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다가오는 10월 3일은 우리나라 5대 국경일 중 하나인 개천절입니다. 길었던 추석 연휴가 끝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찾아오기 때문에 단비에 단비를 더 한 기분으로 기다리게 되는 날이기도 해요. 


개천절이 다가오면 많은 분이 공휴일인지 아닌지를 궁금해하곤 합니다. 오늘은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함께 2019년 10월 공휴일인 개천절이 국경일로 제정된 이유, 의미 그리고 알아 둘 내용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룡! 개천절, 우리 민족에게 어떤 의미였는지, 지금은 어떻게 바뀌었는지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1. 개천절의 뜻


여러분 모두 단군신화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위인전을 줄줄 꿰고 계신 분은 드물지만, 대다수의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건국 신화인 단군신화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고 있을 텐데요. 개천(:하늘을 열다)은 건국신화에 나오는 하늘의 아들인 환웅이 최초로 하늘을 열고 백두산 신단수 아래로 내려와 홍익인간의 뜻을 펼치기 시작한 날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실제 개천절이라 함은 10월 3일, 단군이 나라를 건국한 날을 말합니다.



2. 개천절, 언제부터 국경일로 지정되었을까?

개천절은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단군왕검이 우리 민족 최초 국가인 고조선 건국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되었는데요. 나철의 단군교에 의해 1909년 경축일로 먼저 제정이 되었습니다. 과거 우리 민족에게 단군교란 일제강점기 동안에 민족의 얼과 정신을 지키기 위한 민족 종교였습니다. 


일제의 감시가 삭막했던 과거 시기에 개천절 행사는 독립운동가들의 정보 교류의 장이 되기도 했습니다. 1919년 상해 임시정부가 수립된 이후 그해 음력 10월 3일에 국무원 주최로 ‘건국기원절’이라는 기념행사를 진행했으며, 1920년대 중반에는 개천절이란 이름이 일반화되었지만 일제의 탄압이 심해 활성화되지는 못했습니다. 음력이 기준이었던 만큼 정부 수립 이후에도 음력으로 지켜져 왔으나, 1949년 10월 1일에 공포된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양력 3일로 바뀌었고, 그때 지정된 국경일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 해린이의 지식타임! 홍익인간의 뜻은 무엇일까?

고조선의 건국이념인 홍익인간! 뜻은 몰라도 단어는 익히 들어 보셨죠? 이 역시 건국신화에서 나온 이념이며,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나라의 건국이념이자 교육 이념이기도 한데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건국 강령 제1장’에 단군 이래 내려온 홍익인간과 *이화세계를 우리 민족 최고의 공리로 말하고 있어룡~

*이화세계: 이치로 세상을 다스린다는 의미.



3. 개천절, 태극기 게양법


개천절은 국경일인 만큼 국가에서 지정한 국기를 게양하는 날이에룡! 현충일, 국가장 등과 같이 조의를 표현하는 날에는 깃대를 낮춰 달지만, 개천절, 국군의 날 등 경축일에는 깃대를 높게 게양해야 합니다.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함께 10월 공휴일 개천절 헷갈리는 태극기 게양법에 대해 확실히 알아보아요!


① 깃봉과 깃면을 떼지 않고 깃대의 끝부분에 태극기를 게양해룡!


② 밖에서 집을 마주 보았을 때 중앙이나 왼쪽에 게양하며, 공동주택의 경우 각 세대의 난간 중앙이나 왼쪽에 게양해 주세룡! 건물의 구조, 차량의 구조 등으로 인해 바른 위치에 게양할 수 없는 경우 임의로 조정할 수 있어룡!) 


③ 태극기는 총 몇 시간 게양할 수 있을까룡? 태극기는 총 24시간 게양 가능하다고 해룡! 하지만 야간에는 적절한 조명을 비추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낮에 게양하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공식적으로 낮에만 게양할 경우 3월 ~ 10월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8시까지, 11월 ~ 2월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7시까지 게양해룡!


④ 게양할 때 태극기는 항상 청결하고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야 해룡. 만약 더럽혀지고 훼손이 심하다면 불에 태워서 버려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말아주세룡!



만약 집에 태극기가 없다면 이번 개천절을 맞아 지자체 민원실, 우체국의 우체국 쇼핑 등에서 간편하게 구매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외에도 인터넷 판매업체를 통해 구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럴 경우 정확한 태극기의 규격을 갖추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꼭 확인하시고 구매하셔야 해룡! 


오늘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함께 개천절의 의미와 유래를 알아보았는데요. 기쁜 날이지만 국경일로 제정되기 전까지 고난이 많았던 날이기도 합니다. 알고 있던 사실은 더욱 기억에 남도록, 모르고 있던 사실은 새로운 지식이 되었기를 바라룡! 


이번 2019년 10월 공휴일인 개천절에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알려드린 태극기 게양법으로 올바르게 태극기를 게양하고, 의미하는 바를 더욱 깊게 새기며 하루를 보내 보는 건 어떨까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는 다음 시간에도 즐겁고 뜻깊은 정보와 함께 돌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