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운송을 하는 데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바로 정기선 운송과 부정기선 운송입니다. 단어만 들어도 ‘정기선이면 정기적이다. 부정기선이면 정기적이지 않다.’라는 생각이 떠오르는데요, 이제부터 정기선 운항시장과 부정기선 운항시장의 특징과 차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정기선운송이란, 두 개 이상의 항구로 구성된 일정한 항로를 화물의 집화량에 관계없이 미리 공시된 운항계획에 따라서 규칙적으로 반복 운항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기선 운항시장의 특징으로는,

첫째, 운송화물로는 주로 공산품, 반제품 등 일반화물 들을 취급합니다.

둘째, 불특정 다수의 화주를 대상으로 한 선하증권에 의한 개품운송계약에 의해 운송됩니다.

셋째, 화물운임은 사전에 미리 공시된 운임표 상의 운임률이 적용됩니다.

넷째, 주로 컨테이너선과 재래선*을 사용합니다.

* 재래선 : 컨테이너 전용선이 등장하기 이전에 활약했던 일반 화물선을 일컬음



컨테이너선 (출처: 인천항만공사)



 다음으로 부정기선 운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정기선운송이란, 일정한 항로나 화주를 한정하지 않고 화주가 요구하는 시기와 항로에 따라 화물을 운송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정기선 운항시장의 특징으로는,

첫째, 화물로는 주로 농산물, 광산물 등의 산화물을 취급합니다.

둘째, 용선계약은 특정 화주를 당사자로 하여 체결되며, 운임은 당사자 간의 합의계약에 의해 결정됩니다.

셋째, 정해진 운임표 없이 당시의 상황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운임의 변동이 심합니다.

넷째, 저가의 대량화물 운송에 이용되며 보통 전용선을 많이 사용합니다.




 

 벌크선(출처: 인천항만공사)                                    카캐리어선(출처: 인천항만공사)



 그렇다면 이 두 시장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정기선 운항시장과 부정기선 운항시장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분

정기선 운항시장

부정기선 운항시장

운송계약

개품운송계약

용선운송계약

운송화물

완제품, 이종화물

원자재, 동종화물

선박

고가의 복잡한 선체구조

단순한 선체구조

선박운항

반복적·규칙적 운항

불규칙적 운항

운임

공표된 운임(높음)

탄력적 운임(낮음)

경쟁환경

진입장벽 높음

진입장벽 낮음


 위의 표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정기선 운송시장과 부정기선 운송시장에는 운송계약, 운송화물, 이용선박 등 여러 측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운송계약

 - 정기선은 개품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선하증권을 발행하는 반면 부정기선은 용선계약에 의해 용선계약서(charter party)를 작성하여 운송계약이 체결됩니다.


○ 운송화물

 - 정기선 운항시장은 완제품, 이종화물을 주로 운송하며 컨테이너를 이용합니다. 여러 화주로부터 집하조직을 통하여 집하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부정기선 운항시장은 원유, 철광석 등과 같은 산적화물을 운송하며, 특정화주로부터 집하합니다.


○ 선    박

 - 정기선은 고가의 빠른 복잡한 선체구조를 가진 선박을 운송 시 이용합니다. 부정기선은 상대적으로 저가의 저속력, 단순한 선체구조의 선박을 사용합니다.


○ 선박운항

 - 선박운항 시 정기선은 정해진 항로를 반복적, 규칙적으로 운항하며 항로상 많은 항구를 입·출항합니다. 반면, 부정기선은 운송수요에 따른 불규칙적인 운항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항구를 입·출항합니다.


○ 운    임

 - 정기선은 운임률표(tariff)를 보유하여 공표된 운임을 사용하지만 부정기선은 별도의 운임률표 없이 수요에 따른 시장경쟁운임을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정기선의 운임이 부정기선의 운임보다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 경쟁환경

 - 정기선 운항시장은 진입장벽이 높아 시작이 어려운 반면 부정기선 운항시장은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지만 경쟁이 심합니다.


 정기선 운항시장과 부정기선 운항시장의 특징과 차이에 대해 이해 하셨나요?! 앞으로는 지나가는 배를 보셨을 때 정기선과 부정기선에 대해 떠올려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엔 더욱 더 흥미로운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