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겨울이 성큼 다가온 것처럼 하루하루 더욱 기온이 내려가고 있는데요. 15년 만의 가장 이른 한파라고 하니 더욱 건강에 유의하셔야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해린이가 실내에서도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인천시립박물관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룡!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공간인 인천시립박물관! 해린이와 함께 알아볼까룡? 



위치는 인천광역시 연수구 청량로160번길 26 외 1필지에 있어요! 시설 규모는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있답니다. 주요 시설 현황으로는 위부터 아래 순서로 3층에 공예실, 서화실, 기증실, 자원봉사자실이 있고, 2층에 기획전시실, 역사실(조선시대~일제강점기), 작은 전시실, 체험 교실, 세미나실이 있습니다.


1층에는 안내데스크, 뮤지엄샵(카페), 역사실(선사~고려시대), 석남홀, 도서 자료실, 관장실, 관리부, 전시교육부, 유물관리부, 중앙통제실 지하 1층 수장고, 유물보존처리실, 기계실과 이외에도 외부시설 우현마당, 제1, 2주차장, 각국조계석, 중국철제범종, 학익동고인돌, 연자방아 등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주요 시설에 더 설명해 드리자면 석남홀은 영상시설을 갖춘 200석 규모의 대강당인 석남홀은 박물관 대학, 학술회, 음악공연 등의 행사가 진행되는 곳입니다.

박물관 2층에 위치한 약 100평 정도의 기획전시실은 박물관 자체 기획특별전 및 타 시도 박물관의 교류전 개최를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인천시립박물관은 석남홀과 기획전시실을 대관해주며 다양한 문화 및 교육 활동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제 전시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천시립박물관은 역사실과 작은 전시실, 서화실, 공예실, 기증실, 야외 전시실로 구성된 상설 전시회와 기간이 정해진 채 운영되는 특별 전시회로 나뉘어 있습니다! 특별 전시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역사 1실은 선사시대로부터 고려 말까지 인천의 주요 유적과 유물을 전시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서 문학산 일대와 계양산 주변이 선사시대로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 문화의 중심지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계양구 동양동에서 발굴 조사된 삼국시대 초기의 토광묘를 비롯하여 인천의 고려 시대를 대표하는 인주 이씨 가문의 '이자연 묘지명' 등의 다양한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서동 출토 녹청자를 비롯하여 강화 선두리 출토의 도기와 창후리 고분군에서 출토된 도자류를 통하여 고려 시대 도자문화의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역사 2실에는 조선 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인천과 관련된 자료와 유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석남동 회곽묘 출토복식은 조선 시대 인천의 생활과 문화를 잘 보여주고 있답니다. 또한 1883년 제물포의 개항으로 인천에는 각국에서 온 외국인들이 거주하게 되고 국제화된 근대도시로 변모하게 되며 이때 전해진 각종 근대 문물이 전시되어 있어 많은 근대식 유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작은 전시실은 현재 2019년 상반기 작은전시 <만오 홍진, 100년의 꿈을 쓰다> 작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전시 기간은 2019. 4. 2.(화)~10. 27.(일) 전시 내용으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기반이 된 한성 정부의 수립과 그 가운데 중추적 역할을 한 홍진(洪震)의 업적을 재조명하고 그 뜻을 기리는 전시입니다!


서화실은 조선 시대 후기에서 근현대까지의 회화와 서예 작품을 중심으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산수화, 화조화, 사군자 등 다양한 장르의 회화를 선보이고 있으며 그 옆 공예실은 양이부호, 고배 등의 삼국시대 토기로부터 고려청자를 거쳐 조선백자와 분청사기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도자기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다음은 기증실입니다. 1946년 개관 때로부터 현재까지 박물관에 기증, 기탁된 유물을 선별하여 전시한 장소입니다. 특히 인천 태생으로 한국 미술사의 개척자적 업적을 쌓은 우현 고유섭(1905~1944) 선생의 유품과 주요 저작물이 상설로 볼 수 있답니다!


야외 전시실 우현 마당에는 하나부사 조난비를 포함한 각종 석조물, 조병창에서 수습한 중국 철제 범종, 학익동 고인돌 등의 다양한 유물이 전시되어 있으니 야외도 까먹지 말고 꼭 가셔야 한답니다!



관람 안내에 대한 내용입니다!


관람 시간 안내 : 개관 09:00 ~ 폐관 18:00

관람요금 - 무료 (*2014. 1. 9. 일자 인천광역시 시립박물관 운영 조례 개정)

* 박물관 입장은 폐관 30분 전까지 가능합니다.

* 정기휴일 : 매주 월요일(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제외), 공휴일 다음 날, 1월 1일


* 단체 예약 안내/신청

 20명 이상인 단체관람의 경우 아래 전화번호로 예약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약 일시 : 화요일~일요일 09:00~18:00 (월요일은 휴관으로 제외)

 전화번호 : 032-440-6750


* 대관 안내/신청

 대관시설 및 시설 사용료, 대관 시 유의사항 등의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http://icmuseum.incheon.go.kr/posts/3022/1639?rnum=3&curPage=1



인천시립박물관에서 추가로 진행되는 프로그램 목록입니다! 아래 목록을 참고하셔서 원하시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신다면 더욱더 재미있고 유익한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프로그램

한국사, 고고학, 미술사, 문화재 일반을 주제로 한 성인 대상 무료 강좌입니다.


박물관으로 떠나는 음악여행

박물관 상설음악공연 「박물관으로 떠나는 음악여행」은 가족 단위 관람객을 비롯해 연인, 친구들끼리 특별한 제한사항 없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공연입니다.


전문직 프로그램

교육 일선에 있는 교원들을 대상으로 연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역사와 문화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획된 교원연수 프로그램입니다.



청소년 프로그램

고등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한 인천의 역사 문화콘텐츠를 UCC로 제작하는 활동을 지원하는 청소년 대상 교육 프로젝트입니다.


어린이/가족 프로그램

<가자! 박물관으로>는 초등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초등학교 단체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어린이의 흥미를 유발하는 전시 감상, 체험, 게임 등 다양한 박물관 활동을 통해 인천의 역사와 문화를 즐겁게 체득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상설체험교실

체험교실은 상설로 운영되는 초등학생 대상 무료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도자기 모형 퍼즐 맞추기, 전통 한옥 지붕 쌓기 등 유물의 모형을 직접 만지면서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항상 박물관은 경험하기 어려운 곳이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참여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인천시립박물관에서 사랑하는 가족, 친구들과 함께 새로운 추억을 만들며 저물어갈 이번 해에 더욱더 보람찬 시간을 보낼 수 있길 기원하겠습니다! 오늘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에룡! 다음 시간에도 더욱 즐거운 인천 가볼 만한 곳을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