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매주 해룡이와 함께하는 토크 시간에는 아주 유명한 동물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지룡! 오늘도 해룡이와 즐거운 시간을 가질 동물은 누구일까요? 벌써부터 서서히 드러나는 이빨이 무섭기 시작하는데요! 바다에 사는 동물, 지금 바로 모셔볼까요? 상어 님! 나와주세요. 

 

해룡: 안녕하세요! 자기소개해주세요. 


상어: 안녕하세요! 보통 상어 하면 위험한 동물이자, 엄청난 포식자라고 알고 있지요. 다른 곳에서 상어를 소개하는 걸 보면 매번 입을 벌린 채 헤엄치는 걸 볼 수 있을 거에요. 안 그래도 저희 이빨이 날카롭다 보니 사람들이 더 무서워하는 거 같아요. 하지만 저희는 위협하려고 입을 벌리는 게 아니라 숨을 쉬기 위해 입을 벌린 채로 헤엄치는 거랍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해룡: 상어가 숨을 쉬기 위해 입을 벌린 채 헤엄치다니, 흥미로운데요? 


상어: 그렇죠? 더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어류는 경골어류와 연골어류로 구분되는 거 아시나요? 쉽게 이야기하면, 경골어류는 물고기처럼 뼈가 딱딱한 어류를 말하고 연골어류는 사람의 귀 뼈처럼 물렁뼈 같은 어류를 말해요! 상어는 놀랍게도 연골어류에 속하죠! 이렇게 연골어류에 속하는 상어는 아가미에 운동기능이 없어요. 그래서 입을 벌린 채 꾸준히 움직여야 물이 아가미를 지나갈 수 있답니다. 그리고 물렁뼈로 이루어져 있기에 덩치에 비해 몸무게가 가볍답니다! 

 

 

해룡: 재밌네요! 상어가 물렁뼈라니. 덩치가 커서 단단할 줄 알았어요!  

상어: 또 하나 놀라운 사실 알려드릴까요? 상어는 4억 년간 지구를 지켜온 해양 동물이지요. 상어는 공룡보다 더 오래 살았다고요! 심지어 나무가 존재하기 전부터 살아왔죠. 여러 동물이 멸종 위기에 처했지만, 상어는 이겨낸 강한 동물이랍니다. 하지만 저희에게 큰 문제가 하나 생겼어요. 

해룡: 강한 동물인 상어에게 무슨 문제가 생긴 거죠? 


상어: 해룡이도 샥스핀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지요? 샥스핀은 우리 지느러미인데, 인간들에게 귀한 요리 재료로 대접받고 있다 해요. 하지만 최근, 전 세계적으로 샥스핀을 찾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제 친구들이 포획되고 있답니다. 인간들은 잡은 상어의 지느러미만 떼고 다시 상어를 바다에 버린다고 해요. 하지만 우리는 지느러미가 없으면 호흡을 위한 운동 기능이 없어지기 때문에 익사로 죽게 된답니다. 그렇게 많은 상어가 죽게 되면서, 4억 년 만에 멸종 위기에 처했답니다.

 

해룡: 저런... 그런 일이 있었군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상어: 인간의 무분별한 포획으로 저희를 비롯한 많은 해양 동물이 위기에 처했다고 해요. 너무 가슴 아픈 일이죠. 어느 나라에선 저희 지느러미를 이용해, 샥스핀 수프를 만들고자 포획되는 상어의 수가 7,300만 마리에 달하였고, 심지어 지느러미만 잘린 채 잔인하게 버려지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저도 이러한 잔인함을 멈춰주시길 당부하려고 인터뷰에 나왔답니다. 이미 캐나다, 미국의 몇몇 주들이 샥스핀 판매 및 유통을 금지하고 있긴 하지만 여러분의 관심이 더 필요한 때입니다. 우리 상어들이 더 자유롭게 바닷속을 헤엄치며 두려움 없이 살아갈 수 있도록 저희를 지켜주세요.

 


해룡이와 상어의 인터뷰 잘 보셨나요? 해룡이는 오늘 상어가 물렁뼈인 것부터, 숨을 쉬기 위해 입을 벌린 채 헤엄을 친다는 사실 모두 처음 알았답니다! 여러분도 해룡이와 함께 상어를 알게 된 시간이 되셨을 거라 믿어룡! 마지막으로 상어가 했던 말을 한 번 더 짚으며 마치도록 할게요. 한 때 고급음식으로 취급되어 유통되었지만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세상을 위해 상어 포획을 멈추고 관심을 갖고 노력하여 멸종을 막아내는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뜻깊었던 해룡이의 토크! 다음 주에 다시 찾아뵐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