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여러분은 평소 영화 좋아하시나요? 해린이는 바다가 고향인 만큼 바다가 관련된 영화나 방송은 즐겨 보는 편이랍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린이가 좋아하는 바다영화를 몇 개 추천해 드리려고 해요. 즐거운 코미디 영화부터 조금은 진지하고 심오한 영화까지!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의 추천 바다영화 함께 보시죠! 



1. 인천상륙작전 


장르: 전쟁, 드라마

출연: 이정재, 이범수, 리암 니슨


1950년 6월 25일 북한의 기습 남침으로 사흘 만에 서울이 함락되고 말아요. 대한민국은 한 달 만에 낙동강 지역을 제외한 한반도 전 지역을 적에게 빼앗기게 되는데요. 당시 국제연합군 최고사령관 더글라스 맥아더는 다수의 반대, 그리고 좋지 못한 입지 조건 속에서 인천상륙작전을 계획하지요. 인천으로 가는 길이 확보되지 않으면 실행 자체가 불가능한 이 작전을 위해 해군 첩보부대 대위 ‘장학수’라는 인물이 북한군으로 위장 잠입해 인천 내 동태를 살피며 정보를 모으기 시작해요. 하지만 북한 인천 방어사령관인 ‘림계진’에게 정체가 발각될 위기가 찾아오는데요. 과연 ‘장학수’는 이 위험한 임무를 성공시킬 수 있을까룡?


인천 분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대부분의 국민이라면 알 만한 사건인 인천상륙작전! 실화를 모티프와 제목으로 한 영화인 인천상륙작전은 개봉 당시 많은 분들에게 주목을 받았어요. 역사를 다룬 영화인만큼 이런저런 의견들이 많기도 했지요. 아쉽게 천만 영화까지는 되지 못했지만 약 700만이라는 높은 관객수를 찍으며 대중적인 영화로 인정받게 되었지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는 바다 관련된 영화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영화가 바로 인천상륙작전이에요. 만약 아직 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 감상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2. 인어공주


장르: 애니메이션, 가족

출연: 린 어벌조노이스, 버디해킷, 크리스토퍼 다니엘 반즈


트리톤의 통치하에 있는 바다왕국에서 트리톤의 딸인 트리톤의 딸인 에리얼은 아름다운 목소리로 귀여움을 독차지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에리얼은 바다에서 보기만 했던 인간세계에 관심이 아주 많았답니다. 에리얼이 바다를 헤엄치던 도중 우연히 바다에 빠진 왕자를 구해주게 되는데요. 에리얼은 인간 왕자를 보고 사랑에 빠져버리고 말아요. 왕자를 뭍으로 돌려보낸 에리얼은 왕자를 만나고 싶어했는데요. 다리가 없어 뭍으로 갈 수 없었던 에리얼은 마녀를 찾아가 목소리를 주고 다리를 얻어요. 그 길로 에리얼은 왕자를 만나게 되지만 마녀가 원한 것은 에리얼의 영혼이었어요. 마녀는 에리얼과 왕자가 이루어지지 못하도록 몰래 훼방을 놓았어요. 에리얼은 마녀의 마수에서 헤어나오기 위해 바둥거렸지만 조금씩 마녀가 원하는대로 움직이게 됩니다. 과연 에리얼은 왕자와 행복하게 살 수 있었을까요?



오늘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소개해 드릴 바다영화 중 가장 오래되었지만, 전 세계적으로 대중적인 영화인 인어공주! 최근 디즈니에서 고전 애니메이션들을 실사화하면서 인어공주 역시 곧 실사화된 영화가 제작 및 개봉할 것이라고 해요. 아름다운 미소와 노래로 우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엠마 왓슨 주연 <미녀와 야수>, 얼마전 국내 및 세계에서 흥행한 <알라딘>, 외에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신데렐라>, 곧 2탄이 국내 개봉하는 <말레피센트(잠자는 숲속의 공주 스핀오프 영화> 등 이미 디즈니에서는 많은 고전 애니메이션을 실사화하는데 성공했어요. 인어공주의 경우 현재 캐스팅으로 인한 인종차별 및 각종 논란에 휩싸여 있는데요. 출연 여배우와 디즈니는 그러한 대중의 목소리에 크게 반응을 하고 있지 않아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인어공주를 추천해 드리는 이유는 바로 회상! 입니다. 어린 시절 TV에서만 보았던 인어공주를 성인이 되어서 본다면 또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옛 시절의 추억과 함께 아름다운 OST도 감상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영화이지요! 특히나 영화 인어공주는 우리가 알고 있는 동화 인어공주와 내용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색다른 즐거움도 느끼실 수 있어요. 



3. 명량


장르: 액션, 드라마

출연: 최민식, 류승룡, 조진웅 


1597년 임진왜란 6년, 조선은 오랜 전쟁으로 인해 혼란이 극에 달해있었어요. 왜군의 기세가 꺾이지 않아 한양까지 무서운 속도로 북상했는데요. 이러한 왜군에 의해 국가 존망의 위기에 처하자 왕은 누명을 쓰고 파면당했던 이순신 장군을 삼도수군통제사로 재임명시키게 됩니다. 그렇지만 당시 상황이 좋지 않았어요. 


잦은 침략으로 인해 전의를 상실한 병사와 이미 왜군이라는 말만 들어도 벌벌 떠는 두려움 가득 찬 백성, 그리고 12척의 낡은 배만이 이순신 장군에게 들어오고 말았지요. 국가를 지키기 위해 만들었던 거북선마저 불타고, 뛰어난 지략을 가진 용병 구루지마가 왜군 수장으로 나서자 조선 팔도는 더욱 술렁거렸는데요. 330척에 달하는 왜군의 배가 조선 연안으로 속속들이 집결하고 말아요. 그러나 이순신 장군은 패배를 직감하는 다른 병사들과 달리 매서운 얼굴로 12척의 배를 이끕니다. 바로 명량으로 말이죠. 이순신 장군은 12척의 배로 330척의 왜군과 싸워서 이길 수 있을까요?



명량은 기자·평론가, 관람객, 네티즌 모두에게 양호한 평가를 받았던 영화에요. 약 1,700만 명 이라는 기록적인 관객 수를 달성했는데요. 당시 다양한 영화 소개 프로그램 및 방송에서 앞다투어 소개했을 만큼 화제가 되었어요. 뛰어난 시나리오와 연출도 단연 이슈가 되었지만, 가장 이목을 끈 것은 대배우라 불리는 최민식이 이순신 장군을 맡은 점입니다. 그의 연륜이 쌓인 연기 내공과 이순신이라는 배역이 만나면 얼마나 큰 시너지를 낼지 모두의 기대가 컸죠. 


영화가 개봉된 이후 많은 관객이 최민식이 아니라면 할 수 없었다는 영화라며 극찬을 했습니다. 최민식 외에도 류승룡, 조진웅, 진구, 박보검 등 충무로가 주목하는 굵직한 배우들 역시 혼을 쏟은 연기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명량은 다른 영화들보다 유명한 명대사가 있는 영화인데요.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남아있사옵니다.’라는 명대사는 다양한 채널에서 패러디되기도 하며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가슴이 울컥한 감동과 시원한 액션을 보고 싶으신 분들께 이 영화를 추천해 드려룡! 



4. 하트오브더씨


장르: 액션, 모험, 드라마

출연: 크리스 헴스워스, 킬리언 머피, 벤 위쇼


허먼 멜빌은 어둑한 밤, 누군가의 집으로 급하게 뛰어갑니다. 그가 그토록 빨리 찾아간 사람은 바로 94일간 7,200km를 표류했던 21명의 조난대원들 중 살아남은 8명 중 한 사람인 토마스 니커슨이었는데요. 허먼 멜빌의 끈질긴 요청으로 토마스 니커슨은 누구에게도 이야기하지 않았던 표류 당시의 이야기를 풀어놓습니다. 1819년 여름, 포경선 에식스호는 낸터킷 섬에서 항해에 올랐는데요. 15개월 뒤, 남태평양의 한가운데에서 길이 30m, 무게 80톤의 성난 향유고래의 공격을 당하면서 238톤의 배가 단 10분 만에 침몰당하고 말아요. 


침몰한 배에서는 21명의 선원들만이 살아남을 수 있었는데요. 3개의 보트에 각각 나눠 타고 가까운 섬 또는 육지를 애타게 찾지만, 시간이 흐르고 남아있던 건빵과 식수가 떨어지는 지경에 이르러요. 오랜 기간 바다 위에서 함께했던 만큼 가족보다 더욱 끈끈했던 선원들은 거친 폭풍우, 고독, 양심, 우울과 싸우면서 먹을 것도, 희망도 없는 망망대해에서 살아남기 위해 인간으로서 할 수 있는 가장 비극적인 선택을 해야만 하는 상황에 이르고 말아요. 과연 토마스 니커슨이 아무에게도 이야기하지 않은 비극적 선택은 어떤 것이었을까요?



바다영화 하트 오브 더 씨는 흰고래 ‘모비딕’의 시작이 된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19세기라는 시대상과 바다를 실감 나게 연출했는데요. 인간들의 탐욕과 잔혹함을 깊게 표현했으며, 지나친 욕망은 화를 부른다는 메시지 역시 영화의 끝에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앞서 소개해드린 영화들보다 조금 무겁고 진지한 내용이 주가 되는데요. 몰입감은 있는 편이지만 평소 진지하거나 깊은 내용의 영화를 선호하시지 않는 분들께는 조금 지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 영화는 소설 모비딕과 함께하면 더욱 생생하게 감상하실 수 있어요.


와! 바다와 관련된 영화들이 정말 많지룡? 오늘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추천해 드린 영화들은 모두 바다영화인데요. 푸른 하늘과 넘실거리는 파도, 생동감 넘치는 등장인물들을 통해 집에서도 바다를 즐기실 수 있을 거예요. 해린이가 추천해 드리는 바다영화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재미있는 주제로 돌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