일을 하지 않았으면서 취업 관련 교육·훈련에 참여한 적이 없는 청년과 연간 매출액 8,000만 원 이상~1억 5,000만 원 미만인 영세 자영업자 등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에서 신청한 후, 고용센터에 방문해 상담을 받으면 참여할 수 있는데요. 참여 유형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다르니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5. 인천항만공사의 영어성적 사전 등록제

해룡이가 있는 인천항만공사는 코로나19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위해 ‘영어성적 사전 등록제’를 마련했어요! 공인 영어시험이 취소돼 취업 활동에 차질을 겪는 청년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제도인데요. 지난 4월 26일까지 홈페이지의 일자리매칭센터 영어성적 사전제출 메뉴를 통해 채용 응시자의 어학성적을 미리 받았습니다. 이를 통해 영어 성적을 제출한 채용 응시 예정자라면 TOEIC, TOEFL, TEPS 등 등록 대상 공인영어 성적이 유효 기간이 만료되었더라도 유효한 자료로 인정받게 되었어요! 취업 준비생들의 고민이 한결 가벼워졌겠죠?

 

인천항만공사는 이외에도 홈페이지의 일자리 매칭센터에서 일자리 상황판 정보와 일자리 찾기 링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채용 정보와 협력기업을 소개하는 등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답니다. 그러니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꼭 방문해보세룡!

 

지금까지 해룡이의 꿀팁 타임이었습니다! 청년을 위한 각종 정책을 잘만 이용한다면 취업이라는 어려운 관문도 당당하게 통과할 수 있을 듯한데요. 해룡이는 다음에도 여러분의 생활에 도움이 될 꿀팁을 들고 찾아올께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