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공공기관 경영평가 “A등급" 달성

2012년 평가대상 공공기관 중 최고 등급 획득


인천항만공사(사장 김춘선 이하 IPA)가 기획재정부가 실시한 ‘2012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기관, 기관장 공히 A등급을 받았습니다. IPA는 정부 주관으로 해마다 실시되는 이 평가에서 매년 등급 격상의 상승세(2010년 C→2011년 B→2012년 A)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18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12년 공공기관 경평 결과에 따르면, IPA는 기관 A등급, 기관장 A등급으로 평가됐습니다. 함께 평가를 받은 공기업 28개 기관 중 A등급을 받은 곳은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남동발전(주) 등 IPA를 포함해 5개사(17.9%) 뿐입니다.


IPA의 이번 성과는 전국의 항만 공기업들 중에서 가장 먼저 A등급을 받았다는 점 외에도, 직전년도에 유일하게 S등급을 받았던 한국공항공사도 A등급으로 한 계단 내려앉는 등 올해 S등급으로 평가된 기관이 전무하고, B등급(14곳→9곳)도 줄어들었는가 하면 E등급이 크게 늘어나는 등 어느 해보다 엄격한 실사를 거쳐 받은 평가라 더욱 돋보입니다.


IPA는 2011년 제3기 경영진 출범 이후 활발한 대내외 소통을 통해 공사와 인천항의 비전과 가치를 공유하는 한편, 각종 현안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일하는 전문조직의 문화를 만들어 나간 점이 이같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자평했습니다.


특히 CEO 김춘선 사장의 솔선수범형 리더십을 바탕으로 IPA만의 고유한 ‘다채널-전방위 회의체계’ 토론문화(Matrix-Communication System)를 정착시켜 냄으로써 인천항 안팎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에 전 직원이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조직문화가 구축됐다는 평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IPA는 2012년 1월부터 물동량이 감소하는 것을 조기에 인지, 전사적으로 연중 대응하여 역대 4/4분기 최대실적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으며, 또 서해5도 도서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형 쾌속선이 운항할 수 있는 접안시설을 신속히 제공했는가 하면 인천신항 증심준설 예산문제 해결, 신 국제여객부두 정상 착공 등 각종 현안사업들을 차질 없이 해결한 것이 높이 평가되었습니다.


그 결과, IPA는 지난해 기재부 주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6년 연속 우수등급 획득, 공정거래위원회 주관 ‘청렴도 및 반부패 경쟁력 평가’에서 전년보다 2단계 향상된 우수기관 선정, 국가정보원 시행 ‘정보보안 관리실태평가’에서 공기업 2군(18개 기관) 중 1위를 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습니다.


그 밖에도 ‘스마트경영 CEO 대상’,  ‘공생을 위한 사회책임경영 기업 대상’, ‘대한민국 중소기업혁신 대상’, ‘한국유통대상(고용창출 부문)’ 수상 등 정부 각 부처로부터 잇따라 큰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경영평가는 공공기관의 공공성・효율성과 책임경영을 유도하기 위해 전년 경영실적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로, 2012년 평가는 교수・회계사・경영인 등 159명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에 의해 진행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