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꽃 피는 계절인 4월이 벌써 9일째예요. 올해 2020년 4월에는 꽃 피는 일만큼 아주 중요한 일이 있어요. 4년에 한 번씩 있는 ‘이것’인데요. 무엇일까요? 바로 ‘4·15총선’이랍니다. ‘총선’이 무엇이냐고요? 오늘은 해룡이가 총선을 소개하고, 왜 꼭 참여해야 하는지 알려드릴 거예요. 자, 바로 알아볼까룡?

 

1. 4·15총선이 무엇인가요? 


먼저, ‘총선’이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총선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선거를 말해요. 국회의원이 되면 4년 동안 일하게 되는데, 그 기간이 끝나면 총선을 한답니다. 그래서 이번 2020년 4월 15일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선거가 실시됩니다. 
대통령과 국회의원을 투표하는 날이 왜 다르냐고요? 대통령은 임기가 5년이고, 국회의원은 임기가 4년으로 임기를 마치는 날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다가오는 4월 15일은 대통령이 아닌 국회의원을 뽑는 날이지요. 국회의원 투표는 우리나라에서 선거권이 있는 사람이 투표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선거권은 누가 가지고 있을까요? 만 18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선거권을 가지고 있어요. 본래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었으나 최근 만 18세 이상으로 선거권이 바뀌었답니다! 그래서 2020학년도에 수능을 치른 2001년생도 모두 선거에 참여할 수 있다네요. 
요즘 길을 지나다 보면 거리에서 악수하거나 띠를 두르고 다니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이 사람들은 바로 이 4·15총선을 위해 선거운동을 하는 사람들이에요. 혹시 이 선거운동의 기간이 궁금하진 않나요? 선거운동은 국회의원 후보자 등록 마감일 다음 날부터 14일간 즉, 2주간 할 수 있답니다! 

 

2. 국회의원 투표는 왜 해야 하나요? 

투표는 여러 가지로 중요한 의미를 지녀요. 국회의원으로 당선되는 사람에게도 중요하지만, 국회의원을 뽑는 우리에게도 아주 중요한 활동이랍니다. 투표는 왜 중요할까요?

 

1) 투표를 통해 국민이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어요.
투표하면서 국민은 자신의 정치적 의견을 표현해요. 만약, 선거권을 가진 우리가 투표하지 않으면 특정 소수의 의견에 따라 국회의원이 결정된답니다. 그렇게 당선된 국회의원은 국민 모두를 이롭게 할 정책을 펼칠 수 없고, 소수의 사람을 위한 정책을 펼치겠지요. 그렇게 되면 민주주의의 정신에서 어긋나게 되고, 국민의 대부분은 정치적 의견을 표현하지 않은 채 정책에 항의하겠지요. 이런 상황이 온다면 우리는 살기 좋은 나라라는 표현을 쓸 수 없는 나라에서 살게 된답니다.

 


2) 투표를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을 뽑을 수 있어요.
우리는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을 뽑고, 국회의원은 자신이 대표로 당선된 만큼 열심히 일할 거예요. 우리의 대표로서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수 있답니다. 우리 투표 때문에 대표가 된 것이므로 그에 마땅히 일한다고 생각하고, 더욱 열심히 해나갈 것이기 때문이지요.

 

3) 투표를 통해 평등을 만들 수 있어요.
국회의원은 연령대를 나누어 정책을 만들어요. 그래서 20대를 위한 정책, 30대를 위한 정책, 40대를 위한 정책 등 모든 정책이 다 다르답니다. 그러므로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투표해야만 한쪽으로 치우친 정치를 방지할 수 있답니다. 특정 연령대의 생각이 과하게 반영되어서는 안 되며, 여러 사람이 만족할 수 있는 정책이 펼쳐져야 하지요. 모든 연령대가 평등하게 정치적 유익을 얻도록 많은 사람이 투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랍니다. 다수의 의견으로 뽑힌 국회의원과 그의 정치는 이 나라의 평등을 만드는 밑거름이 될 거예요.

고대 아테네의 철학자 중 플라톤이라는 유명한 철학자가 있어요. 소크라테스의 제자로 유명한 이 철학자는 투표와 관련된 명언을 남겼답니다. 오늘 해룡이는 이 명언을 끝으로 꿀팁 타임을 마무리하려고 해요! 해룡이와 함께 알아본 4·15총선의 중요성. 유익하셨나요? 다음에도 유익하고 알찬 내용으로 여러분을 찾아올게룡!

 

“정치에 참여하기를 거부함으로써 받는 벌 중 하나는 자신보다 못한 사람의 지배를 받는 것” 
- 플라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