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해상운송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는 ‘컨테이너’입니다. 수출입이 이루어지는 항구를 가보시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컨테이너를 선박에 적재하는 풍경일 텐데요. 오늘은 “컨테이너화”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컨테이너화’란 수송화물을 컨테이너에 적재한 뒤, 이러한 컨테이너를 수송단위로 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방식입니다. 국가 간의 교역이 활발해지고 있는 현대사회의 경제에 있어, 이러한 컨테이너화는 신속성, 안전성, 경제성 등과 같은 장점을 보이며 글로벌 물동량의 증가를 이끎으로써 물류분야를 넘어 세계경제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언제부터 컨테이너운송이 시작되었을까요? 컨테이너운송은 18세기 후반 영국에서 최초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중요한 연료였던 석탄을 마차로 운반하기 위해 마차 뒤에 연결하는 것을 컨테이너라는 용어로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이 시기의 컨테이너는 상부가 개방된 목재로 만들어진 것이었습니다. 이후, 컨테이너는 19세기 철도의 등장과 함께 본격적으로 육상운송에 사용되었으며, 20세기에 이르면서 현재와 같은 철재로 이루어진 박스형 컨테이너로 발전하였습니다. 이후, 제2차 세계대전에서 미군은 군수물자를 보급하기 위해서 해상운송에 컨테이너를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때까지도 컨테이너를 이용한 해상운송은 상업적으로 그 용도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해상운송 분야에서 본격적인 컨테이너 사용에 불을 지핀 인물은 1950년대 트럭운송업체를 운영하던 ‘말콤 맥린’이라는 인물입니다. 이 당시, 해상운송에서의 화물 적재는 하역 노동자들이 직접 화물을 싣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많은 노동력을 요했고, 그만큼 많은 인건비가 소요되었습니다. 이러한 비용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말콤 맥린은 컨테이너를 이용한 운송을 시작하였고, 직접 선사를 인수하여 컨테이너운송을 해상운송에 접목시킵니다. 마침내, 1956년, 미국 뉴저지주 뉴어크항에서 휴스턴항으로 출발하는 배(SS IDEAL X호)에 컨테이너 58개를 적재하여 운송하게 되고, 이를 기점으로 하여 컨테이너를 이용한 운송은 상업적인 성공을 거둡니다. 이후, 1970년대에 발발한 베트남 전쟁에서 말콤 맥린의 컨테이너 해상운송을 통한 미군 물자 보급이 성공을 거두면서 “상업적 컨테이너운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현재에 이르게 됩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이러한 컨테이너운송의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컨테이너화를 통한 운송은 신속성, 안전성, 경제성이라는 세 가지의 대표적인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 가지 장점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① 신속성

 먼저, 신속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기존의 화물 적재는 하역 노동자들이 직접 물건을 싣고 내리는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이로 인해 선박의 정박 시간이 길어져 화물의 하역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하지만 컨테이너를 통한 하역은 기계를 통한 화물의 적재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이러한 하역 시간을 단축시켜 주었습니다. 또한 해상-육상 및 육상-해상으로의 환적 시간 역시 단축시켜 복합운송을 통한 생산지에서 소비지에 이르는 문전(door to door)운송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운송기간을 최대 50%까지 단축시키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② 안전성

 컨테이너화를 통한 운송은 일반적으로 화물의 운송기간 동안 컨테이너의 개폐 없이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서 화물의 파손 및 도난 등과 같은 손실을 최대한 막아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③ 경제성

 앞서 살펴본 신속성을 통해서 컨테이너화는 화물의 하역 및 운송기간을 단축시켜 전체적인 운송비용 및 노무비 등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한 운송을 통해 보험비용을 절약하는 효과 역시 가져왔습니다. 이외에도 컨테이너 포장 이외의 별도포장이 필요 없도록 하여 포장비 역시 절감하는 등 여러 비용을 절감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pixabay



 지금까지 컨테이너화의 역사와 주요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말콤 맥린의 컨테이너 해상운송을 기점으로 한 상업적 컨테이너 이용과 컨테이너화의 신속성, 안전성, 경제성이라는 효과에 대해서 어느 정도 감이 잡히시나요? 최근 들어서는 벌크 화물까지 컨테이너화가 진행되고 있어 컨테이너의 역할이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와 같이 컨테이너는 등장 이래로 세계경제에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일궈냈으며 앞으로도 그 역할이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세계물류의 커다란 축인 컨테이너, 앞으로의 미래가 더욱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