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해린이는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시간 약속을 정말 잘 지킨답니다. 살다 보면 시간 약속뿐만 아니라 지켜야 할 약속이 참 많지 않나요? 그중 가장 신나는 약속은 해외에서 가이드를 만나기로 한 약속인 것 같아요! 그리고 중요한 약속 중 하나는 비즈니스 성사를 위한 약속이지요. 그래서 오늘은 해외에서 약속을 잡는 데 필요한 여행 영어를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두 가지 상황을 나눠 함께 살펴볼게요. 먼저 여행지에서 가이드를 만나기로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여행 영어를 배워볼까요?

 


먼저, 현지 가이드와 약속 시각을 정하는 것부터 시작해볼게요. 그렇다면 아직 여행을 떠나기 전이고, 통화나 회사를 통해서 약속을 잡겠네요! 가이드가 먼저 언제가 좋은지 물어보네요.
A: When shall we meet? 언제 만날까요?
B: Is this Friday afternoon okay with you? 금요일 오후 괜찮아요?
A: How about Friday 3 PM? 금요일 오후 3시 어때요?
B: How about Friday 3 PM? 언제든 좋아요.

 


시간 약속을 잡았으니, 이제 장소도 함께 정해볼까요?
B: And, where should I go? 그리고 저는 어디로 가면 될까요?
A: Do you know H Hotel? H 호텔을 아시나요?
B: Yes, I know. I’ll come to the H Hotel. 네 알아요. 제가 H 호텔로 갈게요.

 


현지 가이드와 만날 약속을 잡았네요! 자 이제 현지에 와서 가이드를 만났어요. 인사도 하고 신나게 놀다 어느덧 저녁이 되었네요. 해린이에게 급한 일정이 생겨 내일 가이드와 약속을 변경해야 된다네요. 가이드에게 양해를 구해볼까요?
B: I’m sorry, but could we meet earlier tomorrow? 미안하지만, 우리 내일 좀 일찍 만날 수 있을까요?
A: Why don’t you make it a little later? 시간을 더 뒤로 미루면 어때요?
B: I’ll be tied up then. Let’s fix up for tomorrow 9 AM. 그땐 제가 바쁠 것 같군요. 내일 아침 9시에 만나지요.
A: 9 AM, that sounds good. 아침 9시 좋군요.

 



현지 가이드와의 상황은 이렇게 마무리하고, 이제 비즈니스 약속으로 넘어 가볼게요. 특별히 업무적 약속은 늦으면 매우 난감한데요. 그러므로 더욱 철저하게 잘 준비해야겠죠? 기본적인 약속 상황은 앞서 살펴봤으니, 이번에는 약속에 늦을 것을 대비한 여행 영어를 공부해볼게요! 

 


약속 시각에 다다르려면 30분밖에 안 남았는데, 1시간 거리에서 약속을 잡았어요. 양해를 구하고 약속 시각을 바꿔보도록 할게요. 상대방에게 전화를 걸어볼까요?
C: Hi, I’m calling about our meeting. 안녕하세요. 우리 약속 건으로 전화했어요.
D: Hi, I’m on my way. 안녕하세요. 나는 지금 가고 있습니다.
C: Sorry, but I can’t make it by 11:00. 죄송하지만, 11시까지 못 갈 것 같아요.
D: How late are you going to be? 얼마나 늦을 것 같나요?
C: I could get there by 12:00. 12시까지 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상대방이 답변이 없네요. 답변할 때까지 조금 기다려보죠. 만약 취소해야 한다고 하면 다른 일정을 다시 잡아야 하니, 일정이 비는 날을 생각해둘까요?
D: I can’t make our meeting. I have another meeting then. 못 만날 것 같네요. 저는 그때 다른 미팅이 있습니다.
C: Could we reschedule? 우리 다시 일정을 잡을 수 있을까요?
D: How about the day after tomorrow? 내일 모래는 어떠신가요?
C: What a good time? 몇 시가 좋나요?
D: I’ll arrange my schedule to fit yours. 제가 그쪽에 맞춰 일정을 조정하지요.

자! 이렇게 해린이와 여행 영어 중 약속에 관한 회화를 배워봤어요. 어떠셨나요? 현지 가이드와 함께 나눈 대화도, 미팅 약속에 필요한 대화도 잘 기억해두면 좋겠죠? 약속이 변경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항상 계획한 대로 흘러갈 수 없으니 필요할 때 꼭 사용해보세요. 오늘 해린이와의 스터디 타임 유익하셨나요? 다음 스터디 타임에서도 유익하고 알찬 스터디 될 수 있도록 준비해둘게요! 다시 만날 때까지 건강 유의하세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