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우리 일상에 당연하던 종이가 어느 순간부터 잘 안 보인다고 느낀 적 있나요? 우리나라는 2017년, ‘종이 없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어요. 종이 문서를 전자 문서로 대체하는 이 작업을 ‘페이퍼리스(paperless)’라고도 하는데요. 종이 문서를 전자 문서로 왜 대체해야 하느냐고요? 궁금하신 분들은 해룡이와 ‘종이 없는 사회’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1. 종이 없는 사회란 무엇인가요? 


앞서 말한 대로 종이 없는 사회는 종이 문서를 전자 문서로 대체하는 것을 말해요. 종이를 덜 쓰고 전자 문서를 많이 활용하자는 캠페인의 일종이죠. 종이 문서를 사용하면 자원이 낭비되고, 환경이 오염되고, 개인정보 유출이 우려되는 등의 문제가 있지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도로 마련된 것이 바로 종이 없는 사회 즉, 페이퍼리스랍니다.
기업 입장에선 종이 영수증 구매를 위한 비용과 종이 영수증 쓰레기 배출량을 줄일 수 있으므로 좋답니다. 또한, 환경적인 측면에선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어 좋아요. 종이 영수증을 만드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무려 2,641톤*에 이르는데요. 2,641톤의 온실가스를 줄이려면 20년산 소나무를 943,119그루를 심어야 하는 엄청난 양이랍니다. 불필요한 종이를 아껴 환경 보호에 이바지할 수 있는 종이 없는 사회가 더 가속화되어야겠네요!
*2018년 연간 기준

 

2. 종이를 어떻게 대체할 수 있나요?  


쉽게 바꿀 수 있는 것부터 알아볼까요? 기업이 종이 영수증을 따로 챙겨주지 않더라도, 영수증을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이 있어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서 받을 수 있는데요. 각 기업의 대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종이 영수증을 전자 영수증으로 대체할 수 있답니다. 
아울러 인터넷을 통해 주민등록등본, 병적증명서 등의 여러 가지 증명서를 발급받아 보신 적 있지요? 과거에는 증명서를 프린트하기 위해 민원 발급 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해 종이 문서로 출력해야 했는데요. 이 문서들을 디지털 파일로 받고, 필요에 따라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는 ‘전자 문서 지갑’이 있답니다. 해당 기능은 ‘정부24’ 앱에서 활용할 수 있어요! 필요에 따라 활용해보시면 종이 문서보다 편리한 전자 문서를 경험하실 수 있답니다.

 

3. 종이 없는 사회, 함께 해요! 


공공기관부터 차례로 종이 사용을 줄였던 우리나라는 서서히 기업과 손을 잡고 종이 없는 사회를 실현했는데요. 2019년, 환경부를 중심으로 13개 대형 유통업체와 ‘종이 영수증 없애기’ 협약식을 개최했답니다. 정부는 유통업체가 종이 영수증 없애기를 잘 실천할 수 있도록 제도나 기술 등을 전적으로 지원해주고 있고요. 환경부는 종이 영수증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국민에게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해룡이가 있는 인천항만공사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우리는 2020년 2월 17일부터 인천항 화물차 주차장을 이용하는 사람의 편리를 돕기 위해 종이 대신 모바일 청구서를 활용하기로 했어요. 원래는 우편으로 처리하던 민원 업무를 모바일 카카오톡(SNS)으로 제공하는 「카카오톡 청구서 납부 ·알림 서비스」를 개발하기 시작했답니다! 해당 서비스 개발이 완료되어 민원인이 인천항만공사 온라인 고지서 수신을 원하면 고지서 수령, 주차장 이용 기간 조회, 주차요금 현금 납부, 주차요금 카드결제 등 화물차 주차장 요금과 관련된 민원 업무를 모바일 기기로 순식간에 처리할 수 있게 된답니다. 정말 편리하겠죠? 

 


인천항만공사와 함께하는 종이 없는 사회! 무엇보다도 해룡이는 종이를 없애면서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서 행복하답니다. 주변을 둘러보면 여러분도 쉽게 동참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을 거예요. 애용하는 기업의 앱이 있다면 내려받아서 종이 영수증을 모바일 영수증으로 대신 받아보세요! 여러분이 한 작은 실천이 종이 없는 사회를 더 빠른 미래로 만들 거예요. 오늘 해룡이의 꿀팁 타임은 이것으로 마칠게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