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8기 특파룡 백승태입니다.오늘은 인천항 연안여객터널의 운항정보와 이용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995년에 개장한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은 인천광역시 중구 연안부두로 70번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천과 연안 앞바다의 크고 작은 섬들을 연결시켜주는 배들이 운항하고 있습니다.



(출처 :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홈페이지 http://dom.icferry.or.kr/)



저는 백령도를 가게 되어 처음으로 연안여객터미널을 이용했는데요, 인천에 이렇게나 다양한 섬들이 있다는 걸 연안여객터미널에 와서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이 배들의 항로입니다. 섬들이 많은 만큼 다양한 항로들이 존재하네요! 





이른 시간인데도 꽤 많은 사람들이 터미널 안에서 기다리고 있더라구요.특히나 서해5도로 가는 배들의 경우 하루에 1회씩만 왕복하기 때문에 인천에서의 출항시간이 상당히 빠른 편이었습니다!





또한 연안여객터미널은 백령도, 대청도, 연평도 등의 서해5도를 운항하는 배들을 탈 수 있는 곳이라서 해병대를 포함한 군인들이 이용객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자, 그럼 이제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의 이용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먼저 배들의 운항정보 및 요금 등 자세한 내용은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http://dom.icferry.or.kr)(2015년 9월 기준) 현재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운항중인 항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선사들마다 운항일정이 변동될 수 있고 기상상황에 따라 운항시각이 예고 없이 변경될 수도 있다고 하니 배를 타기 전 다시 한 번 운항시간을 확인해 보는 건 필수겠죠?위의 표를 살펴보면 각 섬들까지의 거리와 소요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유지 제외, 최종목적지 기준)

백령도 거리 : 123마일 (228km)        

소요시간 : 4시간

연평도 거리 : 66마일 (122km)       

소요시간 : 2시간

덕적도 거리 : 31마일 (75km)       

소요시간 : 1시간 10분

자월도 거리 : 29마일 (54km)       

소요시간 : 1시간 10분


* 실제 운항시간은 기상상황 등의 변화로 운항시간표와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각 항로별 요금표입니다. 백령도행 배들의 경우 소청도와 대청도를 경유해서 가고, 대연평도행, 이작도행, 풍도행 배들 또한 다른 섬들을 경유해서 운항합니다.백령도를 비롯한 서해5도의 경우 거리가 멀기 때문에 (가장 먼 백령도는 연안여객터미널로부터 228km나 되죠) 이용료가 상당히 비싼 편인데요, 도서주민의 경우 백령도는 성인 7,000원, 소인 3,500원에 운항하고 있으며 (2015년 9월 / 코리아킹호, 하모니플라워호 기준) 여객터미널에서 운항하는 모든 항로는 도서주민들에게는 일반요금에 비해 상당히 낮은 가격에 운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시민의 경우 인천 연안 섬들의 배표를 5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2015년 9월 기준)



(출처 :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홈페이지 http://dom.icferry.or.kr/) 


표를 구매하시거나 예매된 표를 찾기 위해서는 매표창구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선사별로 매표창구가 나뉘어 있습니다.본인이 예매하신 목적지를 운항하는 선사를 찾아서 표를 받으시면 됩니다. 신분증을 꼭 챙기시구요! 


표를 받으셨다면 탑승구를 통해 목적지로 향하는 배로 승선하시면 되는데요, 출항 10분 전까지 승선해달라고 안내를 해주시더라구요.



(출처 :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홈페이지 http://dom.icferry.or.kr/)



(여객선 접안위치 - 2015년 9월 기준)



각 잔교별로 정박하는 배들이 어느 정도는 정해져 있지만 승하선 장소는 선박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용 정도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실제로 배를 타게 되면 승선 안내에 따라 탑승하시면 되겠습니다~그렇다면 실제로 어떤 배들이 운항중인지 한번 볼까요~?






소연평도를 경유해 대연평도까지 가는 플라잉카페리호의 모습입니다. 





제가 백령도에 갈 때 탑승한 코리아킹호입니다. 소청도와 대청도를 경유합니다!사진으로 소개한 2척의 배 이외에도 서해5도를 비롯해 이작도, 덕적도 등의 섬들을 운항하는 여러 배들이 연안여객터미널에 정박하고 있었습니다.마지막으로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을 이용할 때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먼저 기상상황에 따라 운항시간이 변경되거나 취소될 수 있으므로 꼭 운항정보를 확인하셔야합니다.또한 배의 매표와 승선 시 신분증 검사를 하므로 신분증을 꼭! 챙기셔야 합니다.(일행 중 한명이 신분증을 가져오지 않았다면 참 당황스럽겠죠...)이상으로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의 운항정보와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인천에는 다양한 섬들이 있는 만큼 많은 여행객 분들이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을 찾으시게 될 텐데요, 이 기사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