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날이 화창하고 피는 꽃이 아름답지만, 여전히 우리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힘쓰고 있지요.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방침인데요. 여러분은 잘 실천하고 계신가요? 혹시, 여전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어렵지는 않으세요? 그래서 오늘은 해룡이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자세히 소개해드릴 거에룡. 사회적 거리두기의 의미를 더 자세히 알 수 있다면 실천이 더욱 쉬워질 테니까요! 함께 알아볼까요?

 

1. 사회적 거리두기란? 


사회적 거리두기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사람들 간의 거리를 유지하는 캠페인이랍니다. 코로나19의 감염을 통제하는 조치이지요. 캠페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주 기본적인 예방 수치를 따르는 거랍니다.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을 씻고, 기침할 때 반드시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것. 그리고 외출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기본 수칙과 동시에 사람 사이의 만남을 자제하는 것이 좋답니다.
사람들 사이의 거리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첫째, 행사나 모임 참여를 자제하고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둘째, 부득이하게 사람을 만나더라도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2m 이상 거리두기. 셋째, 악수는 팔꿈치로 대신하기처럼 접촉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답니다. 
기업들은 출퇴근 시간을 조율해 유연근무제를 시행하거나, 집에서 회사 일을 하는 재택근무를 진행하지요. 종교활동을 위한 집단 행사는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지자체에서는 집회를 자제하도록 권고하며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고 있답니다. 

 

2. 사회적 거리두기, 어떻게 실천해야 할까? 


사회적 거리두기가 무엇인지 살펴보았는데요. 외부와의 접촉을 피하고자 항상 집에만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지요. 우리가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은 무엇일까요? 앞서 언급한 기본 수칙을 비롯하여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먼저 사회적 거리두기의 국민 행동 지침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불필요한 외출, 모임, 외식, 행사, 여행 등 모두 연기하거나 취소해주세요.
2)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등)이 있으면 출근하지 않고 집에서 쉽니다.
3) 생필품 구매, 의료기관 방문, 출퇴근을 제외한 외출을 자제해주세요.
4) 악수 등의 신체 접촉을 피하고 2m 건강 거리를 둡니다.
5) 손 씻기, 기침 예절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해주세요.
6) 매일 주변 환경을 소독하고 환기해주세요.

 


이번에는 직장 내에서 개인이 지킬 수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살펴볼까요?
1)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을 꼼꼼하게 씻어주세요.
2) 다른 사람과 1~2m 이상의 간격을 유지하고, 악수 등의 접촉을 피해 주세요.
3) 탈의실이나 실내 휴게실 등 많은 사람이 함께 이용하는 공동 장소는 될 수 있으면 피해 주세요.
4) 컵이나 식기 등은 개인 물품을 사용해주세요.
5) 다른 사람과 식사 시, 마주 보지 않고 일정 거리를 두고 식사하세요.
6) 퇴근 이후에는 다른 약속을 잡지 않고, 바로 집으로 귀가해주세요.

 


그다음은, 사업주가 지켜야 할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안내해드릴게요!
1) 직원 좌석 간격 확대, 재택근무, 유연 근무, 출퇴근 및 점심시간 조정 등의 방안을 시행해 주세요.
2) 출장은 연기하거나 취소하고, 회의는 전화 통화나 영상 회의를 활용해주세요.
3) 직원이나 시설 방문자를 대상으로 매일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을 관찰해주세요. 그리고 증상이 있을 때는 출입을 제한해주세요.
4) 증상이 있으면 재택근무, 병가, 연차휴가, 휴업 등을 활용하고, 근무 중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퇴근 조치해주세요.
5) 탈의실 등의 공용 공간을 폐쇄하고, 매일 자주 접촉하는 환경 표면을 소독해주세요.
6) 매일 2회 이상 환기하는 등의 사업장 청결을 유지하며, 필요한 위생물품을 비치하는 등의 근무 환경을 관리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유흥시설, 종교시설, 실내 체육시설과 같은 지침도 안내해드릴게요.
1) 유증상 종사자는 즉시 퇴근해 주세요.
2) 출입구에서 발열, 호흡기 정상 여부를 확인하고 최근 2주 사이 해외여행력이 있는 사람 및 발열·호흡기 등의 유증상자, 고위험군은 출입을 금지해 주세요.
3) 종사자 및 이용자는 전원 마스크를 착용해 주세요.
4) 출입구 및 시설 내 손 소독제를 비치해 주세요.
5) 시설 외부에서 줄 서는 경우, 이용자 간에 최소 1~2m 거리를 유지해 주세요.
6) 하루에 최소 2회는 시설을 소독 및 환기해 주세요. 
7) 감염관리 책임자를 지정하고, 출입자 명단을 작성 및 관리해 주세요.

 


해룡이와 함께 알아본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활동 지침을 살펴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우리 인천항만공사에서는 3월부터 분산근무 등 코로나19 대응 비상운영체제를 돌입하였답니다! 분산근무시행을 통해 본사 사업장과 분산 사업장 직원 간의 왕래를 일절 금지함으로써 상호 발생할 수 있는 감염을 방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답니다! 또한, 인천항만공사는 만 8세 미만 자녀를 둔 직원에게 가족돌봄휴가를 부여하고, 임신 직원 및 질환자는 재택근무를 하도록 권고하는 등 다방면의 방법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답니다. 또한 이러한 국가 지침에 따라 ‘비대면 접촉 방식을 통한 2020 사업 활동화’를 진행하고 있어요! 특별히 3월 중 개최하려던 ‘2020 인천항배후단지 투자 설명회’는 오프라인 행사를 연기하고, SNS를 활용하여 투자를 원하는 기업에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방면의 방법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2주간 다시 연장된 지금, 모두가 캠페인에 참여하여 이른 시일 내에 코로나19를 극복하면 좋겠습니다. 저 해룡이가 여러분의 사회적 거리두기에 아낌없는 지지와 찬사를 보냅니다! 오늘 해룡이의 꿀팁타임은 여기까지~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꿀팁으로 여러분을 찾아뵐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