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바타’의 촬영지를 아시나요?
중국의 무릉도원 ‘장가계’ 관광 ②

 

1편에 이은 2편!
자~ 계속해서 '장가계' 관광에 대해 알아볼까요? ^^ 

 

5. 선녀가 살고 있는 신비로운 경관, ‘선녀산화(仙女散花)’

   

선녀산화(仙女散花)는 천자산 자연보호구에 위치한 관광지입니다. 석봉(石峰)이 운단(云端)에 서 있고, 산 아래와 산 허리에 흐드러지게 핀 야생꽃을 감상할 수 있어요. 선녀산화라는 이름은 매년 봄과 여름이 되면 천풍(天風)이 불고 구름이 표류할 때의 그 모양이 마치 선녀와 같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그만큼 아름답고 신비롭답니다!

 

6. 붓을 거꾸로 꽂아 놓은 듯, ‘어필봉(御筆峰)’

   

어필봉은 장가계의 대표적 관광지 중 하나입니다. 장가계 내의 천자산 자연보호구역에 속해있어요. ‘어필봉’이라는 이름은 흙없는 돌봉우리 사이사이에 푸른 소나무가 자라있는 모습이 마치 붓을 거꾸로 꽂아 놓은 모양을 하고 있어서 붙여졌습니다. 이 어필봉에는 전해내려오는 전설이 있는데요. 과거 전쟁이 빈번했던 시절, 한 나라의 황제가 전쟁에서 진것이 분해하늘의 천제를 향해 자신이 쓰던 붓을 던졌는데, 그것이 땅에 다시 곤두박질치며 꽂혀 만들어진 봉우리라고 합니다.

 

7. 세계 종유동 중 기적의 꽃, ‘용왕동(龍王洞)’

   

용왕동은 세계자연유산인 무릉원 풍경구에서 동쪽으로 약 1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으로 가는 교통은 장가계의 다른 풍경구보다 상대적으로 편해서 장가계 관광의 핵심지역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데요. 종유동 전문가들에게서 "세계 종유동 중 기적의 꽃"이라고 찬미받고 있으며, 중국에서 제일 크고, 제일 오래된 종유동 중에 하나입니다.

이렇게 아름답기로 유명한 용왕동도, 처음 개발할 당시에는 투자가 많지 않아서 개발에 오랜 시간이 걸렸고, 기초시설도 낙후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백룡관광 장가계그룹이 2003년 에 용왕동 동굴개발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여 지금은 용왕동 관리 사무실, 쇼핑센터, 식당 등의 큰 건물들이 서 있어요. 또한 용왕동내부 관람코스를 2km에서 3.5km로 늘리고, 유명 디자이너를 초빙하여 동굴 안에 세계일류의 조명을 설치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지금의 유명한 용왕동이 될 수 있었습니다. 역시 아무리 아름다운 장소라도 관리가 중요하다는 사실!

현재 용왕동의 길이는 30km, 평균높이는 50m, 넓이80m이며, 석주,석랑,석종유 등 뿐만이 아니라 '천하제일기둥'이라고 불리우는 용왕보주는 하늘과 땅을 지탱하며 그 기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8. 자연이 만들어낸 또 하나의 걸작품, ‘천하제일교(天下第一橋)’

   

1982년에야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천하제일교'는 자연이 만들어낸 또하나의 걸작품입니다. 중국의 옛 나라였던 수(隨)나라때 만들어진 석교로 알려져 있습니다.

1400여년의 긴 세월 동안 여러 차례의 지각 변동과 기후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이 천연 석교는 300미터 높이의 바위 둘을 너비 2미터, 길이 20미터의 돌판이 다리가 되어 양 쪽을 절벽을 이어주고 있는데요! 깎아지른 듯한 절벽에 놓여있기에 다리 위를 거닐다 보면 계곡의 시원함과 아찔함을 동시에 느끼실 수 있어요.

 

9. 토가족의 전통 민속 문화가 녹아있는 곳, ‘토가풍정원(土家風情園)’

   

 

세부내용

주소

张家界 湖南张家界市区南庄坪, 张家界市, 湖南省

연락처

0744-8282222

1999년에 토가족의 오래된 산간마을을 개조, 복구하여 만든 곳입니다. 토가족은 중국 후난 성[湖南省] 남서부와 후베이 성[湖北省] 남서부에 걸쳐 살고 있는 종족으로, 이곳은 토가족의 농경문화, 전투문화, 건축예술, 공예미술, 표현예술, 민속풍경과 음식문화를 두루 접할 수 있는 대형 민족 민속문화 관광구에요.

이 곳의 건축물들은 대부분이 나무와 돌을 이용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 건물을 받치고 있는 기둥과 대들보는 금빛의 장식이 휘황찬란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민속원 외성의 보루와 파수당, 토가산채의 후왕궁 등이 있고, 구중천 조각루는 산비탈에 지어진 12층짜리 누각으로 높이만 42미터에 달하니 그 웅장한 모습을 놓치지 마세요!

이 곳 토가풍 정원에서는 또한 토가족 혼인풍속을 직접 관광할 수 있고, 토가족의 전통 장신구, 납염색,직조, 은장,석장, 조각 등을 전시하고 있고 구입도 가능합니다. 토가족의 민속예술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여러 공연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울음혼례 재연, 모고사 춤(茅古斯舞),동령 춤, 파수 춤 등의 공연도 즐기면 좋을 것 같네요.^^

 

10. 장가계의 혼이 살아있는, ‘천문산(天門山)’

   

천문산은 고대에는 운몽산, 고량산으로 불리웠으며, 장가계의 산 중에서 역사에 가장 먼저 기록된 명산입니다. 삼국시대 오나라 때, 고량산에 절벽을 하나 발견했는데 그것이 마치 문의 모양과 같고 하늘과 통하는 문이라고 생각하여 사람들이 천문산(天門山)이라고 불렀다는 설이 있습니다.

천문산은 해발 1518m의 산으로, 산의 사방은 모두 절벽이며, 봉우리는 하늘에 닿을 듯이 높고 장대합니다. 카르스트 석회암 지형으로 높고 기이하면서도 험한 지세는 찾는 사람들의 경탄을 자아내기에 부족함이 없답니다.

특히 이 산은 장가계의 혼을 담고 있는 '호남 서쪽의 제일가는 신성한 산'이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어요. 이 곳 천문산 정상까지 가려면 세계최장 길이의 7.45km 케이블카을 타고 올라가야 하는데요, 편도만 35분이 걸립니다. 케이블에서 내려서는 다시 99개의 고개를 버스를 타고 올라가며, 999개의 가파른 계단까지 올라야 하는 긴 여정이 이어져요. 천문산의 정상부분은 비교적 평탄하고, 면적이 약 2평방 킬로미터에 달합니다. 비교적 완전한 원시삼림을 보유하고 있는데, 1992년 7월 장가계의 두번째 삼림공원으로 지정되었답니다.



중국에는
"人生不到張家界, 百歲豈能稱老翁?(사람이 태어나서 장가계에 가보지 않았다면, 100세가 되어도 어찌 늙었다고 할 수가 있겠는가?)" 라는 말이 있습니다. 장가계가 얼마나 아름다운 곳인지를 잘 표현해 주는 말입니다. 앞서 소개한 장가계의 모든 관광구를 보려면 최소한 4-5일 정도가 소요되니, 편안한 마음으로 다녀올 수 있는 4일 코스를 추천해드릴게요~!

인천항의 페리를 타고 가는 시원한 바닷바람도 덤으로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