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공식 블로그



 앞서 ‘항만배후단지에 대해 알아보자’ 는 글을 통해 항만배후단지의 정의를 알아보고 인천항과 해외의 모범사례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적합한 배후단지가 조성된다면 어떤 파급효과가 있을까요? 이번 기사에서는 항만배후단지가 항만과 인접 도시들에 어떤 긍정적 효과를 미치는지 인천항과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입니다!


 항만배후단지 조성의 효과를 차근차근 알아보기에 앞서 취재한 내용들을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항만배후단지 조성의 효과

경제적 효과

문화적 효과

1. 고용창출의 기능

2. 물류·유통 기능

3. 생산기능

1. 친수문화시설을 활용한 관광단지 가능

2. 항만을 품은 도시(인천광역시)의 이미지 제고



적절한 위치와 올바른 정책적 판단으로 조성된 항만배후단지는 단순한 경제적 효과를 넘어서 사회적, 문화적으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하며 부가가치창출을 위한 초석으로 인식됩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싱가포르 등 바다를 끼고 있는 나라들에게는 항만과 항만배후단지의 조성사업이 나라 경제를 좌지우지할 정도로 중요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아암물류1단지- 출처: 인천항만공사 



 먼저 직접적인 경제적 효과를 알아보겠습니다.

 항만배후단지가 조성됨으로서 첫 번째로 고용창출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항만배후단지의 경제적 효과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지표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인천만 하더라도 신항 시대를 통해 지금보다 훨씬 많은 고용창출이 이루어질 것이고 그에 따라 인천시의 경제도 크게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첨언하자면 인천항의 항만배후단지는 부산항에 뒤이어 2번째로 많은 직접적인 고용창출을 한다고 합니다.



인천항 배후단지의 물류·유통기능  출처 : 월간 해양한국



 두 번째 경제적 파급효과로는 항만배후단지의 물류·유통기능이 있습니다. 물류·유통기능이란 항만배후단지에서 항만으로 또는 내륙으로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모든 활동(운송, 보관, 포장, 환적, 집·배송 등)을 말하는데요. 이 기능은 배후단지 내에서 화물들을 보관하거나 재포장, 다른 국가로의 운송을 위한 환적작업, 내륙으로 수송을 위한 집·배송을 통해 자연스레 부가가치가 창출되고 그로 인해 인천항과 나아가 인천의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주는 역할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생산기능을 들 수 있습니다. 항만배후단지에 위치한 공장에서 물품을 제조한 후 곧바로 선박을 통해 운송함으로써 내륙에 위치한 산업단지에 비해 리드타임*을 줄일 수 있는 이점 또한 크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물류활동에서 “시간은 곧 돈이다.” 라는 말이 있을 만큼 리드타임의 절감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즉 항만배후단지에 위치한 공장에서 생산된 물품을 곧바로 해상운송을 통해 수출할 수 있는 장점은 리드타임을 단축시키고 비용을 절감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항만배후단지에 입주하기를 원하고 있는 것이죠! 

*리드타임: 제품의 조달시간 또는 생산을 위해 사전준비를 위하여 필요시 되는 선행기간


 이처럼 항만을 비롯하여 항만배후단지의 적절한 활용은 항만을 품고 있는 도시(인천광역시)와 인접 도시, 나아가 국가의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천을 비롯해 우리나라에서 큰 항만을 품고 있는 대도시(부산, 울산, 포항, 광양 등)들의 GDP가 다른 도시들에 비해 높다는 것도 이러한 점을 방증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인천신항 국제여객부두 조감도와 대상지   출처 : 인천항만공사



 항만배후단지가 가져다주는 효과는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앞서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Marina Bay)에서 살펴보았듯이 항만배후단지는 산업시설뿐 아니라 중요한 관광자원으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항만배후단지가 훌륭한 관광명소로 개발된다면 경제적인 효과와 더불어 항만을 품고 있는 도시의 이미지까지 상승시킬 수 있는데요. 인천광역시와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이 진정한 동북아의 허브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해오고 있습니다. 바로 인천항에 새 국제여객부두를 조성하고 배후단지에 친수문화시설을 설치함으로서 인천에 또 하나의 관광메카를 조성하는 것이 사업의 주요 골자인데요. 항만배후단지에 조성된 친수문화시설에서 시민들이 레저스포츠나 캠핑 등 여가 선용을 할 수 있게 되면 이는 자연스레 항만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국제여객부두 또한 전 세계로부터 입항하는 관광객들과 비즈니스맨에게 인천을 항만과 항만배후단지를 훌륭하게 조성한 사례로 각인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사항들로 판단하건데 항만배후단지를 조성하고 활용한다는 것은 단순한 부지의 개발과 확보의 개념을 뛰어넘어 인천항과 인천광역시가 동북아의 경제허브가 되기 위한 토대 마련의 전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항만이 있어야 항만배후단지가 조성될 수 있지만 열악한 배후단지의 활용은 항만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것이므로 항만과 항만배후단지는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항만배후단지는 항만에서의 물동량 처리와 제반 업무들이 매끄럽게 처리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윤활유와도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