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몸을 기준으로 단단한 껍질 두 개가 맞물려 있는 조개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먹거리입니다. 조개의 쫄깃한 식감도 좋고, 바다의 향이 담긴 맛도 좋아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데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알려 드릴 오늘의 이야기는 바로 이 맛있는 조개를 요리할 때 꼭 해야 하는 것, 바로 해감입니다. 맛있는 조개 요리를 위한 조개 해감 방법은 어떤 것인지~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제대로 알려드릴게룡~!

 

조개 고르기

조개 요리를 하기 위해서는 신선한 조개를 골라야겠죠? 조갯살에 탄력이 있고 단단한 것이 바로 신선한 조개라고 하는데요. 마트나 시장에는 대부분의 조개가 물에 잠겨있어, 조갯살의 탄력도를 알아보기 힘들답니다. 그럴 경우에는 물속에 들어 있는 조개의 살을 살짝 만져보면 알 수 있다고 해요. 보관 기간이 긴 조개일수록 조개의 살이 연하거나 물컹하다고 하니, 손끝의 느낌으로 선택하시면 된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조개를 살짝 두드려보는 방법인데요. 조개를 두드렸을 때 투명하고 챙~한 소리가 나면 싱싱한 것이고요. 둔탁한 소리가 나면 죽었거나 싱싱하지 못한 것이라고 해요.

 

하지만 마트에서도 시장에서도 판매 중인 조개를 만지거나 두드린다면 판매자분들이 싫어하시겠죠? 따라서 신선한 조개를 고르기 위한 진짜 꿀팁은 조개의 냄새를 맡아보는 것입니다. 바다 조개의 경우 바다의 향기를 가득 품고 있는 조개가 바로 신선한 조개라는 것! 조개의 냄새를 맡았을 때 바다의 향기가 진하게 배어 나온다면 신선한 조개라고 하니까요. 바다향이 나는 조개를 만난다면~ 바로! 구입하셔도 좋습니다.

 

조개 해감

조개는 뻘이나 물을 빨아서 그 속에 있는 먹이만 걸러서 먹는 생물입니다. 따라서 조개 안에는 모래가 많이 들어 있는데요. 조개 속에 들어 있는 모래를 제거하는 작업을 해감이라고 합니다.

신선한 조개를 구하셨다면 이제 조개 속의 모래를 없애는 해감을 할 차례입니다. 조개 해감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들 쓰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순서입니다. 아래 해감은 바닷조개에 해당하는 방법입니다.

 

1. 조개를 바닷물(또는 소금물)로 깨끗하게 씻는다.

2. 볼에 담은 조개가 잠길 정도로 바닷물(또는 소금물)을 넣어준다.

3. 조개와 바닷물이 담긴 볼에 쇠붙이(숟가락, 젓가락 등)를 함께 넣는다.

4. 볼에 검은 비닐을 씌워 냉장고에 넣거나 시원한 곳에 3시간 이상 둔다.

5. 이물질을 토 해 낸 물을 버리고 굵은 소금으로 세척한다.

6.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여러 번 반복한다.

조개 해감 방법은 바닷물에 조개를 씻은 뒤 바닷물과 조개가 담긴 볼에 쇠붙이를 함께 넣고 비닐을 씌워서 냉장고에 넣어두는 것인데요. 이때 비닐을 씌우지 않으면 조개가 토해낸 이물질이 사방으로 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답니다.

 

맛있는 조개요리를 위한 조개 해감 방법! 어떠셨나요? 살짝 귀찮을 수도 있지만, 맛있고 건강한 조개요리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해감! 오늘 저녁에는 깨끗하게 해감한 조개로 맛있는 조개요리를 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알려드린 스터디타임~! 다음에도 흥미로운 스터디를 가지고 다시 돌아 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