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태워 보내거나 물건, 화물 등을 실어 보내는 ‘운송’! 세계 각지에서 쉴 새 없이 이동하고 있는 물품들은 다양한 ‘수단’을 통해 운송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크게 4가지로 분류될 수 있는 ‘운송수단’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1. 해상운송

선박 등을 통해 해상에서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수단을 ‘해상운송’이라고 합니다. 해상운송은 국제 및 국내운송에 모두 활발하게 사용되는데요. 특히, 대형 또는 고중량의 품목을 운송할 때 적합하며, 국제운송에 최적화된 운송수단입니다. 또한 운송료가 저렴한 편이기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된답니다. 다만, 해상운송은 항로를 통해 세계 각지로 이동하기에 운송시간이 길어 시간적 여유가 충분할 경우 사용해야 하는 운송수단인데요. 또한 바다 외 내륙 지방 등을 이동할 때에는 수로를 통해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해상운송 외에 복합운송이 필요하답니다.

2. 항공운송

항공기를 이용하여 여객, 화물, 우편물을 운송하는 수단을 ‘항공운송’이라고 합니다. 항공운송은 주로 국제운송에 활용되며, 국가 간의 수출입 장벽이 낮아지면서 항공운송의 선호도도 증가하고 있답니다. 항공운송은 운송기간이 짧아 긴급배송에 최적화되어 있는데요. 그렇기에 파손, 도난, 변질 등의 위험성이 적어 화물손해 발생률이 낮은 편입니다. 다만, 다른 운송수단과 비교했을 때 가장 고가의 운송료를 지불해야 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항공기의 한정된 사이즈로 대형 및 고중량 품목은 운송이 제한된답니다.

3. 도로운송

화물트럭을 가지고 도로를 통해 운송하는 수단을 ‘도로운송’이라고 합니다. 도로운송은 공항이나 항구 등을 이용할 필요 없이 도로만 있다면 어디든 쉽게 운송할 수 있기에 접근성이 높은데요. 특히, 가까운 지역을 순차적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운송 빈도가 잦고, 이동성이 높아 신속한 일처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화물의 크기는 해상운송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품목들만 취급 가능하여 반제품이나 완제품 이동에 적합하답니다.

4. 철도운송

철도로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수단을 ‘철도운송’이라고 합니다. 철도운송은 도로운송보다 다양한 종류의 화물과 대량 운송이 가능한데요. 또한 운송료가 저렴한 편에 속하며, 운송의 정시성이 보장된다는 이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운송시간이 길어 빠른 운송이 필요한 품목에는 적합하지 않답니다.

 

4가지로 구분되는 대표적인 ‘운송수단’! 각 운송수단별 특징을 통해 운송수단의 종류들을 쉽게 구분할 수 있겠죠? 그럼 다음 주에도 물류, 해양, 무역과 관련된 새로운 정보를 소개해 드릴 테니까요. 많은 관심 부탁드려용~

 

물류 용어 정복! 물류정보시스템 알아보기(OMS / WMS / TMS / SCM)

 

[그것이 알고 싶다] 물류 용어 정복! 물류정보시스템 알아보기(OMS / WMS / TMS / SCM)

로켓배송, 새벽배송, 드론배송 등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배송서비스! 배송서비스의 혁신으로 공급자는 소비자에게 더 빠르고 정확하게 상품을 전달하고 있는데요. 배송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운

incheonport.tistory.com

 

물류 용어 정복! 1PL, 2PL, 3PL, 4PL 등 물류 시스템의 차이 알아보기!

 

[그것이 알고 싶다] 물류 용어 정복! 1PL, 2PL, 3PL, 4PL 등 물류 시스템의 차이 알아보기!

해운·항만·물류 관련 정보를 인천항만공사와 함께 알아보는 시간, 해운·항만·물류 그것이 알고 싶다! 오늘은 1PL부터 4PL, 그 이상으로 확장되고 있는 물류 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incheonpor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