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거래를 진행할 때, 꼭 필요한 서류는 무엇일까요? 바로 선.적.서.류. 선적서류는 국제무역뿐만 아니라 무역거래가 발생할 때면 무역 물품과 함께 필수적으로 전달되어야 하는데요. 오늘은 무역거래 시 사용되는 필수 무역문서인 ‘선적서류’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선적서류란?

선적서류(Shipment documents)는 무역거래와 관련하여 물품대금을 지급받기 위한 목적으로 전달되는 모든 서류를 총칭합니다. 선적서류는 대표적으로 선하증권, 상업송장, 보험증권으로 이루어지는데요. 무역을 실시하는 국가에 따라서 기타서류로 원산지증명서, 포장명세서 등이 별도로 포함되는 경우가 있답니다. 

 

대표적인 선적서류 알아보기

1.선하증권

운송서류에 해당되는 선하증권(Bill of Lading, B/L)은 화물운송장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선적서류하면 가장 먼저 언급되는 무역서류입니다. 선하증권은 송화인이 특정 선박에 특정 화물이 적재되었다는 사실을 기재하고, 수령한 화물의 운송과 인도를 약속하기 위해 선주 또는 선장이 서명하여 발행한 문서를 말하는데요. 수입국가에서 구매한 물품을 수출국가가 선박에 실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문서로 택배에 수하인 이름이 적혀있는 것과 같은 개념으로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이처럼 선하증권을 통해 어떠한 선박에, 구매한 물품의 양을 정확히 실었는지 등을 증명할 수 있는데요. 이에 더해 선하증권은 화물수취증의 역할도 합니다. 수입국가가 해당 물품의 소유자임을 명시해 주어 물품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때 선하증권이 사용된답니다.

 

2. 상업송장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 C/I)은 인보이스라고 주로 불리며 수출국가가 수입국가 앞으로 물품에 대한 대금청구서, 물품명세서 등 선적안내서를 발행할 때 사용되는 무역서류입니다. 상업송장에 명시된 금액에 따라 수출국가와 수입국가가 물품금액을 주고받는데요. 상업송장은 추후 수출입 신고를 할 때 세관에 제출해야 하는 필수 서류이기에 무척 중요하답니다. 

3. 보험증권 

보험서류 중의 하나인 보험증권(Insurance Policy)은 물품이 운송되는 도중에 해난이나 기타의 위협으로부터 입게 될 손해에 대하여 등록된 보험서류를 말합니다. 보험의 예시로 적하보험을 들 수 있는데요. 적하보험(Marine Cargo Insurance, IP)은 해상운송 진행 시 운송 중에 일어나는 사고로 화물에 손해를 입었을 경우 보상하는 보험인데요. 보험은 수입국가와 수출국가의 상황에 따라 부담여부를 결정하여 진행한답니다.

 

무역거래 시 중요한 필수 ‘선적서류’! 오늘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다들 선적서류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알게 되셨길 바랍니다. 선적서류에는 이외에도 원산지 증명서, 포장명세서 등 기타서류들이 포함되는데요. 다음 [2탄]을 통해 소개해드릴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룡~!

 

물류 용어 정복! ‘간접무역’이 궁금하다면?

 

[그것이 알고 싶다] 물류 용어 정복! ‘간접무역’

알면 알수록 신기한 무역의 세계! 단순히 물품을 주고받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히고설켜 새로운 무역 방식이 발생하는데요. 무역을 바라보는 시점에 따라서 달라

incheonport.tistory.com

 

물류 용어 정복! 물물교환하는 무역 방식 ‘바터 무역’이 궁금하다면?

 

[그것이 알고 싶다] 물류 용어 정복! 물물교환하는 무역 방식 ‘바터 무역’

공정무역, 보호무역, 자유무역! 세상에는 참 다양한 무역 방식이 존재하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무역 방식은 바로 ‘바터무역’입니다. 일반적인 무역 방식이 국가 간 상품을 수출입하며 수

incheonport.tistory.com

 

물류 용어 정복! 보호무역과 자유무역이 궁금하다면?

 

[그것이 알고 싶다] 물류 용어 정복! 보호무역과 자유무역

각 나라의 경제를 이끄는 견인차, 무역! 무역은 나라 간 물자들을 사고팔며 이익을 창출하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활발한 무역활동은 경제 활성화의 밑거름이 되는데요. 무역활동이 경제의 핵심

incheonport.tistory.com