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오늘은 해룡이가 어떤 꿀팁을 들고 왔을까요?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은퇴 후의 삶을 고민하는 분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제도를 소개해드릴게요. 바로 ‘중장년층 일자리 제도’ 인데요! 자, 어떤 제도인지 함께 알아볼까룡?

 

1. 중장년층은 무엇일까요?

 

 

‘중장년층 일자리 제도’는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예정)하는 40세 이상 중장년층에게 재취업 및 창업, 전직 지원, 생애경력설계 서비스 지원을 하는 제도에요. 다음 일자리의 원활한 이동을 지원하는 제도이지요. 그래서 전직 및 (재)취업 지원 서비스를 통해 중장년층의 취업능력을 향상시키고, 재취업을 위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답니다! 또한, 생애경력설계 서비스를 통해 경력을 점검하고 미래설계를 통하여 체계적으로 재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해요.

 

2. 중장년층 일자리 제도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저 중장년들의 재취업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를 소개해드릴게요! 가장 대표적으로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가 있답니다.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는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하는 40세 이상 중장년층에게 생애 설계, 재취업 및 창업, 사회참여 기회 등 다양한 고용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는 40대, 50대, 60대 연령대로 나누어 전문가들이 생애 경력 설계 서비스를 제공하지요. 또한, 이미 퇴직한 분들을 대상으로 재도약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또한, ‘시니어 인턴십’ 사업도 있답니다. ‘시니어 인턴십’은 노인에게 일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의 직업 능력을 강화하고 재취업 기회를 촉진함으로써 노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도모하는 제도예요. ‘시니어 인턴십’은 만 60세 이상으로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및 운영 기관에서 교육을 이수한 노인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3. 중장년층 일자리 제도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가까운 지역의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온라인 워크넷(www.work.go.kr) 장년 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답니다. 또한, ‘시니어 인턴십’은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며, 구비서류를 가지고 지역별 시니어인턴십 사업 운영 기관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룡이가 있는 인천항만공사도 노사발전재단과 함께 중장년층 구직자를 대상으로 항만 기능인력 양성을 위해 ‘2020년 지게차 운전원 및 생애경력설계’ 교육생을 모집 예정이라고 합니다! 양성 교육비 전액을 인천항만공사에서 지원하고, 노사발전재단은 교육생 선발 및 프로그램 운영을 맡았습니다. 해당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선 만 40세 이상의 중장년층 중 1종 보통이상 자동차운전면허를 소지해야 합니다. 사업에 대해 더 자세한 사항은 노사발전재단 인천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032-860-3817)로 문의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해룡이의 꿀팁 타임이었습니다! 중장년층을 위한 제도, 정말 든든하지요? 인천항만공사도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해룡이는 다음 시간에도 꿀팁을 들고 돌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