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공식 블로그


바다 위 추억을 책임지는 사람들, 크루즈 승무원


인천항  크루즈선 기항 증가에 따라 갈수록 증대되고 있는 크루즈 업계의 전문 인력! 그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얼마 전 인천항만공사(IPA)가 인천재능대학교, 롯데관광개발과 함께 ‘크루즈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는 소식, 다들 들으셨나룡? IPA는 이번 업무 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강사 확보와 크루즈 현장실습 지원, 일자리 창출 등의 업무를 주도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준비한 유익한 시간! 이번에는 크루즈 승무원에 대한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크루즈 승무원에 대한 모든 것. 저 특파룡과 함께 알아보러 갑시다! 출발!

크루즈 직업군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크루즈 내 조직에 대한 간단한 이해가 필요해요! 크루즈 내 조직은 크게 선박 운항을 담당하는 덱&엔진 부분(Deck&Engene Department)과 승객의 객실을 담당하는 호텔 부분(Hotel Department)으로 나뉘는데요, 각 파트의 직무를 세부적으로 파헤쳐 볼까요?



Part 1. 우리는 안전한 항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덱&엔진 파트(Deck&Engene Department)!

덱&엔진 파트는 말 그대로 항해를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여기서도 크게 덱(Deck)파트와 엔진(Engene)파트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덱 파트에는 크루즈의 모든 운영을 책임지는 선장을 비롯해 부선장과 보안 담당 매니저를 중심으로 선박의 운항과 승객의 안전을 담당합니다. 항해사와 선장 보조 갑판원, 일반 선원, 보안 담당 승무원과 안전요원 등이 바로 이 덱 파트에 소속된 분들이죠!
 
엔진 파트에서는 선박의 기계 설비를 총 관리하는 기관장을 중심으로 기관사들과 배관공, 모터 및 카펫수리 등의 기관공, 전기기사와 냉난방기사 분들이 계십니다. 이름만 들어도 아시겠죠? 네, 이 분들은 선박 내 기계 및 장비 등의 설비와 수리, 관리를 맡고 계신 분들인데요. 이 분들이 있기에 안전한 운항이 가능 한 것이겠죠?
아참! 이 엔진 파트에는 선박 내 화재를 대비하여 소방관 분들도 배치되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꼭 필요한 분야, 다양하고 많은 분들이 크루즈의 안전을 위해 힘 써주시고 계시네요!



Part 2. 승객 분들의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호텔 파트(Cruise Hotel Department)!

호텔 파트의 승무원들은 승객들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와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반 호텔, 리조트 등과 거의 동일한 방법으로 운영되지만, 바다 위 크루즈 내부라는 공간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선박 운항 부서와 원활한 소통도 필요하다고 하네요. 이 부서에서는 다양한 직무를 소화하기 때문에 승무원 구성원의 비율이 높아요.

먼저, 선내 객실 부서를 담당하는 크루즈 객실 부서의 승무원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곳에서는 크루즈 객실 부서의 최고 수장인 룸 디렉터를 중심으로 크루즈선의 전반적인 안내와 불편사항을 관리하는 프런트 매니저, 객실의 청결과 세탁을 관리하는 하우스 키핑 매니저,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수석 사무장, 회계 매니저 등이 파트별로 승무원을 관리, 감독 합니다.

선내 음식과 음료 판매 서비스를 담당하는 크루즈 식음료 부서에서는 음식을 판매하는 식당(Restaurant)파트와 음료를 판매하는 주장(Bar)파트로 나뉘며, 서빙을 담당하는 웨이터와 커피를 제조하는 바리스타, 와인을 관리하는 소믈리에, 칵테일 등의 음료를 제조하는 바텐더 등이 소속 되어 있습니다.
 
음식을 대접하려면 조리 담당 부서가 필요하겠죠? 선내 음식 조리를 담당하는 조리부에서는 총 주방장의 지휘 아래 수많은 조리사들이 각자 파트를 나누어 음식을 만들어 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선상활동과 각종 오락, 강연 등을 기획하고 공연하는 이벤트·엔터테인먼트 부서도 배치되어 있다고 하네요. 이 부서에서는 이벤트 기획을 담당하는 이벤트 디렉터, 음향을 책임지는 오디오 기술자, 영상을 담당하는 비디오 기술자, 조명 기술자를 비롯해 진행자와 마술사, 가수, 댄서, 밴드 등의 공연 관련 담당자들과 스포츠 강사, 기항지 관광 매니저, 사진기사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승객들의 재미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또, 크루즈 내 기타 영업장 시설에서는 크루즈 내 승객들의 편의를 위해 면세점과 기념품 샵, 스파, 편의점 등의 다양한 부대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크루즈 관광객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세계적으로 크루즈 여행 산업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미 북미나 유럽지역은 크루즈산업이 매우 발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점진적으로 발달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4 인천 아시안 게임을 앞두고 수많은 해외 관광객들이 크루즈를 타고 인천항에 들어올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관광객들의 바다 위 추억을 책임질 크루즈 승무원들의 활약이 매우 기대됩니다!

크루즈 승무원에 대해 알아보았던 이번 시간 어떠셨나요? 이번 기사가 여러분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면서 저 특파룡은 다음 시간에 더 알찬 내용으로 여러분 찾아뵙겠습니다! 다음에 만나룡!


 

  • 잘보았습니다 꼭한번 크루즈여행 해보고싶네요
    바다위에서 안전만보장된다니..여행은더욱즐겁겠습니당^^특파원님^♥^

  • 한민정 2014.09.02 19: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루즈는 영화나 드라마에서만 봤는데, 역시 멋지네요! 저도 언젠가는 크루즈를 타고 멋진 추억을 만들고 싶어요 ㅎㅎ 그런데 저런 크루즈를 하나 운영하기 위해서는 참 많은 사람들이 필요하네요!ㅎㅎ

  • 힘들어보이지만 멋져보입니다!!

  • 윤형근 2014.11.27 00: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루즈 뿐 아니라 선박 승무원은 단순 서비스직이 아닙니다. 승객들의 안전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기에 안전길라잡이가 되주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