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물류클러스터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8기 특파룡 정석환입니다.! 여러분, 혹시 클러스터(Cluster)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최근 TV나 신문 등 각종 매체에서 산업클러스터, 문화클러스터 같은 단어들이 많이 언급돼서 단어가 낯설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제가 이번에 준비한 주제가 바로 클러스터, 그 중에서도 항만물류클러스터입니다. 클러스터가 요즘 많이 언급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고 또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자세히 알고 계신 분은 생각보다 적은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 클러스터, 그리고 항만물류클러스터에 대해 설명해 드릴 테니 이번 기회에 자세히 파악해 주세룡~!


 먼저 항만물류클러스터를 알아보기 전에 기본이 되는 개념인 클러스터(Cluste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제사전에서는 클러스터를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산업 집적지. 유사 업종에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기업·기관들이 한 곳에 모여 있는 것을 말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위에서 알 수 있듯이 클러스터란 유사성을 가진 주체들이 한곳에 모여 연계하여 활동을 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조성된 장소나 지역, 단지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클러스터의 구성요건은 ‘유사 업종이지만 다른 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클러스터의 개념을 물류클러스터에 적용해 보면 물류클러스터의 개념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물류는 크게 운송, 하역, 포장, 유통가공 등으로 나뉘는데 이 모든 요소들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서 부가가치를 창출할 때 비로소 물류클러스터가 성립하는 것이죠. 반대로 생각하면 하나의 물류단지 내에 포장의 기능을 수행하는 포장공장만 모여 있다고 해서 물류클러스터가 성립되는 것은 아니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클러스터와 물류클러스터의 개념, 잘 이해 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항만물류클러스터(Port Cluster)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최근에는 단순히 항만의 여건을 개선하고 배후부지를 활성화한다는 개념을 뛰어넘어 인접 산업단지, 나아가 인접도시와 함께 연계하여 하나의 거대한 통합물류체계를 만드는 방향으로 항만이 변화하고 있는 데요, 이것이 바로 항만물류클러스터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항만물류클러스터란 ‘다수의 항만 관련 조직 또는 기관이 항만이라는 특정 공간에 모여 항만물류서비스 기능을 제공하는 집적공간이자 체계’를 의미합니다.


 항만물류클러스터의 개념은 항만을 단순히 화물을 하역하는 장소에서 탈피하여 배후 산업단지, 인접 공항 등과 연계한 인프라를 구축해서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합리화를 이끌어 내자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습니다. 즉 다변화 되어가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하고 리드타임의 축소, 물류비의 절감을 위해 항만물류와 관련된 많은 산업들이 협력하고 제휴하며 하나의 네트워크를 창출할 필요성이 항만물류클러스터의 개념을 만들어낸 것이지요.


 그렇다면 이러한 항만 클러스터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무수히 많은 것들이 있지만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겠습니다~!



인천항 제 4부두의 모습  자료 제공 : 인천 항만공사



 첫째, 항만클러스터의 기본 구성요소인 항만물류 관계기업입니다. 항만 클러스터의 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자 대전제라고도 볼 수 있지요. 이러한 항만물류 관계기업에는 해운기업, 터미널 운영업자, 선용품 공급업자, 예선업자, 도선업자, 선박 급유업자 등이 있습니다.



인천항만공사의 모습   자료 제공 : 인천 항만공사



 둘째, 항만 시설 유지·관리 운영, 인프라 구축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항만물류 지원기관입니다. 여기에는 항만공사를 비롯해 항만물류와 관련된 협회, 연구소, 교육기관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항만에서의 물류활동과 직ㆍ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면서 항만에서 일어나는 활동에 대해서 연구하고 결점을 수정, 보완하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항만물류클러스터의 형성이 있어서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특히 항만공사(Port Authority)는 항만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일들을 지휘하고 관장하는 역할을 함으로서 일종의 컨트롤 타워(Control Tower) 역할을 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  자료제공 : 인천 공항공사 & 인천 항만공사



 셋째, 항만 주변 인프라입니다. 인접 항만, 공항, 그리고 항만을 품고 있는 도시가 바로 그것인데요. 인접 공항 같은 경우는 운송수단의 관점에서 볼 때 해상운송과는 경쟁구도가 형성되지 않을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복합운송이 활발해지는 추세를 감안했을 때, 경쟁관계라기 보다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항만물류클러스터의 개념과 등장배경, 구성요소를 알아봤는데요, 요약하자면 항만클러스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류의 기본요소인 운송, 보관, 포장, 하역, 유통가공을 비롯해 연구, 교육, 관련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유기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상승작용을 일으키는 것이지요.


 항만·물류 산업의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제는 누가 더 잘 구축된 네트워크를 갖춘 항만물류클러스터를 구성하는지 여부가 중요한 경쟁력 확보 포인트가 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우리 인천항은 수도권에 근접해 있고,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만공사의 협력도 원활하며, 신항 건설 등 항만 인프라 구축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훌륭한 항만물류클러스터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인천항의 발전! 세계 최고의 인천항만물류클러스터! 다 같이 한번 기대해 보아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