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물류보안제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어떤 일이든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미리 이를 방지하는 일이 중요하잖아요? 물류를 운송하는 과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운송물이 훼손되거나 분실되지 않으려면 이 보안제도가 잘 마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항만에서 이뤄지는 운송물을 보안함으로써 안전성과 신속성을 확보하도록 만드는 것이죠!


출처 http://www.businesson.co.kr/474



  물류보안을 통해 물류의 운송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화물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결 시간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고가 초과되는 현상도 줄어들고 화물의 절도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이처럼 물류보안이 잘 이뤄지면 운송물이 안전하게 도착지까지 전달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어떤 보안제도를 이용하고 있을까요? 우리나라는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제정한 ISPS 코드(International Ship and Port Facility Security Code)를 국내에 적용하기 위해 국적 선박 및 항만시설 보안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여 시행하였습니다. ISPS 코드는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 즉 고속 여객선을 포함한 총톤수 500톤 이상의 고속 화물선, 이동식 해양구조물 및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 및 관련된 항만시설에 적용됩니다. 


  이렇게 말하니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죠? 쉽게 말해 ISPS 코드는 물류보안에 대한 국제협약입니다. 이 국제협약을 우리나라 시스템에 적용하기 이전에 우리나라는 국내의 보안 규정을 정비하였습니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도 적절한 환경이 갖추어져야 그 효과를 제대로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2003년 10월 25일에 ‘선박 및 항만시설 보안에 관한 규정’인 국토해양부고시를 제정하였습니다. 이 고시는 선박 및 항만시설에 대한 전체적인 보안사항, 보안계획서, 보안심사, 보안심사 대행기관, 선박의 보안책임자, 보안심사원의 자격 등 여러 가지 규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ISPS 코드에 대비한 제도를 정비하였고 2004년 ISPS 코드를 도입할 때는 국적선 425척에 대해 선박 보안증서를 발급하였습니다. 그리고 항만시설보안계획서를 작성하여 인증 받아 항만시설적합 확인서를 발급했습니다. 이렇게 확실한 규정 정비 덕분에 현재 우리나라는 선박보안등급 1등급과 항만시설 보안등급 1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물류신문



  물류보안 규정은 국가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기업이 물류보안 규정을 준수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지식경제부 산하 기술표준원이 화물의 안전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의 물류보안체제 구축을 지원하기 위하여 마련한 인증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물류보안경영시스템(ISO 28000) 인증 제도입니다.


  (사)한국선급이 인증기관인 이 ISO 28000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인증제도입니다. 이 제도의 특징은 산업 전반의 어느 조직에든 적용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계획(plan)-실시(do)-점검(check)-조치(act)라는 PDCA 방법론에 기초한 시스템이라고 해요.


  이 제도는 기업이 보안환경을 지속적으로 평가하도록 만듭니다. 충분한 보안조치가 행해지고 있는지 계속해서 평가하고 법제도와 같은 강제 요구사항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ISO 28000 인증을 받은 항만이나 기업은 물류보안체계를 국제표준에 적합하도록 갖추었다는 것을 국제적으로 공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 인증제도는 국제 수준의 물류보안체계를 구축하게 만들어 우리나라의 물류 거점화를 한 단계 성숙시킨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우리나라는 2008년 관세법 개정 등을 통해 AEO 인증제도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종합인증 우수업체제도라고도 불리는 이 제도는 세관에서 수출기업이 일정 수준 이상의 기준을 충족할 경우 통관절차 등을 간소화시켜 주는 제도입니다. 관세청에서 법규준수, 내부통제시스템, 재무건전성, 안전관리의 공인기준에 따라 적정성 여부를 심사하여 우수업체를 공인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나라는 물류보안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마련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느 나라와 견주어도 성숙한 물류보안 체계를 가지고 있지 않나요? 조금 복잡할 수도 있지만 그만큼 확실한 보안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도 물류에 좀 더 친숙해질 수 있는 주제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이상 특파룡 8기 조의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