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요! 인천에 가볼 만한 곳은 다 가봤다 하시는 분들에게도 또 한 번 추천해 드리는 명소가 있어요. 바로 인천 신포국제시장이에요. 인천 개항 이후 형성된 전통시장으로, 개항기 때 외국인이 살았던 조계지 인근에 있어 외국 문물이 수입되는 창구 역할도 했던 곳이지요. 오늘날에는 여러 먹거리와 생활에 필요한 상품들을 판매 중이에요. 어떠한 공간인지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함께 알아보아요!


인천광역시 중구 우현로 49번길에 위치한 인천 신포국제시장은 상설시장으로 운영되며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인천은 항구도시로 수도인 서울과도 인접해 있으며 철도, 도로 교통이 좋아서 접근성이 다른 지역에 비해 시장이 발달하기가 쉬웠어요. 인천 신포국제시장은 많은 역사적 변화를 겪은 시장입니다. 개항 이후 외국인들이 몰려들어서 형성되었기에 중국인과 일본인을 비롯해 다양한 외국인들이 찾고는 했어요. 그래서 인천에서 가장 오래된 상설시장으로 꼽히지요! 반찬, 수산물, 의류 등 구획 별로 상점이 정리되어 있어서 쇼핑하기에도 편리하답니다~


본래 신포시장은 이렇게 큰 규모로 잘 정리되어 있지 않았어요. 지난 2002년부터 인천 신포국제시장이 지금의 모습으로 변화했는데요. 시장 현대화 작업을 통해 바닥을 재포장하고 가로등과 조형물, 그리고 화장실과 같은 편의시설도 함께 정비하고, 설치했어요. 전통시장의 분위기를 살리면서도 인근 차이나타운을 비롯한 거리와 연계해 수도권 관광을 주도하는 시장으로 현재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인천 신포국제시장은 시장 내부뿐만이 아니라 주위에도 가볼 만한 곳이 많은 시장입니다. 인천역 방향으로 향하면 아트 플랫폼이라는 거리가 나오는데요. 과거 외국인 조계가 있던 곳이어서 눈에 띄는 아름다운 근대 건축물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습니다. 아트 플랫폼에는 아기자기한 카페들이 많아 이국적인 정취를 더해주기도 하지요. 인천에서 유명한 차이나타운도 인천 신포국제시장 근처에 있습니다. 외에도 맥아더 동상이 세워진 자유공원, 성공회 성당,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세워진 답동성당 등 종교적인 건축물들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시장 먹거리를 좋아하시나요? 해린이는 시장을 거닐며 소액의 돈으로 먹는 간식을 매우 좋아해요! 인천 신포국제시장에도 명물 먹거리들이 있는데요~ 먹는 것을 좋아하는 해린이가 여러분께 인천 신포국제시장의 맛있는 먹거리를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생각만 해도 군침 도는 시장 음식,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신포국제시장에서는 가장 유명한 먹거리를 말하자면 다름 아닌 닭강정입니다. 신포 닭강정이라는 검색어가 자동완성이 될 정도로 신포국제시장의 명물이지요. 동인천역에서 연안 부두로 가는 길을 따라 시장 초입에 이르면 신포 닭강정의 고소하면서도 달콤한 냄새를 풍겨요~ 유명한 만큼 주말이나 휴일에는 대기 시간이 한창 길어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라요. 신포 닭강정은 튀김옷의 바삭거리는 맛이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물엿을 넣으며, 혹시나 지나치게 강한 단맛을 잡기 위해 고춧가루와 청양고추를 넣어 칼칼한 맛을 만들어내는 등 아직도 더 맛있는 닭강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두 번째로는 신포우리만두입니다. 닭강정을 알고 계신 분들도 많지만, 옛날 분들은 닭강정보다 신포우리만두가 더 익숙할 수 있어요. 1971년 자살을 선택하는 대신 용기를 내서 시작했다는 사장님의 만둣가게로 유명세를 탔어요. 당시에는 전국적으로 체인점이 생길 정도로 장사가 잘됐다고 합니다. 신포우리만두에서는 만두 외에도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내었습니다. 녹말가루를 추가한 쫄깃한 면에 콩나물, 오이, 양배추 등의 채소를 넣어 만든 쫄면도 신포우리만두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메밀국수를 소개해드릴게요. 인천, 부천, 안산 등지로 체인점을 넓히고 있는 메뉴는 바로 메밀국수에요. 함께 판매 중인 만두도 마니아층이 두터워 시원한 메밀국수에 고기만두를 곁들여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함께 둘러본 인천 신포국제시장! 이번 연휴엔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 그리고 역사가 살아 있는 인천 신포국제시장에 방문해 보는 건 어떠세요? 가족 친지 모두 모여 함께 맛있는 닭강정 먹으며 시장을 한번 돌아다녀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