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물류기업 청년 채용박람회가 개최되었습니다.


물류산업 청년 일자리 창출 활성화를 위한 취지로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 3개 부처와 인천항만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공기업과 물류기업 약 60여 개 사가 참가하였습니다. 박람회장 곳곳에서는 물류 분야에 관심이 있는 청년구직자들을 위한 채용상담이, 또 일부에서는 현장면접을 통한 채용절차를 진행하기도 하였는데요! 지금부터 그 뜨거웠던 현장을 생생히 전해 드리겠습니다.



△육상관


△해상관


△항공관



 이번 박람회는 크게 물류산업전시관, 공사 채용홍보관, 채용관, 채용홍보관, 컨설팅 및 부대행사관 등 6가지 테마로 나뉘어 구성되었습니다. 물류산업 전시관은 다시 육상관, 해상관, 항공관 등 3개 관으로 나뉘어 글로벌, 첨단, 친환경, IT융복합 등을 주제로한 물류산업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고 대한민국 경제에 기여했던 부문 등을 전시·홍보하였습니다.



△배송용 드론 


 △‘환황해권 물류거점항만’으로 소개된 인천항


 

△인천항 Sea&Air 복합운송 모델 모형



 물류산업전시관에서는 또 최근 핫한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는 드론이 전시되고 있었는데요. 이 드론은 단거리 배송용 드론으로 분할배송 적재함이 장착되어 다수 화물을 일괄 운반할 수 있고 카메라가 부착돼 관제용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주요 특징은 최대 5kg 화물운반이 가능하고 최장 30분까지 비행이 가능하다고 하니 놀랍고 신기하죠?


 이 전시관에서는 특히 인천항이 환황해권 최고 물류거점항만으로 소개되고 있음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서 뿌듯했습니다. 더불어 인천항 Sea&Air 복합운송 모델을 모형으로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먼저 항만과 공항의 지리적 이점을 극대화하여 중국에서 생산된 화물을 카페리로 인천항에 운송하고, 항공을 통해 다시 유럽과 미주로 운송하는 것이 인천항의 Sea & Air 복합운송 모델이지요. 이를 통해 화주의 물류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울산항만공사와 여수광양항만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항만공사



 한편 공사 채용홍보관에서는 인천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 등 여러 물류 관련 공사의 공채정보 안내와 상담이 진행 되었습니다. 이 날 인천항만공사는 다른 공사들과 함께 공동으로 항만공사 합동관을 운영 하였는데요! 항만공사별로 설치된 1:1 상담부스에는 채용정보 안내와 상담을 받으려는 많은 구직자들로 북적였습니다.



 

△A관-NCS 완전정복 프로그램                                      △B관-선배와의 대화         



 또한 A관에서는 ‘NCS 완전정복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채용전형 전반에 관한 설명과 모의 필기시험을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B관에서는 ‘선배와의 대화’라는 코너에서 각 항만공사 신입사원들로부터 알짜배기 취업 노하우를 전수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까지 제공하였답니다! 



 

                    △채용공고게시판                                            △채용홍보관-현대로지스틱스(주)          

 


 채용공고 게시판에서는 직종별로 자세한 채용 및 공채 모집에 관한 정보를 직접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천항만공사의 대략적인 기업정보와 채용정보를 소개한 게시문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채용관 및 채용홍보관에서는 각각 채용을 위한 현장면접 진행과 공채 내용 및 일정 안내와 상담이 진행됐습니다. 정말 다양한 물류기업들이 청년 취업난 해소를 위해 앞장서서 힘 써주고 있음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컨설팅&부대행사관에서는 취업능력 향상을 위하여 취업 컨설팅도 해주고 구직자들의 취업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됐습니다!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무료로 컨설팅 해주고 이력서용 증명사진 무료촬영 및 제공, 면접 이미지 및 스피치 컨설팅 등등 여러 가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었어요. 왠지 모르게 매우 위축돼 보였던 구직자들도 여기서만큼은 잠시나마 긴장을 풀고 그동안의 스트레스를 훨훨 날리는 것 같았습니다.


 

            △물류특강관                                               △배달의 민족 ‘김수권’ 대표이사     



 마지막으로 물류특강관에서는 물류산업 대표들이 직접 자리하여 물류산업에 대한 특강과 창업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특히 배달의 민족의 김수권 대표이사의 강연은 직접 현장에서 보고 느낀 생생한 경험담으로 이루어진 성장스토리로 흥미를 끌었습니다! 배달의 민족은 고객들과의 리뷰,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성장을 추구했다는 이야기가 인상깊었습니다. 또한 타 업체와는 달리 배달원들의 안전을 먼저 생각하면서 ‘신속한 것만이 최선이 아니다, 안전하게 고객들에게 배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여 많은 것을 느끼게 했던 강연이었습니다.

 

 여기까지 물류기업 청년 채용박람회 현장 이야기였습니다. 이번 박람회가 물류산업 전반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되고, 앞으로도 이런 좋은 자리와 시간이 또 마련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