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해룡이에룡! 오늘은 우리의 역사, 6.10 민주항쟁에 대해 이야기 하러 돌아왔어룡! 여러분은 민주항쟁이 뭔지 알고 있나요? 우선 민주항쟁은 우리나라의 민주화를 위해 국민들이 힘을 모아 한목소리로 만들어 낸 반정부 항쟁이에요. 그럼 6.10 민주항쟁은 어떻게 일어났고 그 안에서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해룡이가 설명해 줄게룡!

6.10 민주항쟁은 6월 민주화 운동이라고도 하며 6.10 민주항쟁이 일어나기 이전까지 여러 번의 민주화 운동이 활발해져 있었고 이러한 사회 분위기 안에서 1987년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갈 즈음에 또다시 대통령 간선제로 군인 출신 대통령이 당선될 것을 우려하여 국민들의 대통령 직선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더욱 커졌어요.


이 과정 안에서 대학생이었던 박종철 군이 경찰의 고문으로 죽음에 이르고 이 사건을 은폐하려는 고위층의 행동으로 국민들이 더욱더 거세게 분노하게 되었어요. 이뿐만 아니라 198769일 이한열 군이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6.10 대회 출정을 위한 연세인의 결의대회에 참여했다가 시위 도중 경찰이 쏜 최루탄에 머리를 맞아 한 달 동안 사경을 헤매다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되었고 이로 인해 1987610일부터 약 20일 동안 군사독재를 반대하고 민주화를 꿈꾸는 대규모 민주화 운동이 전국적으로 일어나게 된답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수많은 국민들이 6.10 민주항쟁에 참여하였고 1987629일 당시 대통령 후보였던 노태우 전 대통령이 시민들이 요구를 받아들여 6.10 민주항쟁과 독재는 끝이 나게 된답니다.


이렇게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수많은 국민들의 적극적인 민주화 운동으로 이루어낸 커다란 승리이자 발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왜냐하면 6.10 민주항쟁이 끝난 이후에 대통령 직선제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고 언론의 자유가 확대 되었으며 국민들의 권리가 담겨있는 새로운 헌법도 만들어졌기 때문이랍니다.


우리의 역사는 모두 우리가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해준 가치 있는 일들이기 때문에 그 당시 적극적이고 열심히 세상을 바꾸려 노력한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하며 잊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우리를 민주주의 국가에 살게 해 준 역사 속의 민주화 운동을 위해 희생되고 고통받은 과거의 대한민국 국민들의 용기를 생각하며 오늘 하루는 꼭 한 번쯤 감사하는 마음을 되새기는 건 어떨까요? ! 그럼 해룡이는 더욱더 의미 있고 소중한 기념일을 찾으러 다시 떠나볼게룡!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