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공식 블로그



물류 자격증, 어디까지 알아봤니? 2탄


안녕하세요! 물류관련 자격증을 알려드리던 5기 특파룡 원혜진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 물류 자격증, 1탄 가보기 -> http://incheonport.tistory.com/1213 )

저번 편에서 물류관리사, CPIM, 지게차관리사, 관세사, 보세사 자격증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는데요! 이번편에도 흥미롭고 관심가는 자격증들을 가지고 왔습니다~ 우리 함께 자격증을 알아보러 가볼까룡!~~~


①국제무역사

 1편에서 설명드렸던 여러 자격증들을 보면 국가에서 시행하는 자격증시험도 있고 민간기관에서 시행하는 자격증시험도 있는 것을 알 수 있으셨을텐데요! 제가 이번에 소개해드리려는 국제무역사 자격증은 국제통상쪽으로 공부하시는 분들이나 물류쪽에서 공부하시는 분들은 많이 아시는 민간자격증입니다! 무역협회에서 민간자격증으로 33회나 치러지고 무역업계에서 인정받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당^_^ 국제무역사는 폭넓고 깊이 있는 무역실무 지식을 검증하기 위해 국내에서 무역 분야의 가장 공신력 있는 자격증으로 실무능력 검증뿐만 아니라, 무역 인력의 업무능력 강화 및 정보제공의 수단으로서 그 가치와 중요성이 날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제무역사 시험의 자격제한은 따로 없습니다!(흐흐)게다가 시험도 1년에 2번, 2월말과 8월초에 시행되니~ 이보다 좋을 수가! 무역무역사 시험에 통과하시면 주요 무역상사, 금융기관 등에서 인사고과 가점부여(기업특성에 따라 활용), 한국무역협회 주관사업 모집, 선발 등 가점부여(사업특성에 따라 활용),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 등록(2008-0013) 등 여러 특전이 따른답니다~

아래는 국제무역사의 시험과목과 시간표가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② 무역영어

 다음 소개해드릴 자격증은 ‘무역영어’입니다. 국제무역사를 설명하고 그 다음으로 무역영어 자격증을 소개하는 이유가 궁금하지 않으세요!? 그 이유는 두 자격증은 비슷한 과목영역이 많아서 같이 준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두마리 토끼잡기!) 위에 국제무역사 시험과목을 보면 ‘무역영어’가 있는 것을 보면 겹치는 부분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역영어는 무역관련 영문서류의 작성 및 번역 등 영어구사 능력은 물론 무역 실무지식을 평가하는 국가공인자격 ​시​험입니다~ 1, 2, 3급으로 나뉘어서 객관식으로 진행되고 각 급수의 응시제한은 없고, 국제무역사처럼 1년에 3번 시험이 치러집니다~


③ 유통관리사


요즘은 유통업체의 전문화, 대형화와 국내 유동시장 개방으로 판매, 유통전문가의 양성이 필수적이게 되었습니다. 유통전문가 양성을 위해서 만들어진 유통관리사 검정시험은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자격 시험입니다. 

유통관리사 시험은 단순히 한분야가 아니라 1, 2, 3급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1급은 유통분야에서 만 7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사람, 유통관리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만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사람,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46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경영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실무경력이 만 3년 이상인 사람에게 시험 자격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2급, 3급은 따로 제한자격이 없으니 누구든지 응시하실 수 있습니당! 또한 2,3급시험은 1년에 3번 치러지지만, 1급은 1번밖에 치러지지않는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같아요!



④ CSCP(Certified Supply Chain Professional)(공인 공급망 전문가)


자격증 1편에서 소개해드렸던 CPIM과 같이 이번에 소개해드릴 CSCP 또한 국제 자격증입니다. 2006년부터 자격시험이 실시되고 있는 CSCP(Certified Supply Chain Professional)는 미국조직자원관리협회(APICS)에서 시행하고 있는 자격인증제도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9만명이 소지한 공인제조재고관리(CPIM) 자격증과 함꼐 대표적인 SCM 전문 자격증으로 꼽힙니다. 제조업에 특화된 CPIM과 달리 CSCP는 전 산업분야에 걸쳐 조직 내부뿐 아니라 외부 SCM 각 단계의 활동들을 통합해 극대화하는 방법을 다루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좀 더 고차원적인 공부를 요구합니다. 또 CSCP는 1년간 4과목 시험을 한 번에 치룹니다. 또한 응시자격도 있는데요. 공급사슬관리 대학을 졸업하고 공급사슬 관리 관련 업무에 최소 2년을 종사하였거나, 그와 동등한 자격을 갖추어야 시험 응시 자격이 부여됩니다. CSCP 응시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응시자 자격 요건을 검증하기 위한 사전 심사 신청을 응시자 본인이 직접 APICS에 제출하여 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이렇게 까다로운 시험 절차과 조건을 가진 CSCP은 제조/유통 기업의 공급사슬 관련 업무 관리자 분들이 실무에 적용하기위한 지식을 위해서 많이 응시하고 있는 현황입니다.


이렇게 2편으로 나눠서 항만, 선박 물류관련 자격증에서 알아봤습니다!

인천항만공사 대학생기자단 특파룡으로써 물류관련 자격증에 대한 지식을 같이 나눌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룡!!! 여러분도 이렇게 많은 자격증 중에 하나 선택해서 응시해보는 건 어떨까룡~? ^-^ 그럼 다음에 더 좋은 기사로 찾아뵐께요~ 안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