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여러분은 평소 일이나 학업을 쉴 때 취미활동을 하고 계신가요? 가을이 완연한 10월! 바람이 선선하고 밖에 오래 있어도 몸 컨디션이 잘 떨어지지 않아 낚시하게 좋은 계절입니다. 낚시는 기다림의 예술이라 불릴 정도로 차분한 스포츠예요. 해린이도 무척 좋아하는 스포츠이기도 해요~! 나이가 들면서, 시간이 생기면서, 많은 분이 낚시에 취미를 붙이려 하시는데요! 인천항만공사 해린가 10월 초보 낚시꾼 여러분들을 위해 낚시할 때 지켜야 할 에티켓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1. 10월 낚시는 어떤가요? 


다른 계절에도 낚시는 언제나 인기이지만, 선선한 바람이 살랑살랑 부는 10월의 낚시야말로 많은 낚시꾼분들이 기다리는 시기입니다. 먼저 해린이가 10월 낚시에서 낚을 수 있는 어종들을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룡! 해린이가 알려드리는 10월 낚시할 때 잡을 수 있는 어종을 함께 알아볼 준비 되셨나룡?



① 주꾸미

주꾸미는 9월 초까지 금어기이기 때문에 금어기가 풀리기 전까지는 잡을 수가 없답니다. 금어기가 풀리고 난 뒤의 주꾸미는 살이 통통하게 올라 맛이 참 좋기도 해요. 만약 장비까지 갖추신 분들이라면 주꾸미 낚시는 난이도가 없는 편이기 때문에 큰 재미를 느끼실 수는 없을 거예요. 주꾸미는 물살이 약하고 물이 맑은 날 잘 잡히는 편이에요. 10월 낚시 어종 중 가장 인기가 많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약을 해 두셔야 한다는 점도 기억해 주세룡! 


② 감성돔

낚시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 보셨을 감성돔! 10월 가까운 방파제나 갯바위에서 잡히는 물고기인데요! 조류가 조금 있는 때에 낚시하면 낚을 확률이 올라간답니다. 특히나 감성돔은 잡을 때 손맛이 뛰어나며 어떤 요리를 해 먹어도 맛있기 때문에 낚시꾼들이 사랑하는 어종이지요!


③ 고등어

미끼에 입질이 좋아 초보 및 숙련된 낚시꾼들 모두가 좋아하는 어류입니다. 고등어는 한번 잡히기 시작하면 상당히 많이 잡히는 건 시간문제라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고등어를 잡을 때에는 먹을 만큼만 잡아가는 편이 좋습니다. 많다고 많이 잡다가는 집까지 다시 가져가기가 어렵기 때문이지요.


④ 삼치

10월이 낚시를 즐길 수 있는 마지막인 삼치! 회유성 어종으로 연안에서 저녁 즈음 돌아다니는 어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치를 낚시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잘 맞추어서 준비를 해야 해룡! 또한 삼치가 왔는지 안 왔는지는 주위에 있는 고등어를 보면서 알 수 있는데요. 간혹 고등어들이 물 위로 살며시 올라오거나 튀어 오른다면 주변에 삼치가 있다는 것이니 잘 활용해서 잡아 보세룡! 



2. 10월 낚시 예절,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해린이가 10월 낚시 어종을 알려드렸어요! 이제는 그럼 어떤 것들을 지켜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해룡! 먼저 낚시는 룸 또는 정해진 공간에서 하는 스포츠가 아닌 만큼 많은 사람이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혼잡한 낚시터에서 채비가 서로 엉키거나 동선이 얽히는 일이 다반사로 일어나기도 해요. 그렇기 때문에 낚시터에 도착하면 먼저 와 계신 분께 인사를 건네는 것이 낚시의 매너입니다. 서로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스포츠이기 때문이지요! 게다가 베테랑 낚시꾼들과 친해지게 되면 쏠쏠한 팁 등을 얻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이겠죠? 낚시를 하고 있는 사람들 사이로 비집고 들어가는 일 역시 피해야 합니다.



꼭 10월이 아니어도 낚시를 갈 때 지켜야 할 예절이 있어요. 바로 주의사항 철저하게 지키기입니다! 방파제나 갯바위 등에서는 지역에 따라 출입금지 구역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요. 또한 출입시간이 통제되는 곳도 있지요! 낚시를 하다 보면 조금만 더 들어가면 잡을 수 있을 것 같은데, 아무도 없는 것 같은데 출입금지 지역 들어가 볼까? 하는 생각이 드시기도 할 텐데요. 절대 들어가시면 안 된답니다. 


낚시는 사고가 많이 일어날 수 있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스스로의 몸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조금 물러나 주시길 바라요. 특히 주위에 아무도 없을 때에는 출입 통제구역이 아니더라도 깊은 쪽으로는 들어가지 말아 주세요.



낚시꾼들의 철칙이 또 있어룡! 바로 금어기간과 채포금지! 민물의 쏘가리나 은어, 모천회귀를 하는 연어는 자원보호를 위해 채포금지 관련 크기 및 기간이 정해져 있어요. 이는 일반인들도 알 수 있는 지식인데요. 민물 뿐만 아니라 바다에 서식하는 어류에도 채포금지 기간이 있습니다. 


낚시 관련 방송에 연예인들이 가서 잡힌 물고기를 놓아주는 장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만약 잡혔더라도 다시 놓아주어야 하는 크기도 어종별 각각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낚시를 즐겨 주세요! 



마지막으로 뒷정리! 낚시터에는 필요한 장비 및 비품을 제외한 것들은 들고 가지 않는 편이 좋아요. 쓰레기가 될 만한 것들을 미리 가져가지 않아야 나중에 돌아올 때 편하고 깨끗하게 주위 환경을 정리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만약 자신이 조금 들고 갈 거리가 많다 하시는 분들은 개인용 쓰레기봉투를 지참하셔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모두 넣어 집으로 다시 가져오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참고로 소각 및 방치는 안 되며 꼭 집으로 수거해 와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말아 주세요.


오늘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함께 10월 낚시 예절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세월을 낚는다고도 하는 잔잔한 스포츠인 낚시! 그러나 한번 손맛을 보면 푹 빠져버릴 수밖에 없는 중독성 있는 스포츠이기도 한데요~ 다양한 어종도 잡을 수 있고, 날씨도 좋아 긴 야외 활동에도 무리가 없는 10월! 일상에서 벗어나 낚시를 즐기며 여유를 느껴 보는 건 어떨까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도 낚시를 떠나볼까 해룡! 그럼 다음 시간에 더 재미있는 정보로 돌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