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최근 우리나라도 지진이 자주 일어나면서 더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게 되었지요. 지진을 비롯한 각종 자연재해나 생활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안전사고에 대해 대처능력을 미리 키워볼 수 있는 체험관이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인천항만공사를 따라 인천 가볼 만한 곳 부평안전체험관으로 함께 떠나보실까룡?


부평안전체험관


주소 : 인천광역시 부평구 굴포로110

운영 : 10:00 ~ 18:00

공휴일,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료 : 무료

홈페이지 : http://portal.icbp.go.kr/bpgncce/

전화번호 : 032-509-3940


인천시 부평구에 있는 부평안전체험관은 유사시 시민들의 재난대처능력 향상을 위해 2015년 6월 삼산동에 개관한 체험시설입니다. 수도권 최고의 시설을 갖춘 재난체험공간인 이곳에서는 지진·심폐소생술 체험, 해상풍수해 체험, 교통안전 체험, 생활 안전체험, 지하 공간 탈출체험, 완강기 탈출체험, 엘리베이터 탈출체험 등의 체험을 통해 각종 재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배워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체험을 통해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각종 사고의 위험성을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체험공간 조성의 주요 목적이라고 해요.


체험관은 1층, 3층, 4층에 조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1층으로 들어가 보면 로비 홀이 나오는데요. 부평안전체험관의 안내데스크가 있고 벽면에는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대형사고의 내력과 안전체험 관련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본격적인 체험을 위해서는 3층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3층에는 앞서 안내해 드린 각종 체험을 해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교통안전 체험공간에서는 교통안전 관련 영상으로 먼저 교육을 하게 되며, 신호등이 있는 건널목을 건너는 법, 자동차 탑승 시 안전띠 매는 법 등 각종 교통 관련 법규와 안전 수칙을 배워볼 수 있습니다.


생활 안전 체험관에서는 소화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볼 수 있는데요. 먼저 모형 소화기를 이용해 소화기의 원리를 배워보고 사용법도 알 수 있습니다. 소화액 대신 물을 뿌릴 수 있는 소화기 체험시설도 있는데요. 불이 난 곳으로 물을 정확히 뿌려 불을 끄는 체험으로 아이들이 매우 좋아하는 시설이랍니다.


심폐소생술 체험관에서는 응급상황 시 행해야 할 심폐소생술과 인공호흡을 비롯해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배워볼 수 있으며, 지진체험관에서는 실제 지진이 일어났을 때 흔들리는 강도를 직접 체험해보고 대처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지하철과 같은 지하 공간에서 탈출하는 지하 공간탈출체험관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지하 공간에서 불이 나거나 지하철이 멈추는 등의 사고가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어디로 대피해야 하는지를 설명해주고 그대로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해상풍수해 체험관에서는 배를 타고 가다가 발생하는 사고 시 대처 방법을 체험해보고, 구명조끼 입는 법도 배웁니다. 엘리베이터 체험관은 엘리베이터 고장 시 대처 방법과 함께 완강기를 이용한 탈출 방법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부평안전체험관은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개인 방문객, 단체 방문객을 포함해 모두 정해진 인원과 시간대로 예약 후 방문해야 하는데요. 홈페이지의 예약메뉴를 통해 시간대와 잔여 예약 현황을 확인할 수 있으니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체험관에서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초보 엄마, 아빠를 대상으로 한 유아 안전교육 프로그램이 운영 중입니다. 그리고 주간에 방문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야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고 하네요.


안전사고는 예고 없이 갑자기 찾아옵니다. 미리 부평안전체험관을 방문하여 각종 안전사고와 재난에 대해 미리 대처 방법을 숙지해두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체험시설이라 아이들도 매우 좋아하여 가족나들이로 나가는 것도 좋겠네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함께한 인천 가볼 만한 곳 부평안전체험관 나들이였습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